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트럭, 건설 장비들에서 배출되는 미세분진이 공기 오염으로 인한 암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라고 발표했다. 환경 단체들은 이러한 결과로 EPA
(Environment Protection Agency)가 경유트럭, 버스, 농업용 트렉터, 불도
저 등에 대한 오염규제 기준을 강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PIRG는
“북미 대륙의 모든 미국인은 캘리포니아 EPA의 1996년 암 유발 기준 농도
를 훨씬 초과한 양의 경유 분진에 노출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PIRG에 따르면 최근의 과학적인 조사 자료는 미국인이 일생동안 평균 2,100
명당 1명 꼴로 호흡기로 유입된 오염물질에 의해서 암이 진행될 수 있으
며, 이것은 연방 청정대기 법에 명시된 건강보호 기준인 100만명당 1명보
다 거의 500배나 높은 것이다.
PIRG는 대기 중 오염물질로 인한 암 유발 요인 중 가장 큰 것이 경유 엔진
과 연관된 것이라고 한다. 경유 엔진은 벤젠과 부타디엔, 다이옥신, 수은
화합물 등을 포함한 약 40여 가지의 매연과 미세한 입자를 배출한다.
경유 배출가스는 또한 눈의 염증과 구토, 그리고 호흡기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다. EPA 보고서는 또 암 유발 물질의 측정을 시도하지 않았던, 90년
대 중반 이전에 만들어진 경유엔진에서 나오는 배출가스 기준을 발표했다.
그러나 올 여름 부시 행정부는 오염물질을 적게 배출하는 트럭과 버스를 생
산하는 것보다 경유 엔진 제조업체에 오염 규제에 대해서 보다 시장 경제
지향적인 배출권 거래제를 허가하는 것에 대해 고려중이라고 발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