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CC AR6보고서 195개국 만장일치, “현 감축정책 1.5℃ 억제 역부족”
온난화 영향, AR5보다 심각‧‧‧ 호우‧폭염 등 극한 기후현상 더 강력‧빈번

이번 IPCC AR6 종합보고서가 지난달 19일 195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해당 보고서에는 1.5℃ 지구온난화 억제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엔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는 내용이 담였다. /사진출처=IPCC
이번 IPCC AR6 종합보고서가 지난달 19일 195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해당 보고서에는 1.5℃ 지구온난화 억제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엔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는 내용이 담였다. /사진출처=IPCC

[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지난 3월19일 IPCC(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의 AR6 종합보고서가 195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승인됐다.

이번 제6차 종합보고서는 올해 첫 시행되는 ‘전지구적 이행점검(Global Stocktake, GST)'에 활용돼 파리협정의 장기 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는 근거자료로 쓰인다는 점에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IPCC 보고서에 따르면, 2011~2020년 전 지구 평균 기온은 이전 대비 약 1.1℃ 상승했으며, 그 변화 속도 또한 과거에 비해 이례적으로 빠르다.

호우, 홍수, 폭염 등 기후위기가 몰고 오는 각종 극한 현상들은 더욱 강력하고 빈번해질 것이며, 이는 역사적 책임이 가장 적은 개발도상국의 취약 지역들 그리고 앞으로 미래를 살아가야 할 어린 세대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게 핵심이다.

하지만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감축 정책은 1.5℃ 지구온난화 억제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엔 아직 부족한 상황이라고 짚었다.

감축정책 강화 없인, 2100년 지구온도 ‘3.2℃’ 상승

IPCC에 따르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의 강화 없이는 2100년까지 전 지구 평균 기온이 3.2℃ 상승할 것이며, 1.5℃ 지구온난화 억제까지 남은 탄소허용배출총량 역시 얼마 남지 않았다고 전했다.

IPCC가 이번 10년간 다양한 부문별, 행위주체별 기후행동 강화가 시급함을 강조하는 이유다.

또 IPCC는 기술이전, 금융이전 등의 국제협력과 각 당사국의 현 상황에 맞는 적응 및 감축 정책 수립 그리고 기후행동을 실천하고 확산하기 위한 시민 사회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며, ▷에너지 ▷토지 ▷인프라 ▷소비자 선택 등 여러 부문의 감축 및 적응 옵션을 제시해 단기 기후행동 확산을 위한 기회가 아직 다양하게 남아있음을 강조했다.

이에 기상청,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국회기후변화포럼은 지난 12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 3F 다이아몬드홀에서 IPCC AR6 종합보고서 승인을 기념하고 ‘기후위기 완화 및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우리의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포럼을 열었다.

기상청,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국회기후변화포럼이 12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 3F 다이아몬드홀에서 개최한 IPCC AR6 종합보고서 승인 포럼에는 기상청장, 환경부장관 등 여러 부처와 IPCC 이회성 의장 등이 참여해 기후위기 완화에 대한 여러 대안점을 내놨다. /사진=온라인 캡처
기상청, 대통령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국회기후변화포럼이 12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 3F 다이아몬드홀에서 개최한 IPCC AR6 종합보고서 승인 포럼에는 기상청장, 환경부장관 등 여러 부처와 IPCC 이회성 의장 등이 참여해 기후위기 완화에 대한 여러 대안점을 내놨다. /사진=온라인 캡처

우선 IPCC의 이회성 의장은 IPCC 제6차 종합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전했다. 이 의장은 향후 30년 동안 온난화를 피할 수 없으며, 온난화의 영향은 AR5보다 심각하며 1.5℃ 온난화에 선제적 적응을 해야 할 시기라고 설명했다.

현존 계획에서의 화석에너지 시설의 예상배출량은 850tCO2이며, 2℃ 제한에서 2015~2050년까지의 화석에너지 자산손실은 1조에서 많게는 4조 달러에 육박할 전망이다. 특히 1.5℃를 넘어가는 일면 오버슛(Overshoot) 상황에서 2100년 1.5℃로 회기해도 극지, 고산지대, 해변생태계 등 일부 생태계는 온난화 피해로부터 회복불능 상태가 된다.

‘오버슛’ 이후 0.1℃ 회귀에 경제‧환경적 비용 급증

0.1℃ 회귀에 필요한 CO2 제거량은 220GtCO2으로, CO2 제거량이 클수록 경제성 악화는 물론 환경적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생태계 피해 복구비까지 측정하면 오버슛이 되기 전인 지금 배출을 많이 줄일수록 비용‧피해는 크게 감소한다.

이를 대비한 감축행동으로 ▷에너지‧원자재이용효율성 ▷자원순환성 ▷음식물 폐기물 ▷식물성 단백질 ▷무탄소전력생산 ▷항공해운부문의 저탄소화 ▷철강‧시멘트‧석유화학의 저탄소화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등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 의장은 “선진국의 경우, 소비기준 CO2배출량과 생산기준CO2배출량의 비율이 선진국의 경우 평균보다 적다”며 “개도국의 저탄소화가 글로벌 탄소중립의 관건이다. 개도국에 대한 재정 기술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피력했다.

IPCC 제6차 종합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전하고 있는 IPCC의 이회성 의장은 “글로벌 저탄소화를 위해 개도국에 대한 재정 기술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IPCC 제6차 종합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전하고 있는 IPCC의 이회성 의장은 “글로벌 저탄소화를 위해 개도국에 대한 재정 기술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본 포럼에서 제19대 전 환경부 장관이었던 한정애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는 AR6 보고서에 대해 이번 10년이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을 1.5℃ 이하로 제한할 수 있는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는 의미라며 “국회기후변화포럼도 기후 취약지역과 계층 보호를 위한 대책 강화방안 및 탄소중립 이행에 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후퇴와 정체가 아닌 행동의 진전을 이뤄나가겠다”고 전했다.

“IPCC의 경고, 엄중히 받아들여야”

환영사를 진행한 대통령 직속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김상협 공동위원장은 “IPCC의 경고를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온실감축을 위한 정책‧금융‧기술의 대변혁 ▷과학적 근거와 분석 기반 ▷기후변화 적응 위한 우리 사회의 회복 탄력성 제고 등을 당부했다.

이날 기후변화에 밀접하게 연관된 정부 부처인 기상청장과 환경부장관도 직접 참석해 힘을 보탰다.

유희동 기상청장은 “기후위기 감시 및 예측의 총괄 부처로서 감시 및 예측 정보의 생산과 활동을 고도화해 관계부처의 탄소중립 정책의 적극 지원하겠다”며 기후위기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부 한화진 장관은 환경부는 적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제3.5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을 수립 중이며, ‘2023 UNFCCC(기후변화에 관한 유엔 기본 협약) 적응주간’ 행사를 인천 송도에서 개최해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적응 논의 진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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