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직업능력진흥원.

온라인강의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인 노인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타로심리상담사, 다문화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학교폭력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등 심리상담 분야의 취득 전 과정을 대상으로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무료인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각박한 현대사회의 수많은 시험과 경쟁 속에서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20, 30대 청년들이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압박감으로 공황장애와 불면증, 그리고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건강보험공단의 2013년~2017년 건강보험 우울증 질환 등 연령별 성별 진료 현황에 따르면 20, 30대의 우울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20대의 경우 공황장애로 진료를 받는 환자가 지난 2016년 이후로 크게 늘어나고 있다.

공항장애는 갑작스럽게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고 맥박이 빨라지면서 심박수가 상승하고, 목을 조르는 듯한 질식감과 죽을 것 같은 공포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공황장애 외에도 20·30대 청년들이 많이 겪는 정신질환인 불면증은 잠을 자지 못하거나, 잠이 들었더라도 도중에 자주 깨고, 너무 일찍 깨어나는 수면유지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의학적으로 3개월 이상 계속해서 잠들기 어렵거나 잠이 들더라도 자주 깨고, 다시 잠들기 어려우며 새벽에 일찍 깨는 증상이 한 주에 3번 이상 발생하면 불면증으로 진단한다. 잠을 자고 싶어도 자지 못하는 불면증은 우울증, 공황장애, 양극성장애, 조현병, 치매 등 여러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20, 30대 뿐만 아니라 최근 많은 현대인들이 평소의 스트레스, 과로, 불안 등으로 인해 우울증과 성격장애, 불면 장애, 열등감, 대인기피증 등 정신적인 문제를 겪고 있어 사회적으로 여러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그만큼 심리적인 문제들은 정상적인 생활 리듬에 악영향을 끼쳐 개인적, 사회적인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이 진행하는 이번 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심리상담 관련 유망자격증 무료수강 이벤트는 이직이나 취업, 또는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러 가지 심리 질환을 바로잡기 위한 상담치료를 하는 심리상담사는 미래 유망직업으로 꼽히며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을 위해 심리상담사자격증 비용, 취득방법, 무료수강 방법을 찾는 취준생, 주부, 경력단절여성, 평생직장을 원하는 시니어 재취업자 등 관심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각 분야의 전문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미래유망자격증으로 폭넓게 각광 받고 있으며, 사회복지기관, 학교, 학원, 병원, 연구소, 기업, 병원 등 활용 분야가 넓고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 시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 중에도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건강하고 기능적인 개인과 가족이 되도록 도와주는 가족심리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며,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성장기 아동들이 자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이론 및 상담기법을 배우게 되며 아동의 성장에 지장을 주는 문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극복하도록 조력함으로써 아동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심리상담 전문가를 양성한다.

특히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중 가장 대중의 관심을 받고있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미술 활동을 통해 실제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미술학, 심리학, 교육학, 아동학 등에 관심 있는 사람들도 많이 접목해서 다양하게 활동 중이다. 

아울러 노인심리상담사는 고령화 사회로 인해 소외받는 어르신들이 증가하게 되면서 신체적, 정서적 장애 및 심리적 장애를 겪는 어르신들이나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노인심리 상담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진단과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노인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으로 그 수요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밖에도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 향상 시키기 위해 음악을 치료적인 목적으로사용하여 심리분석 및 상담을 진행하는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음악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치료 대상자의 행동 및 자신감, 사회성, 대인관계능력, 운동력, 학습능력, 정서적 발달 등 사회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부적절한 행동들을 교정하여 내담자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로 양성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자격증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발급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할 시에는 심리상담 센터, 초중고 상담교사, 문화센터 상담사, 유아교육기관,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노인회관, 요양원 상담사, 사회복지사, 종교 및 복지 기관, 건강가정 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부부 상담클리닉, 요양병원 등에서 전문 심리상담사로 활동이 가능하다. 또한,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취업 및 시설 운영 시 활용도 가능하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무료수강 이벤트 중인 과정들은 100% 인터넷강의 교육 과정 및 온라인시험 응시와 자격증 발급 지원을 하고 있어 배움의 기회를 가지고자 하지만 시간이 부족한 이들도 온라인자격증 과정을 통해 최대 6주간의 단기간에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기에 시간적 공간적 제약의 부담 없이 PC나 모바일로 무료인강 신청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온라인강의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해당 과정 외에도 취업 관련 자격증인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등 50 여종 유망자격증에 대해서도 선착순 무료수강을 진행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