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유럽화학물질전략 REACH에 규정된 화학물질 동물실험을 대체하는 방법 및 전략 개발에 관한 워크샵이 영국 환경식품농촌부 주최로 지난 6월 10일 개최됐다.


영국정부는 동물실험을 최소화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인간건강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에는 정보가 필수적이다.


화학물질 관리를 담당하는 방위조달부(Ministry for Defence Procurement) 로드 바스(Lord Bach) 장관은 “우리는 사용자와 일반국민에게 그들이 노출되는 화학물질이 적절히 평가되며 위해도는 제어되고 있다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그들은 관리시스템이 인간건강과 환경을 보호할 것이라고 안심할 권리가 있다. (인간건강을 보호하는 것과) 똑같이, 우리는 이러한 위해성을 테스트할 (환경에 피해가 적은) 다른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과 미국의 과학협회, 산업단체, 동물복지기관, 정부기관, NGO 대표들이 동물이용을 대신할 대체방법 및 전략의 현 이용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해 모였다. 여기서 그들은 REACH 규제사항에 적합한 대체전략을 발견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들을 기술한 권고사항(recommendations)을 만들었다. 본 워크샵은 또한 EU 전체에 관련지식을 보급하고 접근방식을 총괄하는 기회가 됐다.


워크샵은 화학물질 안전성검사시 동물을 대신할 수 있는 대체방법들을 검토하기 위해 리버풀 존무어 대학과 FRAME(동물의학실험의 대체를 위한 기금, Fund for the Replacement of Animals in Medical Experiments)이 체결한 연구계약의 일부로 진행된 것이다.


<자료 2005-06-13 영국 환경식품농촌부 /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