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체계 가동,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 총괄
생활권 내 도시숲·녹지공간 조성 등 ‘그린 인프라’ 확충

이근희 부산시 녹색환경정책실장 /사진=권영길 기자
이근희 부산시 녹색환경정책실장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박형준 부산시장이 취임한 후 부산시 환경정책실을 녹색환경정책실로 변경하면서 ‘저탄소 그린도시 부산’ 실천에 더욱더 앞장 서고 있다. 또한 도심생활 속 곳곳에 녹색쉼터와 숲을 만들어 다양한 도시숲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울러 ‘2050 탄소중립 도시’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을 총괄하며,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와 도시숲 확충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는 이근희 부산시 녹색환경정책실장을 만나 부산시가 추진하는 환경 정책 전반에 대해 알아봤다.

Q. 환경정책실에서 녹색환경정책실의 변화 전후로 달라진 점이라면

A. 환경정책실에서 녹색환경정책실로의 변화는 단순한 명칭 변경을 넘어 민선 38대 박형준 부산시장의 시정 비전 달성과 부산시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저탄소 그린도시’로의 변화를 다지기 위한 상징성이 반영됐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탄소중립이 새로운 글로벌 의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지금 폐기물 배출과 재활용 등에 대한 시민의식의 변화와 생활권 내 녹지 여가공간 확충 요구가 계속 증가되는 상황 속에서, 녹색환경정책실에서는 올해 지역 내 탄소중립 체계 실현 가동과 자원순환성 향상, 생활권 내 도시숲 및 도시공원 등 그린 인프라 확충을 중점적인 전략으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부산시 공원운영과 내 ‘파크시티추진단’을 설치해 맥도지역 100만평 그린시티 조성과 제1호 국가도시공원 지정 등 도심 대규모 명품공원 조성 및 도시계획과 연계한 ‘2040 공원녹지계획 수립’ 추진 등 도시공원과 녹지의 미래상을 마련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녹색환경정책실에서는 저탄소 그린도시 부산 비전 실현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부산시의 동백공원 '동백숲(BNK기부숲)' 조성사업 현장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 동백공원 '동백숲(BNK기부숲)' 조성사업 현장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Q. 부산시 곳곳에서 진행되는 생활권 도시숲 조성과 추진 계획은

A. 생활권 도시숲은 도심생활 속 곳곳에 녹색쉼터와 숲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가로변, 자투리땅, 벽면 등을 활용해 다양한 도시숲을 조성하는 것이며, 탄소흡수를 통한 온실가스 감소 등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세먼지 감소로 도시의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폭염·도시 열섬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는 한국형 그린뉴딜 사업이다.

올해 추진한 주요 사업은 자투리땅·곡각부 공간·어린이 소공원·보호수 등을 활용해 시민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녹색 생활형 쉼터 조성과 도로변과 보행로에 가로수 식재, 녹지대에 수목을 군식해 차폐하는 미세먼지 차단숲, 바람길숲, 학교 통학로변 수벽으로 도로와 분리하는 자녀안심그린숲 조성과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그린레일웨이 등의 가로녹지를 조성했다.

부산시 푸른도시가꾸기사업소의 '해운대수목원' 조성 사업 현장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 푸른도시가꾸기사업소의 해운대수목원 사업 현장 /사진제공=부산시

또한 대규모 공간을 활용해 숲을 조성하는 해운대수목원과 부산시민공원 등 대형숲과 부족한 녹지 확보 및 녹화를 위해 옹벽 벽면녹화, 옥상녹화, 교각 밑 녹화, 지하철역 내 실내정원, 작은 실외정원 등 시설물 녹화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시는 내년에도 다양한 생활 속 도시숲을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며, 2021년 기준 1인당 13.7㎡인 생활 속 도시림 면적을 2028년까지 16㎡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Q. 올해 4월 건설폐기물법 개정에 따라 관급공사 대상 성상별 폐기물 관리에 대한 부산시의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A. 건설폐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건설폐기물법)이 올해 4월17일 개정(시행)되면서 현재 시에서는 500㎡ 이상의 공공건축물 철거공사 시 건설폐기물을 분별 해체하고 분리배출 하도록 했다.

또한 시는 분별해체와 분리보관·처리 및 재활용 등에 필요한 비용을 공사금액에 계상하도록 하고, 분별해체 기간 및 그 밖에 재활용에 필요한 사항들을 공사 시방서 등 계약서류에 명시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 부산시 공공건축물은 1300여개이다. 이번 건설폐기물법 개정에 따라 시는 공사계약을 담당하는 회계재산담당관실과 공사를 시행하는 부산시건설본부 등 사업소 및 구·군에 해당 사항을 안내했으며, 대한전문건설협회를 방문해 법령 개정 사항을 안내하고 관련 의무사항을 철거공사 시행자인 전문건설업 관련 회원사에게도 홍보하도록 조치했다.

동구청의 어린이영어도서관 옆 '녹색쌈지숲' 조성사업 현장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 동구청 어린이 도서관 옆 녹색쌈지숲 조성 사업 현장 /사진제공=부산시

Q. 최근 지역 재개발 공사 등이 활발한데 각종 폐기물, 비산먼지 발생에 따른 대책 방안은

A. 부산지역에서 재개발 등 공사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건설폐기물 발생량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2019년 기준으로 건설폐기물의 99.9%가 순환골재 등으로 재활용되고 있다.

건설폐기물은 배출자가 배출하게 되면 수집·운반업체 129개소에서 운반하고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 15개소 등으로 반입해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는데, 각 구·군에서는 배출자의 배출 적정 여부와 수집·운반업체 및 중간처리업체의 적법처리 여부 등을 지도·감독하고 있다.

또한 시는 구‧군 폐기물 담당공무원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시스템 활용 교육 및 폐기물 배출자‧처리업 지도점검 요령 교육 등을 실시해 건설폐기물이 적정하게 배출돼 처리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비산먼지를 발생시키는 공사장 관리를 위해 공사현장의 진·출입 차량 덮개 설치여부 단속을 강화하고, 세륜시설·측면살수시설 설치 여부 등에 대해 수시로 점검하고 있으며, 사업장 자체 비산먼지 저감 유도를 위해 현황판 설치와 월 1회 비산먼지 저감의 날을 지정해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공사현장 인근 도로의 비산먼지 관리를 위해 진공흡입청소차량을 이용한 노면청소를 실시해 먼지의 재비산 방지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부산에코델터시티 스마트빌리지 조성 공사현장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에코델터시티 스마트빌리지 공사 현장 /사진=권영길 기자

Q. 오는 12월 부산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 입주가 예정돼 있는데

A.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내 스마트빌리지는 빌딩형 정수처리시설과 제로에너지 1등급 및 모빌리티 등 혁신기술을 구현한 친환경 단지로 올해 12월경 56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사하구 일원에는 을숙도생태공원 조성을 포함하는 스마트 생태도시 조성사업이 작년 환경부 그린뉴딜 지역공모 ‘스마트 그린 도시’에 선정돼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 말에 준공될 예정이다.

또한 내년 3월 시행되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법’에서 탄소중립 도시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는 탄소중립 관련 계획 및 기술 등을 활용해 탄소중립을 공간적으로 구현하는 것으로 부산시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15분 도시’와 연계해 에너지자립 도시, 탄소흡수원 조성, 생태복원 도시, 자원순환형 도시 등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환경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기후위기 시대 시민‧기업 함께하는

친환경 생활 실천, 자원순환성 향상 추진

“다음세대에 더 나은 환경 물려줄 씨앗 될 것”

Q. 2022년 부산시 환경정책 중 가장 중점적으로 두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A. 우리 모두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느라 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냈고, 한층 강해진 기후위기 의식 속에 탄소중립으로의 체제 전환이 사회 전반에 걸쳐 모색되고 있다.

부산시에서는 시의 비전인 ‘부산 먼저 미래로, 그린스마트 도시 부산’에도 탄소중립은 제1의 가치로 내재돼 있다. 이에 녹색환경정책실에서는 탄소중립 주무국으로서 탄소중립을 위한 추진력 확보와 이행기반을 마련하고, 이에 걸맞은 부산형 정책을 개발해 추진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하에 2050년까지 탄소중립 도시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타 부서에서 추진하는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정책을 총괄하면서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와 도시숲 확충 등 사업을 계속 진행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에서는 시민과 기업 등 관련 주체들의 공감대 형성과 실천을 이끌어내기 위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이들이 체감하는 정책을 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언택트형 소비 및 여가문화 등 코로나로 변화된 생활양식에 맞는 정책을 펼치고, 늘어난 플라스틱 등 폐기물 발생 관리와 재활용 그리고 이를 자원화하는 것까지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다. 생활밀착형 도시공원 및 생태‧녹지공간 등을 확충해 위드 코로나 시대 도심녹지가 탄소흡수원로서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생활 속 휴식과 힐링공간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끝으로 부산시 환경을 책임지는 녹색환경정책실장으로 하고 싶은 말은

A. 코로나 장기화로 많이 위축되고 힘든 시기를 이겨내고 일상으로의 회복이 조심스럽게 시작되고 있는 시기에 코로나 위기가 기후위기의 일환이라는 것은 모두가 공감하는 바일 것이며, 다시 이러한 불편과 손해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생활 속 작은 실천을 통해 시민 행동의 힘을 다시 한번 보여줘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난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는 등 다소 불편하지만 사소한 실천을 통해서 또는 시에서 진행하는 탄소포인트제 가입, 저탄소 마을 만들기, 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 공모 등 실천 사업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이러한 작은 실천과 우리들의 행동들이 우리 세대뿐 아니라 다음 세대에게 좀 더 좋은 환경을 물려줄 작은 씨앗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