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복지위기가구 사각지대 해소 간담회 열어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7일 대전복지재단에서 국민권익위원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대전사회복지관협회와 대전사회복지행정연구회 회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복지 위기가구 서비스 개선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올해 정부혁신 역점과제로 추진 중인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의 하나로 마련됐다.

간담회는 실직, 휴‧폐업, 질병, 소득상실 등으로 인한 가족해체, 새로운 사회적 위험 증가에 따른 복지 위기가구가 실제 겪고 있는 어려움을 진단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대응과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다.

이날 간담회에서 ▷국민권익위원회는 복지 위기가구 관련 주요 고충민원 해결 사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빈곤 위기가구 정책과 개선방향 ▷대전사회복지행정연구회와 대전사회복지관협회는 공공부분과 민간부분의 복지 위기가구 발굴 개선방안을 각각 발표한다.

특히 대전사회복지관협회, 대전사회복지행정연구회 등 대전사회복지인들이 발굴한 공공과 민간복지 위기가구 발굴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도 논의될 예정이다.

현장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과 개선과제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제도개선, 정책 반영으로 이어져 국민이 갑작스런 위기에 처할 때에도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소연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 정책관은 “정부는 생계곤란, 주거취약, 건강문제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된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마련된 대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가 책임을 확대할 계획이다”라며 “이번 간담회는 복지 위기가구 서비스 개선을 담당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반영과 제도개선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