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환경일보] 류정선 기자 = 온라인강의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이 미래유망 자격증인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등 온라인강의로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 종류 50과정에 대해서 취준생들과 경력단절여성, 여성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 주부, 제2의 직업을 준비 중인 중장년층, 이직을 고려 중인 직장인 등 취업과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조건 없이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무료인강 지원방법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3 과정까지 수강신청을 마치면 수강료 결제 없이 무료자격증 취득과정을 시작할 수 있다. 

관련해 진행 중인 이번 무료인강 지원에 해당하는 전문가 자격증 교육 과정 중 취업관련 자격증으로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등이 포함된다.

사상 유례없는 취업난이 계속 되고 있는 가운데 스펙을 쌓기 위한 구직자들의 노력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전문직이나 기술직 등의 직업군이 인기를 끌면서 온라인자격증 분야 역시 세분화 되어 전문성을 심화해 실무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커리큘럼을 강화하는 추세다.

유망자격증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만큼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자격증 취득이 구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해당 직종의 전문성을 따져보고, 직업 전망과 고용 시장의 안정성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에 미래유망 직종으로 손꼽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등이 눈여겨볼 만한 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맞벌이 가정, 다문화 가정, 한 부모 가정이 증가하면서 어린 자녀가 있는 학부모들에게는 귀가 전까지 학교 정상수업을 마치는 자녀를 돌봐 줄 수 있는 시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따라서 초등학교 돌봄교실, 주말, 방과 후 프로그램 등을 늘리고 있으며 유치원생들 방과 후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계획도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수요증가로 인해 방과후지도사에 대한 수요 확대가 진행되면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관련 스펙자격증 취득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결혼과 출산으로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게 된 서모씨는 아이들이 어느정도 자라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서 일을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결혼 전 사무직으로 일하며 다년간 경력을 쌓았지만, 예전 경력을 인정해주는 곳이 없어 구직 활동에 어려움을 겪던 중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 취업 관련 과정 무료자격증 취득지원을 알게 되어 자격증 준비를 한 끝에 현재는 한 초등학교에서 방과후교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처럼 경력단절여성은 해마다 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4월 말 기준으로 기혼인 경력단절여성은 213만 9000명으로 집계됐다. 2013년과 비교하면 2만 2000명 증가한 수준으로 이들이 직장을 그만둔 이유는 결혼이 82만명으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육아 63만명, 임신·출산이 44만명 등이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이번 지원과정은 총 50여 개의 온라인강의 과정 중 3과목까지 무료수강으로 지원한다. 이번 무료인강 지원으로 선택 가능한 온라인자격증 과정은 코딩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캘리그라피지도사, 학교안전지도사, 인성지도사, 독서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안전교육지도사, 종이접기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디자인아트공예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등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관련 과정들로 방과후 학교 활성화 정책으로 더욱 유망해진 전문가 자격증 과정들이다. 모든 자격증 과정은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 과정으로 활용도 역시 높다. 

이번 무료자격증 취득지원 무료인강 이벤트는 선착순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자일 경우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이번 무료수강 참여자에게는 최대 6주 기간동안 자격증 과정 온라인강의 무료수강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무료수강 후 교재와 기출문제도 무료로 제공하며 별도의 시험 응시료 없이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최근 힐링 취미로 널리 알려진 캘리그라피는 최근에는 개인의 취미를 넘어서서 타인과의 소통을 동반한 전문적인 취미로도 주목받고 있다. 켈리그라피는 손으로 그린 문자라는 뜻으로 다양한 형태의 캘리그라피 글귀는 유연하고 동적인 선, 글자 자체의 독특한 특성, 다양한 효과들을 이용한 조형적인 형태의 글씨체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분위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위해 캘리그라피자격증을 따서 전문적으로 캘리그라피를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학교 폭력이 나날이 지능화되고 저연령화 되어 가면서 2012년부터 학교안전지도사를 양성해 각 초, 중, 고교에 배치하고 있어 필요한 전문가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학교안전지도사를 수강하는 사람의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과정은 초등 돌봄교실의 성격, 연간 운영 계획서 작성, 돌봄교실 확보, 오후 및 저녁 돌봄의 운영, 간식 및 급식의 제공, 학생 생활지도, 안전 관리, 지역사회 자원 연계 활용, 지역 돌봄 서비스 기관 간의 연계 협력, 돌봄 인력 운영 등 다양한 운영 방안과 사례들을 통하여 업무를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써 역량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밖에도 유망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으로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해 주입식 교육 대신 창의력 문제 해결력 향상을 돕는 코딩지도사가 떠오르고 있다. 올해부터 개정된 교과과정에 따라 중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연간 34시간 이상의 코딩 교육과정이 의무화되며, 내년부터는 초등학교 5,6학년에게도 연간 17시간 이상의 코딩교육 의무화가 적용될 예정임에 따라 최근 국내에서도 초등 코딩교육, 어린이 코딩교육 열풍이 불 것으로 전망되면서 코딩자격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온라인자격증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의 관계자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취득 후에는 초등 방과후 수업, 문화센터. 사회복지관, 홈스쿨, 학원, 도서관, 출판업체 등 다양한 교육 기관에 취업 시 활용이 가능해서 자격증 비용과 여러 가지 이유로 부담을 느꼈던 사람들에게 이번 무료인강이 유망자격증 과정인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을 포함해 다양한 무료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진행중인 무료인강 지원은 총 6주에 걸쳐 인터넷강의 출석 및 온라인시험을 진행해 60% 이상 출석 시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에서 총점 60점 이상이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교육 만으로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등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여 많은 이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관련 과정 외에도 취업 관련 자격증인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타로배우기 등 50 여종 유망 스펙자격증에 대해서도 선착순 무료인강을 진행하고 있다. 무료자격증 취득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