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일산 경희윤앤송한의원 김현철 원장
사진= 일산 경희윤앤송한의원 김현철 원장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무엇보다 먼저 신경 써야 할 것이 건강상태라는 것을 아지만 가벼운 접촉사고의 경우 사고 차량에 더 신경을 쓰게 된다. 

즉 눈에 보이지 않는 부상 통증으로 일단 병의원 진료는 나중으로 미루는 것이다. 이는 잘못된 생각으로 어떤 교통사고라도 교통사고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교통사고후유증은 다른 통증과 다르게 시간이 지난 뒤에 발생하여 건강을 괴롭히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심해져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지는 것이다.

회복을 위해서는 원인을 바로 알고 맞춤 처방이 필요하다. 이때 면밀한 진단과 그에 맞는 진료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방에서는 교통사고후유증의 주요한 원인 어혈을 집중 제거하는데 집중한다. 

원인에 대해 한의학에서는 어혈이 빠지지 않는다. 어혈은 어혈이란 정체되어 제대로 흐르지 못하는 상태의 혈액으로 교통사고 당시 충격에 의해 미세혈관이 파열되어 발생한 혈액이 흡수되지 못하고 어혈이 될 수 있다.

일산 경희윤앤송한의원 김현철 원장은 “교통사고후유증은 단순한 부상부터 심하면 목, 어깨, 무릎 통증 등 근골격계 이상, 감각 장애,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심리적 내상과 같이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이때 시간이 지나도 무심코 지나가면 또 다른 통증으로 이어지고 만성질환으로 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방에서는 개선을 위해 다양한 한방치료법을 적용한다. 특히 어혈제거에 주력하는 맞춤 한약은 혈액속의 노폐물 제거, 독소 제거를 통해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후유증 개선으로 건강회복을 위해 혈액을 맑게 해주는 약재나 혈전을 삭이는 약재 선별 등을 중요시한다. 이 외에 뭉친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을 위한 약침, 한방물리요법인 뜸, 담음과 어혈 배출에 도움이 되는 부항 등을 병행하기도 한다. 

다만 한방치료는 개개인의 후유증의 원인과 증상에 맞게 필요시 적용되어야 하고 세밀한 치료가 가능해야 보다 효과적인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