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산업의 발달로 인한 먹을거리의 오염, 공기의 오염, 마실거리의 오염, 스트레스, 생활리듬의 파괴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신체이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이러한 환경에서 태어난 대표적 질환으로서, 인체의 면역반응 이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외계의 자극에 대해 우리 인체가 적절한 대응을 못함으로 인해 피부에 일어나는 증상으로 알러지성 비염, 알러지성 천식, 두드러기 등과 함께 환경오염으로 인해 일어난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예전에도 어린이에게서 이러한 질환들이 자주 나타났었다.


그러나,  어릴때 아직 면역체계가 완성되지 않은 적응단계에서 잠시 나타났다가 면역체계의 완성에 따라서 성인이 되면서 스스로 치유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서는 성인이후까지 만성화되는 추세다.




예전에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흔히 `태열‘이라고 불렀다.


태열은 얼굴과 온몸에 열꽃처럼 빨간 반점이 돋거나 진무르는 증상으로 아이가 엄마 뱃속에 있을 때 반복적으로 먹게 되는 양수의 독성을 소변이나 대변의 기전이 미숙하므로 피부를 통해 그 독성을 내보내는 과정이며, 만 1세가 되기 이전에 흔히 일어나는 질환이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보는데, 주로 목이나 팔오금, 무릎오금, 사타구니 등의 접히는 부위에 발생하게 된다.


피부가 매우 가렵고, 붉어지며 긁으면 진물이나 상처가 나고, 만성화되면 피부가 검붉고 두터워져 미관상 좋지 않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초기에는 환절기나 특정한 계절에 국한되어 나타난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


이러한 아토피성 피부염의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서양의학에서는 면역체계의 과민성을 완화해주는 방법을 쓰고 있는데, 항히스타민 제제, 스테로이드 제제, 항생제가 대표적인 치료제로 쓰인다.




우리몸에는 침입해온 적의 위치를 알려주고 면역세포 소집명령을 내리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존재한다. 항히스타민 제제는 이 히스타민의 작용을 봉쇄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 신체가 과민하게 반응하지도 않게되고 증상도 완화된다.  주로 알러지성 비염이나 천식 등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스테로이드 제제(부신피질 호르몬 제제)는 우리 몸에서는 본디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세포 등을 억제하여 정상적인 체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분비하고 있는 부신피질호르몬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치료법이다. 즉, 피부의 이상증식을 억제하고 혈관을 이완시키며 면역반응을 억제하게 돼 관절염, 류마티스 등 염증반응이 억제된다.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스테로이드를 투여하면 매우 신속하게 증상이 소실되거나 개선됩니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얇아진다거나 실핏줄이 떠올라서 보이게 된다거나, 피부의 위축, 건조한 피부, 근골격계에 미치는 부작용, 궁극적으로 부신피질 기능부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게 된다.특히, 스테로이드 투여를 중지하면 다시 증상이 나타나거나 더 심해진다.




이외에도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방법으로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아토피성 피부염에 수반되는 이차적인 감염을 치료한다. 또 항히스타민 제제나 스테로이드 제제 사용으로 저하된 인체의 면역기능을 대신하는 목적으로도 투여된다.




그러나, 위와 같은 치료법은 증상의 완화를 도울 수는 있으나, 중단하면 다시 증상이 나타날 우려를 낳고 있으며 부작용 또한 심각하다. 증상이 심할 경우 일시적으로 쓸 수 있는 치료법에 불과한 것이다.


즉, 아토피 피부염은 환경오염으로 인한 면역체계 질환이므로,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상생활에서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질환이다.




▲일상생활에서 치유할 수 있는 방법


아토피성 피부염은 무척이나 괴로운 질환이다. 긁어대느라 잠을 설치기도 하고, 피부가 벌겋게 달아올라서 진물이 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환자가 있는 집의 식구들도 괴롭다.


그러면 일상생활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완화시키고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대부분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는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


비누는 알칼리성으로 피부의 약산성을 중화시키고, 피부에 분포되어 있는 지방층을 걷어가서 피부를 건조하게 하기 때문이다. 건조한 피부는 보호막이 없기 때문에 외부의 자극에 더 민감해지며, 증상도 심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비누의 사용은 되도록 자제하고, 될 수 있으면 중성비누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할 때는 1주일에 1-2회 정도 사용하고, 거품을 많이 내지 말고 그저 손에 묻히는 정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목욕시에는 간단하게 1-2분 정도 샤워하고 물기를 신속하게 제거해야 한다. 이때 뜨거운 물은 피부를 이완시키고 혈관을 팽창시켜 가려움과 건조함이 증가하게 되므로 샤워시에는 되도록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인체가 피로할 때 증상이 심해지므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밖에도 아토피성 피부염에 가장 해로운 것으로 음주와 흡연을 들 수 있다.


또한, 스트레스도 큰 원인을 차지한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취미생활 등으로 적절히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




-아토피의 근본적인 원인은 면역기능의 이상이지만, 면역기능의 이상을 유발시키는 원인은 매우 많고 사람마다 다르다.


집진드기, 곰팡이, 먼지, 음식, 온도, 바람 등 알러지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수히 많다. 더욱이 무엇이 자신에게 알러지를 유발하는 원인인지 찾기 어려우며, 여러가지 검사를 통해서도 만족할 만한 답변을 얻기 힘들다.


이럴때는 매일 매일 일기를 작성해서 관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주로 날씨와 의복, 집안환경(먼지, 환기 등), 끼니, 간식, 피로도, 특별히 신경쓰인 내용(화냈다, 혼났다 등), 치료내용(약물, 연고 등)을 조목조목 적고 그날의 피부증상이 그대로 유지되는지, 악화되는지, 호전되는지를 적어나가는 것이다.




최소한 3개월 정도 꾸준히 쓴 후 피부증상이 유지, 악화 된 날만 찾아보면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음식이나 환경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 등 면역질환의 가장 큰 원인으로 환경오염을 꼽는데, 식생활의 변화를 무엇보다 큰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바쁜 생활을 하게 되면서 음식을 만들기 보다는 외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가정에서 요리하더라도 그 재료는 모두 속성으로 재배되었거나 생산량의 증가와 병충해 방지를 위해 화학비료와 농약 등을 사용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환자 중에는 음식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아토피가 유발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음식에는 알러지가 없는데 특정 음식이 들어가면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주변에서 유기농산물(3년 이상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곳에서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종자로 같은 환경에서 키운 농산물)을 구해서 먹고, 양식하지 않은 물고기와 기름기가 적은 육류를 구해 요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가 주의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 음식들은 계란(특히 흰자), 콩, 우유이다.


또한, 커피, 코코아, 탄산음료와 초콜릿, 사탕 등 지나치게 단 음식, 지방이 많은 육류 및 버터, 치즈 등 유지방으로 만들어진 음식과  인공색소, 인공과즙, 인공감미료도 포함된다.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아토피성 피부염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식생활을 포함한 일상생활에서의 관리와 노력이 필요한 질환이라 할 수 있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