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유니타스, 2020학년도 논술 전형 실시 대학 분석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현행 대학입시에서 실시하는 전형 유형 가운데 지원 경쟁률이 가장 높은 전형은 어떤 것일까? 대다수의 수험생들은 수시 모집에서 실시하는 논술 전형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에 유성룡 에스티유니타스 교육연구소장 겸 커넥츠 스카이에듀 진학연구소장은 28일 2020학년도 논술 전형 실시 대학을 분석했다.

 

성균관대ㆍ연세대ㆍ한양대 등 31개 대학에서 1만2146명 선발

전형 유형별 지원 경쟁률을 학생부교과 전형과 학생부종합 전형, 논술 전형, 실기 전형, 수능 전형을 모두 실시하는 한양대 서울캠퍼스 2019학년도 대입전형의 경우를 보면 수시 모집의 학생부교과 전형이 298명 모집에 2,252명이 지원해 7.56 대 1이었다.

또한  학생부종합 전형이 1,075명 모집에 18,238명이 지원해 16.97 대 1, 논술 전형이 378명 모집에 30,533명이 지원해 80.78 대 1, 실기 전형은 210명 모집에 3,540명이 지원해 16.86 대 1이었다.

그리고 정시 모집 일반 전형의 수능 전형이 757명 모집에 3,537명이 지원해 4.67 대 1이었고, 실기 전형이 107명 모집에 975명이 지원해 9.11 대 1로 논술 전형이 다른 전형들보다 적게는 4.8배, 많게는 무려 17.3배나 높았다.

여타 대학들의 논술 전형도 한양대처럼 높은 지원 경쟁률을 보였는데, 2020학년도 대입전형에서도 논술 전형은 여전히 높은 지원 경쟁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20학년도 대입전형에서 논술 전형은 서강대․연세대․한양대 등 31개 대학이 실시하고, 이들 대학이 선발하는 모집 인원은 전체 12,146명이다.

이는 2019학년도에 31개 대학에서 13,314명을 선발했던 것과 비교하면 실시 대학수는 동일하나 모집 인원이 1,168명이 줄어든 것이다.

대학들이 논술 전형의 모집 인원을 줄인 것은 2018년 3월 교육부가 정시 모집 인원을 확대할 것을 권고한 것을 받아들인 조치로 보인다.

특히 논술 전형은 그 동안 교육당국으로부터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이유 등으로 축소하거나 실시하지 말 것을 요구받아 왔다.

하지만, 2020학년도 대입전형에서 논술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의 모집 인원을 살펴보면, 논술 전형을 실시하는 모든 대학이 모집 인원을 줄인 것은 아니다.

가톨릭대ㆍ광운대ㆍ단국대(죽전)ㆍ서울여대ㆍ한국산업기술대는 2019학년도와 동일한 모집 인원으로 선발하고, 나머지 대학들이 감원해 선발한다.

가장 많이 감원한 대학은 성균관대로 2019학년도에 895명을 선발했던 것을 2020학년도에는 532명으로 무려 363명을 감원하여 선발한다. 이어 이화여대 137명, 서강대 111명, 연세대 71명, 중앙대 59명, 경희대 56명, 한국외대 53명, 한국항공대 49명, 부산대 48명, 세종대 44명, 한양대 34명, 경북대 32명, 숭실대 26명, 성신여대 23명을 감원하여 선발한다.

이밖에 대학들은 15명 이내로 감원해 선발하는데 서울과학기술대는 1명, 숙명여대ㆍ인하대ㆍ홍익대(서울)는 각각 2명씩 감원하여 선발한다.

2020학년도 대입전형에서 논술 전형으로 선발하게 될 모집 인원은 연세대가 921명(서울 607명, 원주 314명)으로 가장 많다.

그 다음으로 중앙대 827명(서울 730명, 안성 97명), 경북대 793명, 한양대 763명(서울 376명, 에리카 387명), 경희대 714명(서울 364명, 국제 350명), 부산대 679명, 인하대 562명, 이화여대 543명, 성균관대 532명, 한국외대 493명(서울 378명, 글로벌 115명), 동국대(서울) 470명, 건국대(서울) 451명, 홍익대(서울) 397명, 단국대(죽전) 350명, 세종대 348명, 숙명여대 300명, 덕성여대 299명 순이다.

2019학년도에 새롭게 논술 전형을 실시한 성신여대와 한국기술교대는 각각 288명와 230명을 선발한다.

논술 전형으로 선발하는 모집 인원이 대학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2020학년도 대입전형에서도 지원 경쟁률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서울대와 고려대(서울)가 논술 전형을 실시하지 않는 가운데 연세대(서울)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폐지하고, 성균관대ㆍ서강대ㆍ이화여대 등이 모집 인원을 크게 감원해 선발함에 따라 연세대를 비롯해 성균관대ㆍ서강대ㆍ한양대(서울)ㆍ중앙대(서울)ㆍ이화여대 등 상위권 대학의 지원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논술 전형으로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논술고사를 보다 더 체계적으로 꾸준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

2020학년도 대입전형에서 논술 전형은 앞서 살펴본 것처럼 모집 인원을 감원한 대학이 많다는 점과 연세대(서울)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폐지한 점 외에도 다음과 같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건국대(서울)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새롭게 적용하면서 논술고사 반영 비율을 60%에서 100%로 높인 점 ▷2019학년도에 논술고사를 60%로 반영했던 세종대와 숙명여대가 70%로 높이고, 70%를 반영했던 한양대가 80%로 높인 점 ▷가톨릭대가 논술고사 시험 시간을 120분에서 100분으로 줄이면서 간호학과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2개 영역 2등급 이내로 적용했던 것을 3개 영역 등급합 6 이내로 변경한 점 ▷동국대(서울)ㆍ세종대ㆍ숙명여대 인문계 모집단위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3개 영역 등급합 6 이내로 적용했던 것을 2개 영역 등급합 4 이내로 변경한 점 ▷덕성여대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3개 영역 등급합 8 이내로 적용했던 것을 2개 영역 등급합 6 이내로 변경한 점 ▷성신여대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2개 영역 등급합 인문계 5, 자연계 6 이내로 적용했던 것을 3개 영역 등급합 인문계 7, 자연계 8 이내로 변경한 점 ▷서울여대가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에서 탐구 영역 2과목 평균으로 적용했던 것을 1과목으로 변경한 점 ▷숭실대가 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실시하던 과학논술을 폐지한 점 등에서 변화를 보였다. 이밖에 사항들은 2019학년도 대입전형과 크게 다르지 않게 시행한다.


31개 대학 모두 논술고사 60% 이상으로 반영

2020학년도 대입전형에서 논술고사 반영 비율은 건국대(서울)ㆍ연세대(서울)와 서울시립대 1단계가 100%로 가장 높게 반영하고, 이어 덕성여대ㆍ서강대ㆍ아주대ㆍ한양대 80%, 가톨릭대ㆍ경북대ㆍ경희대ㆍ부산대ㆍ서울과학기술대ㆍ서울여대ㆍ성신여대ㆍ세종대ㆍ숙명여대ㆍ연세대(원주)ㆍ이화여대ㆍ인하대ㆍ한국외대ㆍ한국항공대ㆍ한양대(에리카)가 70%를 반영하며, 나머지 대학들은 60%로 반영한다.

이 중 서울시립대는 1단계에서 논술고사 100%로 모집 정원의 4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논술고사 60% + 학생부 40%로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을 실시한다. 하지만 나머지 대학들은 모두 일괄합산 전형으로 논술고사와 학생부 성적으로 선발한다. 이때 학생부 성적은 앞서 언급한 논술고사 반영 비율을 제외한 비율만큼 반영한다.

따라서 논술 전형은 논술고사 반영 비율이 대학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합격의 당락은 논술고사가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다만 많은 대학이 수능시험 성적을 최저 학력 기준으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수능시험 대비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성균관대의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보면, 전체 모집단위가 영어 영역 2등급과 한국사 영역 4등급 이내이면서 글로벌리더ㆍ글로벌경제ㆍ글로벌경영은 국어ㆍ수학(가/나)ㆍ사회/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합 3 이내이어야 하고, 반도체시스템공ㆍ소프트웨어ㆍ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은 수학(가)ㆍ과학탐구(1과목) 영역 등급합 3 이내이어야 한다.

나머지 인문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가/나)ㆍ사회/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합 4 이내이어야 하고, 자연계 모집단위는 국어ㆍ수학(가)ㆍ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합 4 이내이어야 한다. 서강대의 경우에는 전모집단위가 국어ㆍ수학(가/나)ㆍ영어ㆍ사회/과학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합 6 이내이면서 한국사 영역 4등급 이내이어야 한다.

간혹 학생부와 수능시험 성적이 좋지 않아 논술고사로 대학에 진학하겠다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이는 극히 잘못된 지원 전략이 될 수도 있다.

만약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가톨릭대(의예과와 간호학과 제외), 경기대, 광운대, 단국대(죽전),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아주대(의학과 제외), 연세대(서울), 인하대(의예과 제외), 한국기술교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외대(글로벌), 한국항공대, 한양대(서울) 등으로의 지원을 고려한다면 몰라도.

그러나 이들 대학을 중심으로 논술고사를 대비하여 100%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없다면 논술고사와 수능시험은 반드시 함께 대비해야 한다. 이것이 가장 올바른 논술 전형 대비 전략이다.

이와 함께 알아둘 것은 비록 반영 비율은 높지 않지만 학생부 반영 교과목과 반영 방법, 등급 간 점수 차 등이다.

왜냐하면 학생부 교과 성적이 4등급 이하이면 등급 간 점수 차로 인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학생부 교과 성적을 40% 반영하는 홍익대(서울)의 등급별 점수를 보면 1등급 100점, 2등급 99점, 3등급 97점, 4등급 92점, 5등급 83점, 6등급 71점, 7등급 53점, 8등급 30점, 9등급 0점으로 1등급과 2등급의 점수 차는 1점, 2등급과 3등급의 점수 차는 2점이지만, 3등급 이하부터는 등급 간 점수 차를 크게 두고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다수 대학들은 학생부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지만, 서강대ㆍ성균관대ㆍ중앙대ㆍ한양대(서울) 등은 학생부 비교과 영역도 반영한다는 점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서강대와 중앙대는 교과 성적 50%에다 출결상황 25%와 봉사활동 25%로 반영하고, 성균관대는 교과 성적 75.0%에다 출결상황 12.5%와 봉사활동 12.5%로 반영하며, 한양대(서울)는 학생부 교과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대신 출결상황, 수상경력, 봉사활동 등을 참조해 학교생활 성실도를 중심으로 종합평가한다. 이에 학생부 반영 방법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고, 혹시 그에 따른 불이익이 없는지를 따져봤으면 한다.

한편, 논술 전형을 실시하는 대학 중에는 인문ㆍ자연계 모집단위 전체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건국대(서울)는 지리학과ㆍ일어교육과ㆍ영어교육과ㆍ교육공학과ㆍ줄기세포재생공학과를 제외한 인문ㆍ자연계 모집단위에서 실시하고, 서강대는 국제인문학부(유럽문화ㆍ중국문화)와 자연과학부(화학ㆍ생명공학)를 제외한 모집단위, 성균관대는 의예과ㆍ사범대학ㆍ영상학ㆍ의상학을 제외한 모집단위에서 실시한다. 이에 지원 대학이 논술 전형을 어느 모집단위에서 실시하는지도 미리 알아뒀으면 한다.

그리고 논술 전형에 지원할 때에 많은 수험생들이 수능 배치표를 참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수능 배치 점수에 따른 서열을 그대로 따라서 지원하지 않았으면 한다.

배치 점수는 1점 이하의 점수로도 서열을 두고 있어 수시 모집 논술 전형에서는 그와 같은 서열이 그대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능 배치표를 참조하고자 할 때에는 모집단위별 서열보다는 배치표에 표기된 모집단위들을 상ㆍ중ㆍ하위권으로 구분하는 정도로만 활용하고, 수능 모의고사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모집단위보다 상위의 모집단위로의 지원을 우선적으로 고려했으면 한다.

이는 수시 모집에 합격(충원 합격 포함)하게 되면 등록 여부 여부에 관계없이 이후 진행되는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점 꼭 기억하고 논술 전형으로의 지원 대학과 모집단위를 결정하길 당부한다.

논술고사 대비의 기본은 출제 의도 파악으로

논술고사 대비의 기본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출제자의 의도는 대부분 문제의 질문인 논제에 들어 있다. 예를 들어 한양대(서울) 2018학년도 수시 모집 인문계열 문제를 보면, “(가)와 (나)를 바탕으로, 공감 능력의 의미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이를 토대로 공감 능력과 관련해 (다)의 [A]와 [B]를 분석하시오. (1,200자, 100점)”이다.

이 문제는 공감 능력의 중층적 의미를 읽어 내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쟁점(지구온난화 및 착취 공장)을 분석하도록 요구하는 내용으로 예년의 논술 문제와 달리 제시문의 내용을 요약ㆍ정리하는 부분을 삭제해 수험생들이 제시문을 그대로 베껴서 논술문을 작성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변별력을 높이고자 하는 출제 의도가 담겨져 있다.

이러한 출제 의도를 습득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기출 및 예시 문제의 출제 경향과 모범 답안을 여러 번 정독해 보는 것이 좋다. 그러면서 스스로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나갔으면 한다. 이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작성한 답안에 대한 평가를 받아보는 것과 맞춤법과 원고지 사용법 등 기본적인 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다.

또한 대학별로 논제의 난이도가 다르다는 것도 잊지 않았으면 한다. 최근 여러 대학들이 교과 내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보편적인 내용을 지문으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수험생들 입장에선 이런 지문이라고 해서 출제자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학원이나 교과서에서 익힌 판에 박힌 지식을 서술하는 것은 불합격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이에 ‘왜? 어떻게, 나는’이라는 문제의식을 갖고 부지불식간에 내재화된 관념들에 대해 의심하는 자세를 가졌으면 한다.

이밖에 시사적인 문제들도 출제하는데 제시문의 난이도가 높지는 않다. 논제나 제시문을 제대로 파악하는 연습과 글쓰기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한편 경희대ㆍ부산대ㆍ이화여대ㆍ한국외대 등은 영어 제시문을 출제하기도 하는데 지문의 난이도가 그다지 높지는 않다.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는 없지만, 영어 해석 능력과 논제에 맞추어 국문 제시문과 연결하는 사고 능력을 키울 필요는 있다.

아울러 중앙대 경영경제대학을 비롯해 건국대ㆍ숭실대ㆍ한양대의 상경계열 등 인문계 모집단위에서도 수리논술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는 점도 기억했으면 한다. 이런 유형의 문제가 논술고사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높지는 않지만 당락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높은 편이다.

그렇다고 인문계 수리논술 문제를 풀기 위해 고난도 수리 배경지식을 쌓을 필요는 없다. 사회적 현상을 수리적으로 추론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평가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기출 및 예시 문제 중심으로 해두면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도표나 그래프 등 자료를 해석하는 문제의 경우 논제가 요약ㆍ비교형, 설명ㆍ자료 해석형, 비판ㆍ논리ㆍ대안 제시형 등으로 세분화된다는 점에 대해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 현상을 계량화한 통계표나 그래프 등의 자료를 자신의 언어로 설명해 보고, 그 안에 담긴 정치ㆍ사회ㆍ문화적 함의 등을 정리해 보는 것이 좋다.

자연계 모집단위에서의 논술 문제는 수리 단독형 문제와 수리+과학 통합형 문제로 구분 출제되고 있다.

가톨릭대, 경북대, 광운대, 단국대(죽전), 덕성여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아주대(의학과 제외), 연세대(원주-의예과 제외), 이화여대, 인하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항공대, 한양대, 홍익대(서울) 등에서 출제하는 수리 단독형 문제는 대부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공식과 개념을 활용해 정확한 답을 이끌어내도록 하는 계산형 문제와 교과서에 있는 원리와 풀이과정을 응용한 문제인 경우가 많다.

이에 교과서에 있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직접 풀어보면서 결론까지 도출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대비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출제 빈도가 높은 미분과 적분, 확률, 통계, 행렬 영역은 반드시 풀어봤으면 한다.

그리고 건국대(서울), 경희대, 동국대(서울), 성균관대, 아주대(의학과), 연세대(서울), 연세대(원주-의예과), 중앙대, 한국기술교대 등에서 출제하는 수리 + 과학 통합형 문제는 각 교과의 개념을 단순히 암기하는데 그치지 말고, 개념의 구성 과정과 개념 사이의 관계 등을 폭넓게 이해하면서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안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웠으면 한다.

더불어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적용, 해결 방법 제시, 공통점과 차이점 기술, 개념 및 과정에 대한 설명, 탐구 과정의 타당성에 대한 견해, 과학적 추론 방법에 대한 오류 찾기, 실험 결과에 대한 예측 등 다양한 논제가 출제되고 있으므로 논제 유형별로 차별화된 글쓰기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대학이 발표한 기출이나 모의 논술고사의 제시 답안을 이해하며 그대로 재작성해 보는 것도 논술고사 대비에 도움이 되므로 출제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면서 여러 번 써보는 것도 좋다.

한편 울산대 의예과는 보건의료 또는 의학 관련 논술을 추가로 실시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해두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