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와 도시의 지속가능성 바탕으로 그린벨트 정책 기본부터 다시 점검해야

[환경일보] 21일 환경‧시민단체들이 부동산 정책의 전면적인 재검토와 이번 개발제한구역 해제 논란에 앞장선 책임자에 대한 문책, 그리고 개발제한구역 제도의 장기적 비전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개최했다.

또한 ‘땜질식’ 부동산대책을 남발하는 것도 모자라 그린벨트를 두고 오락가락한 홍남기 기재부 장관, 김현미 국토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실장 등 정책 담당자를 즉각 문책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환경‧시민단체들은 ’그린벨트는 개발유보지가 아니다. 국토와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바탕으로 그린벨트 정책의 기본부터 다시 점검 해야 한다”라며 국토교통부의 그린벨트 업무 권한을 환경부로 이관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시민단체들은 “그린벨트는 개발유보지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20일 문재인 대통령은 정세균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 자리에서 개발제한구역을 보존해야 한다고 밝혔다. 겉보기에는 서울 부동산 문제로 촉발된 개발제한구역이 이로서 일단락 지어지는 듯 한 양상이지만 대책으로 언급된 태릉 골프장 부지 역시 개발제한구역이며, 3기 신도시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검토되고 있다.

맹지연 환경운동연합 자연생태위원회 위원은 “최근 100년간 서울 평균 기온은 세계 평균의 3배를 웃도는 2.4℃가 상승한 기후위기의 시대에 그린벨트는 농지, 산지 할 것 없이 도시의 확산을 막는 완충지대”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에서 개발제한구역 3등급지라고 표현하는 곳은 나무 수령이 40년 이상 된 곳으로 도시에서 그만한 녹지를 개발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자연 생태에 대한 관점이 전무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최봉문 경실련 도시개혁센터 이사장은 “이번 그린벨트 논란이 정부가 개발제한구역 법규를 무시하며 각자의 책임을 다하지 않고 정책 수단으로 삼겠다는 신호가 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린벨트를 해제했지만 결과적으로 집값만 상승했다. 장기공공임대주택은 5% 수준이며, 서민들의 주거 불안은 더욱 심화됐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이강훈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실행위원은 “전통적인 시장주의적인 정책 해결 방식”이라며, “기획재정부 및 청와대 정책실장 등 고위 관료들이 주장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수도권 균형 발전을 위해 국공립대의 지방 이전을 추진하고 그 유휴 부지를 확보하는 방법 등 획기적인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두영 균형발전국민포럼 상임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국가 균형발전을 내세웠지만 실제로 추진한 정책의 면면을 보면 3기 신도시 추진, 수도권 GTX 건설 등 수도권 집중 정책만 추진하고 있다”며 “수도권의 계획적 관리를 포기한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최재홍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환경보건위원회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에서의 보금자리 사업이 입주 완료까지 15년 이상 걸리는 등 현재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린벨트를 해제하겠다는 의견은 정부의 오판”이라며 “정부는 헌법 제35조와 제122조를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시민단체들은 국토교통부의 그린벨트 업무 권한을 환경부로 이관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태릉 골프장 부지 활용의 건’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맹지연 위원이 “태릉 골프장 부지는 개발제한구역 내 군부지로서 주택공급대상지로 그린벨트 보전취지에 어긋나 주택공급대상지로 부적절하다”고 설명했다.

환경‧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 종료 후 청와대에 의견서한을 전달하고, 환경적으로 절차대한 시대에 그린벨트 해제와 주택 공급에 대한 새로운 사회 담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공동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