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주점·노래연습장 등 23시 영업제한 우선 연장… 확산세 추이 따라 1주 단위로 조정

제주형 거리두기 1.5단계 6월 13일까지 ‘3주 더 연장’ / 사진제공 = 김남수 기자
제주형 거리두기 1.5단계 6월 13일까지 ‘3주 더 연장’ / 사진제공 = 김남수 기자

[제주=환경일보] 김남수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오는 6월 13일 24시까지 현 1.5단계를 3주 더 연장할 방침이다.

정부는 21일 브리핑을 진행하며 수도권 2단계·비수도권 1.5단계의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오는 6월 13일 24시까지 3주간 유지한다고 밝혔다.

제주도의 경우 최근 일주일간(5.15~21) 54명이 발생해 일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7.71명을 기록하고 있다.

유흥주점·단란주점·콜라텍·헌팅포차·감성주점 등 유흥시설 5종 및 홀덤펍, 노래연습장, 목욕장업, 피시방, 오락실·멀티방에 내려졌던 23시 영업제한 조치는 당분간 유지된다.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영업 제한 재연장 여부는 앞으로 일주일간의 확진자 추이를 지켜본 후 28일(금)에 연장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와 여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조치 또한 현행대로 유지된다.

이에 따라 각종 동호회(동문회)·동창회·직장회식·친구모임 등과 같이 친목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적 모임과 행사는 금지된다.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에 따라 식당·카페·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에도 5인 이상이 동반 입장할 수 없다.

임태봉 코로나방역대응추진단장은 “최근 며칠 사이에 제주지역 확진자 수는 소폭 감소했으나 이런 추세를 이어갈지는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도 보건당국은 여전히 지역감염이 만연해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언제라도 확산세가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임태봉 단장은 “역학조사에서 조금이라도 방역수칙을 잘 지켰다면 확진되지 않았을 사례들이 다수 확인된 만큼, 전 도민과 입도객들이 마스크 착용, 불필요한 모임 자제, 거리두기 준수에 한 마음 한 뜻으로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