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후도시 개발, 주거환경 개선 등 쾌적한 환경 만들 것
대기오염 및 온실가스 감축 위한 탄소중립 사업 구체화

하은호 군포시장
하은호 군포시장

[환경일보] 군포시의 가장 큰 현안은 재개발과 재건축이다. 시민의 오랜 염원인 ‘낙후도시 개발’에 대한 하은호 군포시장의 의지도 남다르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취임 후 가장 먼저 ‘주거 환경개선 촉진 민관TF팀 구성안’을 결재했다.

군포시는 30년 이상 노후된 1기 신도시와 구도심의 주거환경 개선, 금정역 복합환승센터 개발, 3기 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 인프라 확충 등의 문제가 산적해 있음과 동시에 시민의 3분의 2가 도시 개발과 관련이 있다. 현재 시는 한얼 1지구가 지역주택조합으로 추진 중이며 금정역 등 역세권 지역은 14개 지구가 신탁방식, 10개 지구는 주택조합으로 추진‧준비 중이다.

하은호 시장은 새로운 변화의 요구에 적극적인 소통으로 답을 찾아가고 있다. TF팀에는 주민 대표도 포함했다. 개발 당사자로서의 주민 간 이익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조금 늦더라도 철저히 점검하고 분석해 좋은 결과를 도출해 내려는 의지를 보였다. 참여를 강조하며 시장실을 1층으로 옮긴 하 시장을 만나 그간의 소회와 탄소중립 시대를 맞는 군포시의 대응 방안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취임 3달이 지났다. 소회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군포시민행동 공론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군포시민행동 공론회

낡은 것들과의 결별이 쉽지 않다는 것을 절감한다. 사람은 새로운 것을 바라면서도 현재에 머물러 있기를 원하는 것이 본능이다. 우선 편하고, 변화가 두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낡은 것을 버리지 않으면 새로운 것을 맞아들일 수 없다. 지금 하지 않으면 또 얼마만큼 시간이 지나고 나면 후회하기 마련이다.

시대는 변하고 있고 군포는 정체되어 있었다.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이 나를 지명하셨다. 군포의 가치가 높아지기를 바라는 시민들의 바람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이제 발을 떼기 시작했다.

시정 운영의 최우선 방향은?

5가지 축을 세웠다. ▷낡은 것들과의 결별 ▷변화의 동력 조성 ▷군포의 자부심 지원 ▷군포의 꿈 만들기 ▷성숙한 문화도시 지원이다.

시민 의견을 통합해 만든 군포시 슬로건이 ‘도시를 가치 있게 시민을 행복하게’이다. 정체된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변화된 모습을 통해 시민들이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시민들에게 자랑이 되는 군포를 만드는 것 이것이 우리가 나갈 방향이다.

취임과 동시에 주거환경 개선 촉진 민관 TF를 구성했다. 구체적인 추진계획과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하은호 군포시장(왼쪽)이 국토부에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하은호 군포시장(왼쪽)이 국토부에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도시재생 등 모든 문제는 주거환경개선으로 이어진다. 삶의 질을 높이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도 ‘사는 곳’을 얼마나 쾌적하게 만들어 가느냐에 달렸다.

군포는 시로 승격된 지 올해로 34년째다. 사통팔달의 교통 체계를 갖추고 적당한 산업과 주거가 어우러진 ‘길 위의 도시’였다.

하지만 1기 신도시 산본이 들어서면서 모든 것이 달라졌다. 그 와중에도 당시 신축아파트 수를 늘리는 데 급급했던 정부는 산본을 집만 많은 신도시로 만들어 버렸다. 일자리가 있고, 그 옆에 잠자리가 있는 직주근접형 도시가 되어야 하는데 베드타운을 만들어 버렸다.

게다가 용적률도 높아서 다시 짓기도 어렵게 되어 있다. 세대수가 늘지 않으니 사업성이 없어서 쉽게 손댈 수 없다.

주차, 녹지 문제도 심각하다. 여기에 영구임대아파트 비율이 높아 여기에 필수적으로 제공해 드려야 하는 각종 서비스에 들어가는 세금이 시 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산본신도시에 못지않게 기존도시에서 진행되는 재건축, 재개발, 도시재생 문제도 심각하다. 그래서 지난 9월8일 국토부 장관과 1기신도시재정비특별법 회의 때도 산본신도시 재정비 특별법 마련에 기존도시의 입장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중심이 주거환경개선지원센터다. 센터는 우선 주거환경개선을 염원하는 시민들에게 시가 가진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센터 기능부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시민과 군포시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한데 모으는 소통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나갈 생각이다.

재건축·재개발도 중요하지만,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가 심각하다. 군포시의 기후위기 대응 방안은?

제2차 군포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
제2차 군포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

지난 7월 의회에서 ‘군포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최근 군포시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고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건설 현장에서 쓰이는 굴착기를 전기굴착기로 바꾸는 경우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군포는 이미 기후변화의 심각한 상황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에 대응해 시가 할 수 있는 노력을 실천해 나가는 단계에 들어섰다.

탄소중립을 실현하려면 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군포시의 계획은?

탄소중립 비전선포식
탄소중립 비전선포식

지난 4월에 군포지속가능발전위원회가 군포시 탄소중립 비전선포식을 가졌다. 그리고 스마트그린도시 군포 조성을 위해 2050 탄소중립 실천 교육을 한 바 있다.

이에 앞서 2021년 5월 군포시는 전국 지자체들과 함께 탄소중립을 선언한 바 있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등 거버넌스를 통한 실천 단계에 들어서 있다. 시는 이를 통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데 최대한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시민 소통과 시민참여를 강조했다.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시장실이 1층으로 내려왔다. 조금이라도 시민과 가깝게 다가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전임시장이 추진하던 협치를 위한 기구를 이어받아 시정에 시민들의 의견을 깊게 수용하는 자세로 일하고 있다. 앞서 이야기한 주거환경개선 민관TF 등 다양한 형태로 시민들과 소통하며 시정을 펼쳐나갈 생각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과 사회안전망 강화 대책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최대한 찾고 이를 시행하겠다. 군포시는 어느 지자체보다 예산 대비 복지예산 비율이 높은 도시다. 예산의 45% 이상이 복지예산이다. 이 예산들의 상당 부분이 사회안전망 강화에 쓰이고 있다.

무엇보다 군포시 공무원들의 의식이 앞서 있다. 지난 수해 때 군포시 공무원들이 물이 들어오는 집 안에 갇혀 있던 6명을 구조해 낸 일이 있었다. 군포시 공무원들은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데 골몰하지만, 그에 앞서 시민들 속에서 실제 그 일을 해내고 있다. 공무원들이 사회안전망의 한 축이 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군포시민 토론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군포시민 토론회

도시 개발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일, 그것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일이 시장의 일이라고 믿고 있다. 개발이란 필연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고 환경보호라는 가장 큰 명제를 뒤로 미루게 하는 속성이 있다. 이를 위해 환경을 지키는 일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개발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해야 한다는 본질적인 사명에 매몰되어 후손에 물려줄 쾌적한 환경을 잊어서도 안 된다. 시민들께서 넘치지 않는지 부족하지는 않은지 지켜봐 주시고 의견을 내주시기를 당부드린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