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티모르·부룬디·베트남 등 3개국 대상 1억1000만원 규모로 진행

제주특별자치도 / 사진 = 김남수 기자
제주특별자치도 / 사진 = 김남수 기자

[제주=환경일보] 김남수 기자 = 세계평화의 섬 제주서 국제적인 역할 실천 및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제고 확대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2021년 제주형 국제개발협력(이하 ODA)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제주도가 ODA 사업으로 올해 선정한 3개 사업은 동티모르 딜리 어린이도서관 조성사업 및 부룬디 무진다 마을주민 일자리 창출 및 경제자립기반 지원사업과 베트남 하이타인 초등학교 작은도서관 지원사업 등이다.

‘동티모르 딜리 어린이도서관 지원사업’은 지역사회 내 공동체 교육이 절실한 동티모르의 수도 딜리시에 위치한 커뮤니티 공간에 제주설문대어린이도서관 모델을 현지 적용한 어린이도서관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부룬디 무진다 마을주민 일자리 창출 및 경제자립기반 지원사업’은 부룬디 무진다 지역에 팜오일 비누 및 가축사료 생산 인프라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베트남 하이타인 초등학교 작은도서관 지원사업’은 베트남 하이타인 초등학교 학생들이 이용하는 도서관에 기자재와 도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춘화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제주가 세계평화의 섬으로서 국제적인 역할을 실천하고,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제고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ODA 사업을 발굴·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 ODA 사업은 지난 2013년부터 지속 추진돼 왔으며, 현재까지 7개국에 총 9억9000만원을 지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