주민주도형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

청도군 건강걷기대회(지난해)

[청도=환경일보] 김철은 기자 = 청도군(군수 이승율)은 지난 8일부터 청도군 건강마을조성사업 활성화를 위해 기존 실시하고 있는 각남면, 운문면 지역의 사업측정평가를 실시함과 동시에 신규대상 지역으로 선정된 각북면 15개리 마을이장 및 관계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하여 마을별 순회설명회를 가지고 있다.

현재 청도군은 의료취약지역의 지역간 건강격차 감소를 위한 ‘건강마을 조성사업’을 2014년에 각남면(6년차), 2017년에는 군청 소재지와 가장 멀리 떨어진 의료 취약지역인 운문면(3년차)의 우선적인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올해는 각북면을 신규로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지금까지 경북 도내에는 총32개 읍․면․동이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유일하게 청도군에서는 도내평균(1.4개 읍면) 보다 많은 3개 면을 추진하여 군민건강 다지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건강마을조성사업은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한 주민참여형 건강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민주도의 지속가능한 자립형 건강마을의 정착 및 확산과 주민들 스스로 계획하고 참여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증진을 향상코자 하는 사업이다.

그 동안의 청도군의 성과를 보면 2014년 발대식을 시작하여 현재 6년차인 각남면과 2017년 시작한 운문면에 총사업비 4억원을 지원하였으며, 건강위원회를 구성하고 마을건강지기를 위촉하여 매월 월례회를 통해 주민들 스스로 건강문제를 찾고 프로그램을 운영토록 추진했다. 건강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울증과 스트레스가 높은 마을은 웃음치료와 노래교실, 짜게 먹는 곳은 저염식을 집중 교육, 흡연률이 높은 곳은 이동 금연클리닉을 통해서 금연을 유도했다.

특히 요즘은 노인인구가 많고 경로당의 공동생활이 잦아서 경로당에 혈압계, 염도계, 식사후 칫솔질을 위한 공동칫솔걸이를 비치하여 다 같이 건강을 관리하고 서로 건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건강환경을 만들어 고혈압 인지율과 칫솔질 실천율을 2014년 46%에서 2018년 60%로 향상시켰다.

그리고 건강걷기 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해서 각 마을의 걷기지도자를 양성하고 마을별 걷기동아리 구성과 걷기 좋은 길을 선정, 걷기 표지판을 제작 설치하여 걷기분위기를 적극 지원하였으며, 또한 2018년에는 청도군 전체의 걷기분위기를 조성‘청도군 건강새마을 건강걷기’라는 타이틀로 걷기행사를 가져서 큰 호응을 얻었다.

주민들의 보건역량 강화를 위해서 외부강사를 초빙한 여러 프로그램 운영과 보건소 통합보건 전문인력의 금연, 영양, 구강, 치매, 걷기교육을 매년 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주민들간의 화합과 단결로 각남면은 군민체육대회에서 우승을 하는 쾌거도 이루었다.

건강위원회의 적극적인 활동과 주민들의 참여로 청도군은 매년 건강마을조성사업 평가대회에서 수상을 하였으며, 2018년에는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올해 신규로 시작하는 각북면을 비롯하여 청도군건강마을조성사업이 꾸준하게 잘 지속되어 지역간 건강격차 해소와 활기차고 건강한 마을조성으로 따뜻한 공동체 힐링 청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