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지역의 전통적인 특산물인 김포인삼을 원료로 한 김포인산맥주를 개발해 세계적인 명품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6년근 수삼을 갈아 만든 시료(0.2%, 0.4%, 1% 등 3종류 )에 맥주원료인 호프를 넣어 대학생에게 관능검사를을 한 결과 향과 맛이 전체적인 호감도에서 인삼시료 0.4% 일때의 맥주가 국내외에서 시판되는 다른 맥주보다 월등한 평가를 받았다.
 김포대학 장혁래 교수와 김포시 농업기술센터 정문영, 이인숙씨는 "최근 김포대학부설 김포발전연구소 정책총서에 기고한 김포인삼부가가치창출을 위한 특성화전략연구논문에서 건강기능성식품인 김포인삼맥주는 상품가치가 뛰어나다" 고 밝혔다.
 개발팀은 "원기회복, 간 기능강화, 이뇨작용 등 우수한 기능성과 약리작용이 입증된 김포인삼이 맥주에 첨가되면 세계에 당당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김포인삼맥주를 관광상품화 하기위해 미국 캘리포니아산 와인처럼 인삼맥주개발을 시점으로 인삼소시지, 인삼스프, 인삼소스 등으로 개발영역을 넓히는 한편 판매와 홍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인삼레스토랑, 테마마을을 오픈하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인삼의 황금빛과 맥주의 황금빛 색상의 혼합, 호프향의 쌉쌉한 맛과 인삼향의 절묘한조화, 인삼의 숙취해소 약성과 갈증해소 기능성이 맥주에 첨가돼 심리적으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재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