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시민사회 입장 발표

[환경일보] 기후위기비상행동과 COP26 한국 참가단은 27일(수)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정부가 확정한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규탄하고 유엔기후변화협약 제 26차 당사국총회(COP26) 개최와 관련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한국 시민사회의 입장을 발표했다.

정부는 대통령 산하에 탄소중립위원회를 구성, 지난 18일(월) 노들섬에서 개최한 전체회의를 통해 2030 감축목표와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의결한 바 있다.

그러나 탄중위가 의결한 온실가스 감축목표치는 기후정의를 실현하기에는 너무나 낮은 목표치로 한국의 시민사회는 기후위기의 당사자 목소리를 반영하여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할 것을 계속적으로 요구해왔다.

결국 정부는 탄소중립위의 의결안에 시민사회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채 국무회의에 상정 27일(수)에 의결했다.

이는 대한민국의 공식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로 오는 11월 2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되는 제 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 한국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로 제출될 예정이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국무회의에서 의결될 탄소감축안은 파리협정의 1.5℃ 목표를 지킬 수 없고 기후정의를 실현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결국은 한국이 기후악당 국가임을 문재인 대통령이 자임하게 되는 목표치”라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의 시민사회는 COP26 한국 참가단을 구성, 현지에 참가해 기후정의운동 단체들과 연대해 한국이 기후악당 국가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고 기후정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