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환경일보] 류정선 기자 = 온라인자격증 발급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이 심리상담사 자격증 추천 과정인 노인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타로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추천 과정 등을 포함한 50종의 유망 자격증 추천 취득과정을 취준생, 알바 중인 대학생, 여성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경력단절여성과 전업주부, 이직을 준비 중인 직장인, 평생직장을 찾고 있는 중장년층 등을 대상으로 최대 3과목 무료자격증 취득지원을 실시하고 있어 화제다.

국립정신건강연구소에서 우리나라 성인 4명 중 1명은 정신질환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인들에게 공황장애, 우울증, 아동학대, 학교폭력, 자살 등 심리관련 부정적 현상이 더욱 많아지면서 심리치료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심리상담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맞춰 온라인자격증 발급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타로배우기 등 유망자격증 과정에 대해 최대 3과목 무료인강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무료자격증 취득지원은 노인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다문화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타로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등 각 분야의 심리상담사 자격증 외 50 여종의 전 과목 자격증추천 취득과정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번 무료인강 지원은 최대 6주에 걸쳐 인터넷강의 출석 및 온라인시험으로 진행되며 60% 이상 무료강의를 수강할 경우 언제든지 자격시험 응시가 가능하고 교재와 자격시험 또한 별도의 시험 응시료 없이 무료로 진행된다. 자격시험에서 점수 60점 이상 시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교육 만으로 심리상담사 자격증,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타로배우기 등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여 수강생들의 편의를 높여준다는 평으로 많은 호응과 함께 눈길을 끌고 있다.

심리상담사란 유아, 아동 및 청소년, 가정, 노인 등 사회에서 여러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과학적 측정 도구 사용이나 상담(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심리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치료해줌으로써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를 담당하는 임상 심리상담 전문가를 말한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심리상담사 자격증추천 과정의 교육과정은 상담이론,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인간중심적 상담의 과정과 방법, 상담의 목표, 상담의 운영방법과 기본원리, 상담의 기본방법 등 총 22강의 강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정서적 증상 등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내담자에게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상담전문가로 양성하는 과정이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 중 타로심리상담사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분야에서도 매우 흥미로운 타로카드를 통해 심리적 안정과 힐링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전문가로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정신적 증상 등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변화를 모색하는 개인에게 심리검사 상담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밖에 유망한 분야의 심리상담사 자격증 추천 과정은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아동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다.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신체적, 정서적 장애 및 심리적 장애를 겪거나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이나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진단과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전문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이다.

노인의 발달적 욕구를 이해하고, 질병이나 역할상실, 빈곤으로 인한 일상생활에서의 부적응문제가 현대화에 따른 정상적인 발달과 정상의 문제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성공적 노화를 이루기 위한 발달과업수행이 궁극적인 노인복지 심리상담의 목적이 된다. 

아동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미술심리상담의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상담사로서 현업에서 적용 가능한 인재를 육성을 목표로 삼는다. 학습대상자는 유치원, 보육교사, 보육센터 근무자, 아동과 관련된 사회복지 근무자. 자녀를 가진 부모님 및 아동에 관련된 상담자 역할을 수행하는 자 등으로 추천된다.

아울러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은 음악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치료 대상자의 행동 및 자신감, 사회성, 대인관계능력, 운동력, 학습능력, 정서적 발달 등 사회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부적절한 행동들을 교정하여 내담자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로 양성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밖에도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증 과정의 경우 날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저연령화 되는 등 심각해지는 학교폭력 문제를 해소하고자 2012년부터 국가가 정책적으로 해당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의무적으로 배치가 이뤄지고 있어 취업과 바로 연계가 가능한 유망한 자격증 과정이다.

온라인자격증 발급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수강료와 교재비, 시간적 여유 등으로 인해 여러 부담을 안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무료수강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번 무료자격증 취득지원을 진행하게 됐다"며, "취업이나 재취업을 원하는 구직자들이 이번 자격증추천 무료수강 지원을 통해 무료자격등을 취득하여 취업 성공의 기회를 얻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문 직업 능력 육성기관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심리상담사 자격증 추천 과정 외에도 취업 관련 자격증추천 과정으로 타로배우기,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등 50 여종 유망자격증 추천 과정에 대해서도 선착순 무료자격증 취득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무료인강, 무료수강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