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기후센터,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와 업무협약 체결··· 기후 민감 분야 지원사업 협력

APCC가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권영길 가자
APCC가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권영길 가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APEC기후센터(이하 APCC)는 5월 12일 APCC 2층 중회의실에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와 함께 ‘아시아 기후변화 공동대응 및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APCC와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간 상호협력을 통해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 내 농업·수자원·방재 등 기후에 민감한 분야에서 기후변화에 공동대응하는 기반 조성과 이를 통한 해당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번영을 추진하기 위해 진행됐다.

협약서에는 ▷기후분석·예측 정보의 농림업 및 수자원분야 활용 통한 식량안보와 수자원 확보, 탄소저감사업 협력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태-사회시스템 모니터링 및 기후변화 대응 분야 국내·외 공동 협력 ▷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술세미나, 워크숍 등 공동 개회 ▷연구보고서, 출판물 및 기타 소장자료 교환 ▷기타 공동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분야 등에 상호 협력해 나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신도식 APEC기후센터 원장 /사진=권영길 기자
신도식 APEC기후센터 원장 /사진=권영길 기자

신도식 APEC기후센터 원장은 “APEC기후센터는 센터의 기술로 생산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후예측 정보로 농업·수자원 등에 활용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태평양 도서국의 농업·수자원·에너지 분야를 지원하는 활동을 지속해서 수행하고 있다”며 “그동안 축적해 온 노하우와 서비스를 바탕으로 센터와 아시아연구소 간 교류·협력을 통해 기후위기 변화에 대응하고 협력할 것을 기대하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보다 좋은 결실을 맺기 바란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박수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소장 /사진=권영길 기자
박수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소장 /사진=권영길 기자

박수진 소장은 “작년부터 모든 기업들은 ESC경영을 의무화하고 중요하게 보고 있어, 동아시아의 중요 국가인 한국은 보다 철저한 준비를 통해 해외에서 ESC경영을 제대로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잡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11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APCC의 다중모델 앙상블에 큰 기대를 갖고 있으며, 세계 기상기후 선도 센터인 APCC가 기후변화에 대해 선점해 놓은 발판을 통해서 앞으로 무궁무진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많은 사업의 발굴에 있어 상호 협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두 기관의 관계자들은 업무협약에 따라 앞으로 다양한 미션 수행을 위해서 센터·연구소의 상호 협력에 대한 많은 의견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두 기관이 함께 상호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연구를 추진해 나가며, 또한 센터의 정보생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연구소의 많은 장점들을 함께 활용한다면 더 큰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APCC-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간 상호협력 협약식  /사진=권영길 기자
APCC-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간 상호협력 협약식  /사진=권영길 기자

끝으로 신도식 원장은 “기후예측 정보를 생산한다는 것 자체는 정보취약 국가, 고급정보를 생산할 수 없는 국가에 최고 품질의 기후예측 정보를 제공해 그 나라의 기상재해를 줄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APCC의 역할”이라며, “그 과정에서 각종 기후예측 정보를 사회·경제적인 분야로 접근해 공동으로 협력하기 위해서는 예산이나 사업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지만, 이번 협약에서는 보다 숙성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며 두 기관의 공동 관심사를 서로 논의·협의하는 자리를 통해 사업이 한층 더 발전하는 발판이나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