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주 중합반응을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정지시켜주는 무독성 용매 제제

글로벌 화학소재 기업 솔베이(Solvay)가 차세대 연쇄정지용 억제제 솔루션 Phenothiazine (PTZ, 페노티아진) LVT™ 2330을 개발해 전 세계 시장에 공급한다. 이 제품은 대량 저장 시설, 운송 탱크 및 용기 내의 아크릴산 및 메타크릴산, 에스테르 그리고 기타 모노머의 폭주 중합반응 방지를 위해 설계되었다.

폭주 중합은 반응이 통제할 수 없게 되어 위험할 수 있으며, 그로부터 발생한 열 때문에 화재 또는 밀폐된 저장 및 운송 용기의 폭발이나 파열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런 통제되지 않은 중합반응은 사람과설비, 환경을 심각한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솔베이 관계자는 "솔베이의 새로운 Phenothiazine LVT 2330은 솔베이의 강력한 친환경 산업용 용매 라인의 일부인 Rhodiasolv Polarclean(로디아솔브 폴라클린) HSP1 용매에 PTZ가 30% 용해된 활성 용액이다." 솔베이의 기술 서비스 및 개발 매니저 Dave Vanzin(데이브 반진)의 설명이다. "기존의 PTZ LVT는 미국과 EU에서 연쇄정지 억제제용 용매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EU의 새로운 화학물질관리제도 REACH규정에서는 고위험(SVHC) 물질로 분류되는 N-Methyl-2-pyrrolidone(NMP, 노말 메틸 피로리돈)에 대한 대안으로 개발되었다."고 전했다

솔베이의 Phenothiazine LVT™ 2330은 NMP가 포함된 솔루션보다 취급이 안전하며, 어는점이 매우 낮아 추운 기후 조건에서의 시설이나 운송에 매우 유리하다. 또한, Phenothiazine LVT 2330의 높은 활성 PTZ 농도는 대규모 시설과 소규모 시설 모두에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연쇄정지 능력을 마련하고 및 저장할 수 있도록 해준다. 

솔베이 관계자는 "독성 화학물질에 대한 업계와 당국의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북미와 유럽의 아크릴 시장은 비독성 및 비휘발성 용매 기반의 이 선구적 연쇄정지 억제제에 대한 시장 잠재력이 크다.” 솔베이의 Worldwide Technical Market Manager, Lars Fischer (라스 피셔) 의 말이다.”반면 아시아 지역은 연쇄정지 억제제가 기본으로 사용되지 않았다가,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최근에 들어서야 널리 도입되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 시장 잠재력이 가장 크다."로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