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백신검정과 김종원 과장

김종원 식품의약품안전처 백신검정과장
김종원 식품의약품안전처 백신검정과장

[환경일보] 2020년 대한민국 혁신신약 및 혁신의료기기 생태계에 바이오기술 전문가들도 많고, 바이오투자분석 하시는 분들도 많다. 그러나 바이오기술과 투자분석 모두를 알고 있는 전문가는 그리 많아 보이지 않는다. 즉, 바이오기술투자분석사 전문인력 양성은 건강한 혁신 신약 및 혁신의료기기 생태계 조성에 필수적인 부분으로 생각된다.

현재 바이오기술을 이용해 바이오의약품, 의약품 및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전문가들이 많아지고 있다. 바이오기술이 연구됨에 따라 이로 인해 개발되는 바이오의약품, 의약품 및 의료기기를 심사하는 전문가도 많이 필요하다.

유전자재조합기술을 이용한 유전자재조합의약품(항체치료제, 면역항암제, 바이오시밀러 포함),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감염병 예방백신 등 생물학적 제제,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조직공학제제, 융복합제제 등으로 구성되는 첨단바이오의약품 등이 개발됨에 따라 수많은 품목의 과학적 심사를 진행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바이오기술을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역량확보에 가장 중요한 방법일 것이다.

개발자 측면에서 보면, 바이오기술을 통해 바이오의약품, 의약품 및 의료기기를 개발하게 되며, 개발자들은 투자가 필요하고, 투자가 필요하니 투자가 잘되는 분야를 연구하고 개발하게 된다. 투자를 잘 받기 위해서는 임상승인 및 품목허가 가능성을 높여야 하며, 바이오기술 규제과학 및 투자분석 등 많은 정보를 획득하고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사자 측면에서 보면, 개발자들과의 많은 상담을 통하여, 임상승인 및 품목허가를 위한 자료준비가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준비를 잘 못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시행착오를 최소화시켜드리기 위해 규제과학을 공부하는 것이 가장 기초를 탄탄하게 하는 길이다.

좋은 기술에 좋은 투자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투자분석이 규제과학에 기초하여 투자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규제과학적인 측면이 고려되지 않고,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바이오기술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실에 기초하여 바이오기술의 실현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투자되지 않는 건 아닐까 하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바이오기술 전문가는 투자분석이 약하고, 투자분석 전문가들은 바이오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서강대학교 바이오기술투자전문인력센터에서는 바이오기술이 미래 성장을 주도할 핵심 산업으로 바이오 선순환 생태계 조성과 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바이오분야 관련 참여자들의 전문성 확보 및 문제 해결지향의 심도있는 교육이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바이오기술투자분석 기본과정(기술, 투자), 바이오기술투자분석 공통심화정, 바이오기술투자분석 전문가과정을 통하여 심도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바이오기술투자분석사 자격대비 교육을 통하여 집중적인 교육도 제공한다.

전문가과정은 교육목적으로서 바이오분야 관련 참여자들의 전문성 확보 및 바이오사업단의 교육 결과와 전문성을 결합한 현장 사례분석 및 최고위 형태 교육을 제공한다.

투자가 이루어지는 곳에 바이오기술이 바이오의약품으로, 의약품으로 그리고 의료기기로 개발이 더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개발이 빨리 진행되어 치료제와 백신 후보물질이 도출되고, 비임상시험 단계 개발이 진행이 되면, 임상승인을 위한 사전상담이 진행되게 되고, 이에 대한 준비를 보다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

이상적이고, 궁극적인 희망사항은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임상승인을 준비하면 되고, 시급성이 있는 바이오기술이 개발되면, 빠르게 심사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야 하므로, 우선적으로 투자되는 바이오기술 개발 바이오이약품과 의약품에 우선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바이오기술도 이해하고 투자분석도 모두 이해한다면, 좋은 바이오기술을 통해 바이오의약품, 의약품, 의료기기가 개발되고, 좋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좋은 임상승인 및 품목허가가 이루어진다고 생각된다.

혼자서 공부하면 멀리 갈수 없다. 같이 공부하면 힘들더라도 같이 갈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교육은 같이 멀리 가려고 하는 작업이다. 공부를 하고 자격검정시험을 통과해서 객관적으로 역량을 입증하는 절차이다. 그 과정이 바이오기술투자분석사 자격검정시험이다. 교육과 자격검정을 모두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서강대학교 바이오기술투자전문인력양성센터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좋은 바이오기술에 더 많은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바이오기술투자분석사가 많이 배출되기를 기대해 본다. 멋진 바이오기술에 투자분석이 적용되어 바이오의약품, 의약품, 의료기기 개발이 큰 성공을 할 수 있기를 간절히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