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4G는 21세기 융합형 조직”···민간 협력으로 포용적 녹색회복 이뤄야
5월30일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개최, 변화와 실천의 시작점 되길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 대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려면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이채빈 기자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 대사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려면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이채빈 기자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이제는 그린 서바이벌 시대다. 단순히 친환경 활동을 넘어 탄소배출을 줄여야 살아남는다. 탄소중립은 가능하냐의 문제가 아닌 해야만 하는 과제다.”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는 최근 환경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세대는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는 마지막 세대”라며 이같이 말했다. 1.5도 마지노선과 0.5도 남은 임계점의 의미를 긴박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어 “기후변화 문제는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며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부뿐 아니라 민간도 함께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는 5월30~31일 서울에서 열리는 2021 P4G 서울 정상회의(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는 데 새로운 장을 열 것이라며 성공적 결과를 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P4G 정상회의가 서울에서 열리게 된 계기와 의의는 무엇인가.

지난 2018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2차 P4G 정상회의 /사진=청와대
지난 2018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린 제2차 P4G 정상회의 /사진=청와대

2018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제1차 정상회의가 열렸다. 당시 덴마크 측이 차기 정상회의는 한국에서 개최되기를 먼저 요청했다. P4G 회원국 중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는 데 한국이 같이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겠다고 본 것이다.

2년마다 개최되므로 지난해 열렸어야 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한 차례 미뤄졌다.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최초 환경 분야 정상회의라는 데 의미가 크다. 게다가 올해는 파리협정 이행 원년이자 2050 탄소중립 개막의 해라 더 뜻깊다.

개최방식이 비대면으로 변경됐다.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물리적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바뀌면서 연출이 자유로워졌다. 공간을 다양하고 혁신적이며 새롭게 구상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최첨단 기술이 필요한데, 우리나라에서는 진출해볼 만한 분야다.

우리나라가 그간 정상회의를 많이 주최했지만, 영상회의로 주최하는 건 처음이다. 가지 않았던 길을 가니까 이 또한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이동시간 등 물리적 제약이 없어 많은 정상들이 참석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선진국-개도국 가교역할로 기후행동 증진
민간 협력 통해 혁신적 파트너십 발굴

P4G에 대해 소개해 달라.

P4G는정부뿐 아니라 기업과 시민사회 등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협의체로 21세기 융합형 조직이다. /자료=P4G홈페이지
P4G는정부뿐 아니라 기업과 시민사회 등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협의체로 21세기 융합형 조직이다. /자료=P4G홈페이지

P4G는 정부뿐 아니라 기업과 시민사회 등이 참여하는 21세기 융합형 조직이다. 그간 기후변화 대응이 정부 주도로 이뤄졌다면, P4G는 민관이 협력하는 포용적 플랫폼으로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행동 중심의 협력을 꾀한다.

기후변화는 긴 호흡으로 대응해야 하는 문제다. 에너지 전환과 관련돼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현재 투자가 현재의 이익으로 나오지 않고, 미래에 나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장 기능의 실패 영역에 속한다.

이에 정부는 개발 자금을 지원해 기업투자의 마중물을 만들고, 녹색미래를 함께 만들어 갈 기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사업화 초기에는 정부가 지원하고 이후 기업이 적극적으로 투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게 타 회의체와 다른 점이다.

P4G는 또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지원한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전 세계 국가의 참여가 필요한데, 선진국과 달리 개도국은 대응 능력이 부족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과 덴마크 등 12개국은 기후행동 증진을 위해 취약국가를 지원하고,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역할을 수행한다.

민간 협력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후변화 문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모든 국가가 협력하고, 다양한 사회구성원이 참여해 대응해야 한다. P4G는 크게 정부와 기업, 시민사회로 구성된다. 정부는 정책을 통해 온실가스감축목표를 설정하고, 방향을 제시한다. 기업은 투자를 통해 행동에 임한다. 그리고 시민사회는 목표 달성을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와 행동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목표는 이미 정해졌다. 실천만 남았다. 정부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기업은 RE100을, 시민사회는 쓰레기 제로 운동 등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에 나서야 한다. 이렇게 함께 움직여야 기후변화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다.

정부, 일관성 있는 정책으로 민간 행동 이끌어
‘그린 대세론’ 기후 대응이 기업 경쟁력 좌우

P4G 정상회의를 통해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서울시청 광장에 설치된 ‘P4G 서울 정상회의’ 카운트다운 시계탑 /사진=이채빈 기자
서울시청 광장에 설치된 ‘P4G 서울 정상회의’ 카운트다운 시계탑 /사진=이채빈 기자

정상회의 주제가 ‘탄소중립을 향한 포용적 녹색회복‘이다. 여태까지의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건 ‘포용’이다. 약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넓게 보면 개도국, 좁게는 취약계층을 포함한 녹색회복을 이루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인 ‘탄소중립‘의 길로 나아가게 된다.

1992년 기후변화협약 체결부터 30년간은 시행착오 기간이 아니었나 싶다.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세계적 기업이 녹색경영을 펼치고 있다. 이렇듯 ‘그린 대세론’이라는 국제사회 흐름에 발맞춰 새로운 질서를 창조해야 한다. 이번 P4G를 통해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변화하길 바란다. 중요한 건 기후변화 대응은 긴 호흡으로 이뤄지므로, 변화와 실천이 올해로 그치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녹색회복을 위한 정부의 역할은 무엇인가.

정부는 일관성 있는 정책을 통해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교토의정서와 달리 파리협정은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 과거의 역사적 책임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대한 책임을 지고,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한다.

파리협정으로 대변되는 신기후체제는 ‘시간적·공간적 확대 체제’이자 ‘지속 가능한 체제’이다. 2050년까지 긴 호흡을 가지고 장기전략을 제출토록 한 것은 지속 가능한 체제라는 믿음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일관성 있는 정책으로 행동을 이끄는 게 정부의 역할이다.

기업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

앞으로의 국제사회 동향은 그린 대세론이다. 기업은 살아남기 위해 그린 서바이벌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 환경 관련 비즈니스를 반드시 해야만 하고, 행동의 전환이 필요한 시대다.

사실 시장은 정부보다 빠른 움직임을 보인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기업에 RE100 달성과 환경·사회·거버넌스(ESG) 지표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녹색채권을 사고, 녹색제품을 만들라고 요구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업의 자산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미래세대는 녹색제품을 소비하고, 녹색기업 아니면 취업하지 않겠다고 말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변할 수밖에 없다.

“2050 탄소중립 달성토록 노력할 때”
경고를 ‘희망의 메시지’로···“출구는 있다”

외교부에서 기후변화 전문가로 다양한 역할을 해왔다. 지난 30년간 경험을 바탕으로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1988년 IPCC가 처음 생긴 뒤 기후위기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당시만 해도 1.5도의 의미를 잘 몰랐다. 하지만 코로나 시대에 1.5도의 의미는 아주 명확해졌다. 인간의 정상체온 36.5도에서 1.5도 올라가 38도가 되면, 우리는 퇴출을 당한다.

2050 탄소중립은 반드시 해야만 하는 과제다. 일각에서는 달성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건 달성하기 위한 행동이다. 목표를 설정했으니 실천하면 된다. 노력하다 보면 항상 출구는 있다.

10년 전 스마트폰이 없었을 때 지금과 같은 환경이 조성될 줄은 아무도 몰랐다. 앞으로 10년의 기술발전 속도와 폭은 과거 10년보다 훨씬 빠를 것이다. 변화의 속도가 점차 빨라지므로, 우리는 현재의 경고를 희망의 메시지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지구온난화는 인간 행위로 발생한다. 이를 뒤집어보면 인간 행위에 따라 막을 수 있다는 얘기다. 기술개발을 통해 탄소사회에서 저탄소사회로, 나아가 수소사회로 전환할 수 있다. 수소사회의 도래는 인류 역사상 걷지 않았던 엄청난 변혁이다.

핵분열에서 핵융합으로의 변화도 함께 일어난다. 핵융합 발전은 핵분열을 이용해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원자력 발전과 달리 수소 핵융합을 통해 청정에너지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변혁 속에서 어떤 길을 가는지는 우리의 노력에 달려 있다. 기술 조기 개발을 통한 시장 선점이야말로 국가 경쟁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구와 인류에 이바지하는 행동이다.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는 기술개발을 통한 시장 선점이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이채빈 기자
유연철 외교부 기후변화대사는 기술개발을 통한 시장 선점이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이채빈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