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P와 한국 국제개발협력NGO와의 파트너십 간담회

[환경일보] KCOC(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는 UNDP 서울정책센터와 협력해 1일(화) 한국 국제개발협력NGO와 국제기구 협력 확대를 위한 ‘UNDP(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유엔개발계획)와의 네트워킹 및 파트너십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UNDP(유엔개발계획)는 대표적인 UN 산하 기구 중 하나이며, 개발도상국의 경제적, 정치적 자립 및 경제사회 발전 달성을 목표로 원조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국제기구이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 국제개발협력NGO와 국제기구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상호 네트워크 및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KCOC는 UNDP 서울정책센터와 협력해 한국 국제개발협력NGO와 국제기구 협력 확대를 위한 ‘UNDP와의 네트워킹 및 파트너십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KCOC
KCOC는 UNDP 서울정책센터와 협력해 한국 국제개발협력NGO와 국제기구 협력 확대를 위한 ‘UNDP와의 네트워킹 및 파트너십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KCOC

UNDP에서는 스티브 유터울게(Steve Utterwulghe) UNDP 공공파트너십국장이 참석했으며, 한국 국제개발협력 NGO에서는 ▷더멋진세상 ▷동방사회복지회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컨선월드와이드 ▷한국기아대책기구 ▷한국월드비전(가나다순)이 참석해 국제기구와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 나갔다.

특히 국제기구와 협력하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요건이나 UNDP 전략방향, 한국 시민사회의 대내외 국제개발협력분야 정책 및 옹호활동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KCOC 조대식 사무총장은 “KCOC는 지난 3년간 한국 국제개발협력NGO와 국제기구의 협력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엑셀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이번 간담회는 그 연장선으로 마련됐다”며 “국제기구와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파트너십 확대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KCOC는 2020년을 시작으로, 3년간 국제기구 협력사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전문성을 가진 한국 국제개발협력NGO가 국제기구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