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정부는 최근 전국의 스포츠클럽, 학교, 서비스클럽, 지방정부 및 기타 지역조직을 초대, 물을 절약하고 보호하는 일에 참여를 촉구하는 행사를 가졌다.
이안 캠벨 환경유적부 장관과 이안 맥도널드 임수산보존부 장관은 같은 날 지역사회 물보조금(Community Water Grants) 프로그램을 창설하고 지역사회로 하여금 수질과 수도공급안전성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했다. 연방정부는 지난 5년 간 지역사회 물보조금 프로그램을 통해 2억 호주달러를 투입하여 자격을 갖춘 그룹이 해당지역 수자원의 안전성을 보호하고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캠벨 장관은 “본 프로그램은 실제적인 현장프로젝트를 통해 물의 효율적 사용과 수건강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지역사회 물보조금 프로그램에서 마련하는 기금 중 초기 4,800만 호주달러는 지역사회가 수로복구와 같은 수질개선사업과 물절약 및 물재활용 이니셔티브를 도입할 수 있도록 사용될 예정이다. 이미 전국 27개 그룹이 본 지역사회 물보조금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맥도널드 장관은 지역사회 물보조금 사이트 중 한 예로서 발리나(Ballina)를 들고 “썬더스 오벌 콤플렉스(Saunders Oval Complex)에 재활용수를 관개수로 이용함으로써 이 곳에서는 매년 3,000톤의 물을 절약하고 있다. 이는 올림픽 수영장 30곳에 물을 댈 수 있는 수준이다”고 말했다. 또한 “만약 모든 학교, 운동경기장, 볼링장, 테니스장, 골프코스에서 물절약 이니셔티브를 시작한다면 국가적으로 얼마나 많은 물을 절약할 수 있는지 상상해 보라”고 주문했다.
지역사회 물보조금 프로그램은 2004년에 시작돼 총 20억 호주달러를 사용하는 호주정부물기금(Australian Government Water Fund)의 일환이다. 물절약, 물효율성, 지표수 안전 부문에 직접적으로 5만 호주달러까지가 사용된다.
<자료=호주 환경유적부 / 정리 김태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