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선3기 들어 시민이 감동하는 수준으로 민원행정 서비스향상을 목
표로 두고 추진하고 있는 민원행정 혁신방안이 민원실의 내부구조를 민원
인 편의 위주로 대폭 개선하는 등 점차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이번에 사업비 3천만원을 투입해 개선한 시청 민원실은, 공무원들이 민원인
을 정면으로 응대하도록 사무실 위치를 재조정함으로써 민원인의 동선축소
와 함께 공무원과 민원인간 상호 친밀감을 갖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
다. 그 동안에는 측면 응대구조로 되어 있어 분위기 자체가 딱딱했던 것이
사실이다.
또 늘어나는 민원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민원실의 인력을 4명 증원(12명)해
신속한 민원서비스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민원실 근무자 의식 전환 차원에
서 전문교육기관인 삼성에버랜드에 2박3일 코스의 위탁교육도 실시 중에 있
다.
한편, 박광태 시장은 개선된 민원실의 환경을 둘러보면서 "비록 작은 것이
지만 시민위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시민에 대한 행정서비스"라고 강조하
고, 공직자들에게는 "보다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광주=정내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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