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 산업계, 정부 협업··· 통합물관리로 물 재난 대응, 탄소중립 선도
노후 하수관 정비, 스마트 하수관로 구축 등 선제적인 도시침수 예방

백선재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 /사진=박선영 기자
백선재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 /사진=박선영 기자

 

가뭄, 홍수, 수질오염··· ‘물재난’ 속 ‘물안보’ 절실

통합물관리로 에너지 자립화 추진 계획 수립

[환경일보] 박선영 기자 = “물안보는 이 시대 물관리의 핵심이다. 가뭄, 홍수, 수질오염 등 물과 관련된 모든 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의 안전을 지켜야 한다.”

기후위기는 곧 물 위기다. 올해 시민들이 겪은 각종 재난도 기후위기, 특히 물 위기와 연관이 깊다. 물은 생명과 직결되며, 안전과 밀접한 공공재이기 때문이다. 기후변화로 인해 물관리 여건이 급속히 변화하면서, 통합물관리의 필요성이 절실해졌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가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할 중추적 기관’이라는 사명으로 출범했다. 8월30일 취임한 한국환경공단 백선재 신임 본부장을 10월6일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 집무실에서 만났다.

백선재 본부장은 물환경본부의 역할에 대해 “물위기 시대, 물과 관련한 모든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는 것”이라고 요약하며, “총체적인 접근 방식과 최적의 기술을 활용해 물 위기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결심을 밝혔다.

이어 백 본부장은 “도시침수 예방과 통합방제센터 등으로 물 재난에 적극 대처하는 선도기관을 만들어 갈 것이며, 하수 슬러지, 음폐수, 축산분뇨 등을 통합 처리하는 바이오가스 플랜트를 설치해 에너지 자립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업무추진 계획을 설명했다.

8월30일 취임한 백선재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 /사진=박선영 기자 
8월30일 취임한 백선재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 /사진=박선영 기자 

기후변화, 공공서비스도 변화해야 한다

Q. 지난 8월30일 탄소중립 선도기관 한국환경공단의 물환경본부장으로 취임했다. 취임 소회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물환경 관리 계획을 밝힌다면

물은 곧 생명이다. 전기, 가스, 석유, 통신 등 중요하지 않은 자원은 없으나, 특히 물은 생존에 필수적인 공공재다. UN SDGs(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모두를 위한 물과 위생의 이용 가능성 및 지속가능한 관리 보장’을 명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기후변화, 물분쟁 등 ‘물 위기 속 물안보’를 위해 통합물관리 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기후위기에 강한 물 환경과 자연 생태계 조정을 국정과제로 채택했다.

그러나, 환경부로의 물관리 일원화 이후 통합물관리 성과 도출에 대한 부담도 커지고 있다. 또한 최근 강남역 침수, 낙동강 녹조사태 등으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환경공단은 물환경, 물생태, 물산업 및 물 인프라 등 물과 관련한 모든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준정부기관이다.

이렇듯 대내외적 여건이 급변하는 가운데 물환경본부장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맡게 됐다. 임기 내 목표는 3S 즉, Sustainble(지속가능발전), System(예측가능 시스템), Smart(공단의 스마트화)를 추진해 안전하고 쾌적한 물환경을 창출하는 것이다. 더불어 투명한 업무 시스템 구축을 위한 AI, IoT 등의 접목으로 더욱 똑똑한 통합물관리를 이뤄 물관리 전문기관인 한국환경공단을 탄소중립 선도기관으로 만들고자 한다.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할 중추적 기관이라는 책임감으로, 물환경본부를 통해 유역 단위의 물관리를 강화하고,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ICT, AI, 빅데이터 등 4차산업 첨단 융합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스마트 물관리 지능화,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에너지 자립화, 하수처리수 재이용 등도 추진할 것이다.

Q. 물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유역별, 지역별로 물관리 및 물환경 여건도 다양하다. 유역 물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면

정부는 2018년 물관리기본법 제정과 함께 과거 행정구역 중심의 물관리에서 유역중심 물관리·유역 물순환 체계로 전환을 선포하고 국가물관리기본계획 및 4대강 유역물관리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정책의 기본 틀은 마련됐으니, 이 시스템을 유연하게 가동할 방법과 체계가 필요하다. 유역별 통합물관리를 위한 역량 제고를 위해 ‘유역 물순환 센터’를 설립해야 한다.

유역 물순환 센터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유역 내 물관리 정보를 수집, 유통, 분석해 유역 내 물문제에 신속 대응하는 것(데이터 플랫폼), 다른 하나는 지자체가 수립하는 물관리 계획과 이행상황을 국가정책 및 유역종합계획과 일치시키는 것이다. 유역 물순환 센터는 두 가지 역할 수행을 통해, 유역 내 물관리 정책과 그 실행이 일관되도록 정책을 지원하고 고도화해야 한다.

또한, 폐수배출시설 및 환경기초시설의 적법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과 수질오염사고에 대한 즉각적인 방제 등 사전 및 사후 수질관리의 최후 보루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유역 물관리 거버넌스를 운영해 주민, 기업, 전문가 등 유역 내 이해당사자의 요구를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 그렇게 국가, 유역, 주민의 소통체계와 함께 건전한 유역 물순환 체계를 조기에 구축할 것이다.

폭우로 침수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도시침수 예방기능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폭우로 침수피해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도시침수 예방기능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Q.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과 홍수 피해가 심각하다. 물관리 기반시설 노후화가 피해를 확대한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이 있다면

지난 8월 수도권의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이렇게 침수피해가 계속 발생하자, 도시침수 예방기능 강화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따라, 미정비된 노후 오수관로 등에 대한 정비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시범사업 지역을 모니터링해 침수 우려가 높은 지역을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 확대할 것이다. 20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의 단계별 정비사업 및 정밀조사를 추진하고, 농어촌마을하수도 노후하수관 현황 파악 및 지원방향을 검토 중이다. 상습침수지역에는 지하 40~50m 규모의 터널을 설치해 집중호우 시 일시적으로 빗물 저류, 호우 종료 후에 하천으로 배출되는 대심도 빗물터널 설치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하수관로 체계를 구축해, 선제적인 도시침수 예방을 추진할 것이다. 향후 노후 하수처리장 개축사업 로드맵(노후 하수처리장은 지하화하고 상부는 주민친화시설로 전환) 마련 및 로드맵 기반 지자체별 노후 하수처리장 개축을 정책지원(2023~2030)할 예정이다.

백선재 물환경본부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과 홍수 피해를 선제적으로 막기 위해 노후 하수관 정비와 스마트 하수관로 구축을 제시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백선재 물환경본부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과 홍수 피해를 선제적으로 막기 위해 노후 하수관 정비와 스마트 하수관로 구축을 제시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Q. 강 유입 오염원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비점오염원에 대한 중장기적 관리 계획이라면

발생지점이 불명확한 지점오염원은 전국 수질오염물질의 약 70%를 차지한다. 이는 점오염원의 2배에 달한다. 게다가 기후변화 심화, 도시 개발로 비점오염 배출부하량이 늘고 있다. 비점오염의 배출특성 때문에 관리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물오염 관리 분야의 체질개선 및 방향전환이 필요하다. 각종 개발사업 시 비점오염원 관리와 물순환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환경공단은 물관리를 위한 제도 전반의 조정에 발맞춰 환경부와 제3차 비점오염관리 종합대책(2021~2025)을 수립해 정책을 추진 중이다. 비점시설기준 제정 및 연구, 비점시설의 설치확대, 시설검증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 기후변화 대응, 물순환 등 그린뉴딜과 연계 및 통합 물관리 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또한 대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행평가 체계를 구축해 비점오염배출부하량을 대폭 저감할 계획이다.

Q. 올해 7월 선포된 K-eco 통합물관리 비전에서 밝힌 대표 과제 중 하나가 물산업 경쟁력 강화였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중장기 과제가 있다면

올해 7월 공단의 새로운 물관리 비전인 ‘자연과 인간이 함께 누리는 물순환 구현’과 함께 추진전략 및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핵심과제 중 하나가 ‘물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산업 디지털 전환 및 실증화 고도화’였다. 디지털, 탄소중립 등 물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관련 기술의 실증화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며 이를 지원할 실증시설 고도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한국형 디지털 물기술 개발과 IoT, 디지털트윈 및 AI 등 기술융합 스마트 물관리 기술 보급 확대로 물산업 생태계 전환을 지원한다. 클러스터 실증플랜트 운영데이터를 제공하고, 데이터 활용이 쉬운 환경을 구축한다. 핵심 계측제어 시스템의 지속적 보완 및 확충해 스마트 자산관리 체계를 도입할 것이다.

환경공단은 에너지자립화 중장기 로드맵 마련 지원을 통해 에너지 절감 및 그린수소, 하수열, 소수력 등의 재생에너지 증대 방안을 마련했다.
환경공단은 에너지자립화 중장기 로드맵 마련 지원을 통해 에너지 절감 및 그린수소, 하수열, 소수력 등의 재생에너지 증대 방안을 마련했다.

신재생에너지 생산보급 과제 실행

Q. 물인프라 활용 재생에너지 생산 계획이라면

환경부 탄소중립 이행계획(2021)에 따르면, 환경기초시설을 활용해 신재생에너지 생산보급 기지화를 과제로 설정했다. 주요 내용은 환경기초시설에 재생에너지(태양광 등) 생산시설 설치 지원 및 환경기초시설 탄소중립 중·장기 로드맵 수립, 하수찌꺼기·가축분뇨·음식물 등을 활용한 바이오가스 생산 확대(개질 공정을 거쳐 수소 공급) 등이다.

이를 위해 환경공단에서는 환경부에서 수립 중인 에너지자립화 중장기 로드맵 마련 지원을 통해 에너지자립화 목표 설정과 달성을 위한 제도개선(에너지자립화 재원 조달계획 수립 의무화, 에너지 진단 추가), 에너지 절감(처리장 디지털화, 고효율기기, 고효율공정 등 전력량 저감) 및 재생에너지 증대방안(통합바이오가스화, 그린수소, 하수열·소수력)을 마련했다.

이중 유기성폐자원의 통합바이오가스화를 위한 시범사업 4개소 중 2개소(서울시, 순천시)를 공단에서 수행하고 있다. 서울시와 순천시의 시범사업을 통해 바이오가스 생산을 기대하고 있다. 생산된 바이오가스를 정제·개질해 그린수소 생산 ·보급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백선재 한국환경공단 물환경본부장이 전하는 기후위기 시대 지구를 살리는 한마디]

환경기초시설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생산·보급 기지화를 과제로 설정해 물 인프라를 에너지 자립화와 연결하고, 도시침수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학계, 산업계, 정부와 협업할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