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과 개인형 이동수단 연계, 미래형 교통체계 현실화
신속성‧편리성 PM 보급 시장 확대··· 규제 완화·개정 뒤따라야

주영진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회장 /사진=박선영 기자

[환경일보] 박선영 기자 = 인터뷰 장소로 이동하기 위해 길안내 앱을 켠다. 서울 마포구 본지 편집국에서 서초구 마스터빌딩을 대중교통으로 찾아가려면, 광흥창역에서 전철로 교대역까지 이동한 후 교대역에서 마을버스를 타라는 안내가 나온다. 이 마을버스의 배차 간격은 20분이다. 다른 수단은 없을까? 있다. 마을버스 대신 PM(Personal Mobility, 개인형 이동장치)을 이용할 경우 5분이면 도착 가능하다. 이처럼 기존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에 새롭게 진입한 이동수단 PM은, 이용자들의 시간을 아껴주며 각광받았다.

하지만 현재 교통체계가 PM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까?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국내 PM 보급 수량은 약 60만 대에 달한다. PM의 보급 수량과 함께 교통사고도 꾸준히 증가했다. 지난해 2021년, PM 교통사고는 총 1735건, 사망자는 19명이다. 그럼에도, 아직 이렇다 할 안전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

PM이 막 보급되기 시작한 2017년, 산업통상자원부 인가를 받아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KEMA, Korea smart E-Mobility Association)가 설립됐다. 주영진 협회장은 “PM이 워낙 단기간에 기존 교통체계에 편입된 만큼 안전을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라고 지적했다.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전기 운송수단 이용자들에게 안전한 이동체계를 제공하고자 지자체와 도로 운영 및 안전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전기 운송수단으로는 PM을 비롯해 초소형 전기차, 전기 이륜차, 농업·특수용 전동차량, 교통약자용 전동차량 등이 있다. 여기에 전기 서비스까지, 총 6개 분과회가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를 구성하고 있다. 지역 회원사는 100개에 달한다.

주영진 회장은 2021년 12월 회원사 추천으로 선출됐다.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회장의 임기는 2년이다. 주 회장은 “전기 운송수단은 국내에 약 10년 전 도입됐지만, 본격 상용화는 5년 전부터 이뤄졌다. 도입과 상용화의 공백 5년만큼 기존 교통체계와의 연결이 미비한 측면이 있다. 협회는 기존 교통체계와의 확실한 연결을 위해 실증사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필요한 법과 제도를 세우고자 한다”고 전했다.

주영진 회장에게 지난 5년간의 협회 성과를 물으니, 주 회장은 대표적으로 3가지를 꼽았다. 우선 이모빌리티 사업이 국내 진입되던 초창기에 법보조금 체계와 중소기업 지원제도를 만든 것, 다음으로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이모빌리티 정식 시험장을 마련한 것, 그리고 전남 영광군에서 이모빌리티 엑스포를 열어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한국 이모빌리티 제품을 알린 것이다.

서초구에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사무실에서 주영진 회장을 만나 국내 이모빌리티 시장 현황 및 소비자 안전을 위해 추진 중인 협회 사업과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사진 2.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2022년 7월15일부터 열린 2022 부산국제모터쇼에서 E-모빌리티 공동관을 열어 9개 회원사 16종의 이모빌리티를 선보이고, 전기 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홍보관을 운영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2022년 7월15일부터 열린 2022 부산국제모터쇼에서 E-모빌리티 공동관을 열어 9개 회원사 16종의 이모빌리티를 선보이고, 전기 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홍보관을 운영했다. /사진=박선영 기자

시장 확대 위해 규제 완화·개정 뒤따라야

Q. 모빌리티 사업이 전기·자율주행자동차에서 모터, 배터리, 부품, 충전기, 도심항공교통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는 협회 사업계획이라면

모빌리티라는 개념이 과거와 달리 광의적 개념으로 변화하면서 이동을 위한 관련 산업을 모빌리티라 말하고 있다. 협회에서는 차량을 제작하는 업체 이외에도 주요 핵심부품 및 공유서비스 플랫폼까지 개념을 확장해 회원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정부정책 및 이슈사항 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차량안전 및 차량분류기준 수립과 이모빌리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보급정책 및 규제사항을 선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미래 모빌리티는 스마트시티, 도시계획 등의 다양한 요소를 담고 있어 지자체와의 협력이 필수로 보인다. 지자체와 협회의 협력 사안과 추진 계획을 밝힌다면

도시 생활이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대중교통과 개인형 이동수단 간의 연계를 위한 새로운 교통체계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에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교통체계는 개인형 이동수단이 도입되면서 실현이 가능해졌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존 자동차 중심의 도로운영 및 교통체계에 이모빌리티라는 새로운 이동수단이 진입하게 됐다. 이용자들의 안전한 이동체계를 제공하기 위해 협회와 지자체 간에 이모빌리티 안전운영관리 및 도로 운영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2022년 5월17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함께 국내 ‘전기이륜차 교환형 배터리팩 표준화’에 대한 의견을 실사용자 입장에서 들어보는 자리로 마련된 ‘전기이륜차 공용 교환형 배터리팩 표준화 소비자 간담회’ /사진제공=(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2022년 5월17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함께 국내 ‘전기이륜차 교환형 배터리팩 표준화’에 대한 의견을 실사용자 입장에서 들어보는 자리로 마련된 ‘전기이륜차 공용 교환형 배터리팩 표준화 소비자 간담회’ /사진제공=(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Q. 탄소중립 달성과 보건환경에 대한 요구가 더욱 강해졌다. 운행 중 탄소배출이 없고, 생활방역은 강화한 전기 청소차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한 협회와 중소·중견기업과의 협력 사안이라면

친환경 전기자동차 기반으로 청소차, 소방차, 방역차 등의 공공업무 성격이 강한 특수 목적차의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소형 전기 청소차는 전통시장, 골목길, 생태공원과 같이 생활도로 및 공간에서 널리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 청소차의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협회에서는 제작사와 튜닝 부품사 연결, 차량인증을 지원하고 있다.

2022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선보인 다목적 전기 방역·청소차 EV클링 /사진=박선영 기자
2022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선보인 다목적 전기 방역·청소차 EV클링 /사진=박선영 기자

기존 교통체계로는 성장에 한계

Q. 4차 산업혁명으로 교통 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과 혁신 기술이 융·복합 되면서 수요자 관점의 이동성 극대화가 강조되고 있다. 미래 성장 동력으로써 글로벌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모빌리티 관련 기술 개발, 표준화, 상용화를 위해 우선 개선 또는 제정돼야 할 법규라면

이모빌리티가 소비자로부터 외면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짧은 주행거리와 긴 충전시간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손쉽게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는 자동차 안전관리기준법에 따라 배터리와 차량을 하나로 일체화해 인증을 받고 있어 하나의 배터리팩만을 쓸 수 있다. 교환형 배터리의 경우 A·B·C사가 있다고 하면 A사 것으로 인증 받았다 하더라도 B사, C사와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A사 제품에 대한 것만 인증 받았다면 그것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안전기준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이 내용에 대한 협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더불어 미래의 모빌리티는 보유가 아닌 공유 개념으로 이동체계가 변화할 것으로, 교통수단 간 연계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해외 수입차량을 ICT와 연계해 활용할 경우 차량에 대한 정보가 차량 제작사로 연결돼 국내 이용정보가 해외로 유출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정보통신 보안이 필요하다.

Q. 드론, 로봇 배송 등의 스마트 물류, 친환경 교통 생태계 구축 등 모빌리티 서비스 다각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처하는 협회 사업계획이라면

국내 이모빌리티 차량 분류는 중량, 무게, 바퀴수, 모터출력 요인을 통해 차량을 구분해 정리하고 있다. 또한, 동일한 형태의 전기자전거임에도 조작 방법에 따라 다른 차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친환경 스마트 물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물류 목적 및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작될 것으로 보이지만 국내 기준이 산업발전 속도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모빌리티에 대한 산업발전 및 이용 다각화를 위해서는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도로 허용, 3륜형 자전거 분류기준 신설, PM의 안전관리규칙 마련 등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규제가 산적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협회에서는 정부부처와 다각적으로 협의를 추진 중이다.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주최로 10월13일 전남 영광군 영광스포티움에서 개최된 ‘e-모빌리티 엑스포’ /사진=(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주최로 10월13일 전남 영광군 영광스포티움에서 개최된 ‘e-모빌리티 엑스포’ /사진=(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Q. 협회는 초소형 전기차, 전기이륜차, 농업특수용 전동차량, 교통약자용 전동차량, 서비스, 부품, PM 등으로 분류되는 회원사들과 다양한 사업과 지원을 진행 중이다. 회원사와 추진 중인 핵심 사업과 새롭게 추가 계획 예정인 회원사가 있다면

협회는 초소형 전기차부터 부품·서비스까지 총 6개 분과로 구성돼 있다. 육상이동수단 중심의 회원사와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하지만 미래 모빌리티는 육로 이외에 항공 및 해상까지 친환경 이모빌리티 중심으로 확대될 것이다. 이에 미래 고부가가치 기술인 항공 및 해상 이모빌리티를 회원사와 협력해 국내 시장 활성화와 더불어 해외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주영진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장이 전하는 ‘기후위기 시대’ 지구를 살리는 한마디]

기후변화는 개인을 넘어 인류 전체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올 한 해 우리나라만 해도 수차례 이상기후와 기록적인 자연재해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식량부족, 원가상승, 금융위기 등 기후위기는 모든 이들의 일상을 바꾸어 놓았다. 기후변화 속에서 이제는 아무도 자유로울 수 없다. 기후위기는 지구생태계 변화부터 시작된다. 지구생태계를 지키는 첫걸음은 개인 생활습관 및 친환경 에너지 활용이다.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는 지속가능한 첨단기술 개발로 탄소중립 사회 전환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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