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위드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플랫폼 개발 업무협약 체결

업무협약 후 조영서 신한 DS 부사장(사진 왼쪽)과 홍승필 한컴위드 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한금융그룹>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신한DS(사장 이성용)는 13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한컴위드 본사에서 ‘한컴위드(한글과컴퓨터그룹 계열사, 舊 한컴시큐어)’ 와 블록체인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공동 개발 및 신사업 모델 발굴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전환 가속화의 일환으로 그룹 내 블록체인 사업 활성화 및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역량 확보를 위해 추진됐다.

신한DS는 그룹 내 블록체인 사업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하이퍼레저 패브릭’ 과 ‘프라이빗 이더리움’을 융합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한컴위드와 공동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모듈화된 구조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자산 서비스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하고, 디지털 자산 모델링 기술로 복잡한 금융 분야 규제 및 업무 프로세스에도 효율적으로 적용 가능하도록 만들 예정이다.

또한 한컴위드의 인증기술(PKI , FIDO ) 및 키 관리 기술을 적용해 보안성을 높이고, 블록체인 원장데이터 자동 암‧복호화 기술을 적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상반기까지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시장현황 분석 및 시범 적용을 통한 지속적인 보완을 해 나갈 예정이며, 향후 새로운 분야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도 함께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신한DS 관계자는 “이번 블록체인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개발을 시작으로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준비하고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