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 최초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 설립, 포천시 위탁 지정
분야별 대학교수, 연구·정책 전문 연구진 구성··· 명확한 솔루션 갖춰

지역별 산업·생태·생활 맞춤형 탄소중립·녹색성장 방법론 발굴·제시
낙후지역 인구소멸 등 지역 발전 위기, 녹색산업 통한 해법 찾아야

노병렬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 센터장은 각 지역의 대학이 지차제의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사진=박준영 기자
노병렬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은 각 지역의 대학이 지차제의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진=박준영 기자

[환경일보] 박준영 기자 = 2011년부터 환경부는 대학의 그린캠퍼스 조성 및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대학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시설 지원과 신새쟁에너지 설비 지원, 폐기물 감축을 위한 시설 지원이 중심이었으나,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시행 이후 대학들도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보다 적극적인 탄소중립 이행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대진대학교는 지난해 7월 국내 사립대 최초로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설립해 눈길을 끌었다. 나아가 지난 4월11일 포천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지정기관으로도 선정되는 등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장서서 탄소중립을 목표로 달리고 있는 노병렬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을 만나 대진대의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과 목표에 대해 들어봤다.

복잡한 탄소중립 법적 체계··· 전문 지식 필요

“대학, 지자체 탄소중립 이행 지원에 가장 적합”

Q. 대진대가 사립대학 최초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설립했다. 다른 사립대학들을 제치고 최초로 설립하게 돼 의미가 남다를 텐데.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이하 탄녹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을 위한 법적 체계가 복잡하다. 전문적인 지식과 온실가스 감축 수단에 대한 기술적 이해가 수반돼야 정책 수립 및 이행 점검이 가능하기 때문에 탄소중립 이행계획을 수립하거나 추진하고자 하는 지자체의 경우 이러한 부문을 지원해 줄 전문기관의 도움이 절실하다.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우리나라 사학 최초로 지난 2022년 7월 발족했다. 센터는 분야별 대학의 굣진 및 연구위원회, 정책위원회의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에 전문화된 연구진들로 구성돼있다. /사진=박준영 기자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우리나라 사학 최초 2022년 7월 발족했다. 센터는 분야별 대학의 교수진 및 연구위원회, 정책위원회의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에 전문화된 연구진들로 구성돼 있다. /사진=박준영 기자

대학은 이러한 관점에서 지자체가 수행하고자 하는 지역 기반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하기에 가장 적합한 지식과 연구역량을 가지고 있는 기관이다. 따라서 대진대는 작년 우리나라 사학 최초로 탄녹법 체계를 중심으로 지자체의 탄소중립 업무에 필요한 지식에 대한 교육과 R&D 지원, 탄소중립 기본계획의 수립과 이행, 온실가스 감축 방안 및 인벤토리 관리, 탄소중립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분야별로 대학 교수진 및 연구위원회, 정책위원회의 전문화된 연구진들을 구성해 2022년 7월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를 발족했다.

대진대학교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임영문 총장 이하 대학 내 관련 부처와 부속기관, 학과 및 산학협력단이 함께 대학의 R&D 기능과 교육 및 행정 지원 기능을 체계적으로 일체화해 탄소중립 업무를 지원하는 우리나라 유일한 탄소중립 지원 전문기관으로의 위상을 가지고 있는 곳이라고 자부한다.

Q. 대진대가 5월1일 포천시 탄소중립지원센터 지정기관으로 선정됐다. 포천시가 대진대를 탄소중립지원센터 지정기관으로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2022년 3월에 발효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우리나라 17개 광역지자체와 226개 기초지자체는 법에 의거해 해당 지자체의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정부의 국고를 지원 받아 위탁 운영할 수 있다.

탄소중립은 기존의 기후위기 대응계획 또는 적응계획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으나 그동안 기초지자체는 기후위기 적응계획 수립 시에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의무가 없었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에서 발생한 온실가스를 측정하거나 관리하지 않아도 됐다.

그러나 탄녹법 시행과 함께 기초단체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이행계획을 직접 수립하고 연도별 목표 이행에 따른 평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탄소중립을 위한 계획 수립과 평가 및 환류에 이르는 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의 지원을 제도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위탁해 지정하고 탄소중립지원센터를 통해서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중립, 그리고 녹색성장을 위한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탄녹법에 명시돼 있다.

대진대학교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이러한 탄소중립 업무 지원의 필요성을 미리 알고 지자체에서 탄소중립 지원 업무를 필요로 할 경우 해당 지자체를 지원하기 위해 2021년부터 탄소중립 국제 세미나 등을 유치하면서 그 역할의 일부를 이행해 왔다. 작년 상반기 우리나라 대학 최초로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자체의 탄소중립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완비해 지난 4월 11일 포천시로부터 탄소중립지원센터 위탁지정을 받게 된 것이다.

대진대는 지난 4월11일 포천시로부터 탄소중립지원센터 위탁지정을 받고, 5월1일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에서 개소식을 진행했다. /사진제공=대진대학교
대진대는 4월11일 포천시로부터 탄소중립지원센터 위탁지정을 받고, 5월1일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에서 개소식을 진행했다. /사진제공=대진대학교

경기도 접경지역, 인구소멸·산업 정체 등으로 지역 발전 위기

녹색산업 통한 탄소중립에서 나아가 지역사회발전 해법 찾아야

Q.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가 지난 4월11일 포천시 탄소중립지원센터로 지정됐다. 경기도 지자체 최초 탄소중립지원센터로 지정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

대진대는 포천시, 양주시, 동두천시, 연천군 등 경기도 북구권역의 소위 접경지역이라고 불리는 기초지자체와 인접해 있다. 이들 지자체는 인구소멸과 산업의 정체 등으로 인해 지역 발전에 항상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대진대는 이러한 관점에서 대학이 가지는 지역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연구와 지식의 전달, 그리고 교육을 통해 이러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항상 고민하고 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왔다.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는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 및 교육 기반 마련과 연구 활동을 위해 공공정책대학원 내에 다른 어느 대학보다 앞서서 탄소중립학과를 개설하는 한편, 지방자치단체 및 혁신 기업체, 외국 연구기관과의 탄소중립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2021년 대진대에서 개최한 ‘탄소중립과 기후안보, 그리고 그린 동북아 구상’을 주제로 한 국제학술포럼과 2022년 11월에 개최한 ‘2022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전략 포럼’ 등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뿐만 아니라 녹색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고민과 지역사회발전에 대한 해법을 찾아보고자 노력했다.

2022 탄소중립 이행 위한 전략 포럼. 대진대는 2021년부터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다양한 주제로 포럼을 개최해 탄소중립뿐만 아닌 녹색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고민과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해법을 찾고 있다. /사진제공=대진대학교
2022 탄소중립 이행 위한 전략 포럼. 대진대는 2021년부터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다양한 주제로 포럼을 개최해 탄소중립뿐만 아닌 녹색산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학의 고민과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해법을 찾고 있다. /사진제공=대진대학교

지속가능발전,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이라는 글로벌 어젠다를 먼저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고민해 보고 정책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노력과 고민을 대진대학이 먼저 해 왔고, 탄소중립과 녹색성장이라는 정책 방향이 하나의 해법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하고 3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논의해 왔기 때문에 타 대학들보다 먼저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설립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Q. 센터 설립 후 이룬 사업 성과와 앞으로 계획 중인 사업은 무엇인가?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는 2022년 출범과 더불어 탄소중립 실천과 이행에 뜻을 같이하는 지자체 및 기업과 탄소중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약 40여 기업과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앞으로 대학 및 에너지, 환경, 탄소중립 관련 전문 연구기관들과 지속적인 업무협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대진대는 2022년 출범과 동시에 탄소중립 실천과 이행에 뜻을 같이하는 약 40여 기업과 탄소중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박준영 기자
대진대는 2022년 출범과 동시에 탄소중립 실천과 이행에 뜻을 같이하는 약 40여 기업과 탄소중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박준영 기자

특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후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적극 발굴해 이들 기업의 기술을 통해 최근 유럽과 미국 등 CBAM(탄소국경조정제도)이나 기업의 밸류체인(Value Chain) 관련 전후방 기업의 제품과 부품의 도입 시 발생하는 Scope3에 해당하는 온실가스를 이러한 기업의 기후 기술을 통해 감축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자 한다.

이미 대진대 탄소중립지원센터에서는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 기술), 재제조와 블록체인을 통한 탄소배출권의 증권화(STO) 기술 등 세 분야를 중점 개발 및 인큐베이팅 기후 기술 분야로 정했다. 나아가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GIS(지리정보체계) 기반의 ‘탄소공간지도’ 작성 시 도심 건물의 탄소공간지도 작성을 위한 GIS 기반 엔진과 솔루션 등 혁신적이고 적용할 수 있는 기후 기술도 확보했다. 이러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자발적 감축 시장의 탄소배출권과 연계된 프로젝트로 사업화를 추진 중이며, 곧 1호 기후 기술 프로젝트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들어 캄보디아,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에 협력할 해외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정부의 탄소감축 목표 달성, 더 적극적인 자세 전환 필요

Q. 마지막으로 센터를 운영하며 애로 사항이나 정부·지자체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작년에 출범하며 경기도를 포함한 다수의 지자체장 및 관련 책임자들과 탄소중립 관련 미팅을 추진해 왔다. 이미 탄녹법이 발효돼 지자체에 탄소중립 관련 업무가 의무사항으로 법에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이해와 업무 이행이 지자체마다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시 말해 지자체마다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너무 상이하기 때문에 지자체의 눈높이를 빠른 시일 내에 일정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절실하다. 특히 17개 광역지자체 중심으로 탄소중립지원센터가 설립돼 있음에도 기초단체의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와 대응의 폭이 너무 큰 것은 앞으로 정부에서 2030년 감축목표 40%를 끌고 나가는 데 걸림돌이 될 것이다. 정부의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광역 탄소중립지원센터가 기초단체의 탄소중립을 위해 앞으로는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노병렬 센터장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간보다 공공이 솔선수범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지자체의 소극적인 자세를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노병렬 센터장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민간보다 공공이 솔선수범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특히 지자체의 소극적인 자세를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민간보다 공공이 솔선수범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본다. 건물, 도로, 폐기물, 농축산, 탄소흡수원 등의 분야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고 관리해야 할 책임이 공공에 있기 때문에 타 지자체의 선행사례를 따라 하거나 벤치마킹하겠다는 소극적인 자세를 바꾸지 않는 한 2030년 40% 감축과 탄소중립 2050 달성은 쉽지 않다고 본다.

넷제로(Net Zero) 즉, 탄소중립은 지속가능발전이라는 바탕 위에서 논의되고 정의되기 때문에 성장을 동반하지 않는 탄소중립은 의미가 없다. 따라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완화와 성장’이라는 우리가 잡아야 할 두 마리의 토끼가 있다는 개념적 정의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2030년 40% 감축은 훨씬 더 도전적인 과제가 필요하다.

대진대학교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이러한 도전적 과제에 명확한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완화와 성장을 위한 탄소중립 기술 기반의 방법론과 탄소중립 선도 모델을 오래전부터 준비해 왔으며, 이러한 기후 기술을 지역 기반의 프로젝트와 더불어 인큐베이팅 할 대진테크노파크가 있다.

지역의 산업과 생태, 생활 여건에 맞는 맞춤형 탄소중립과 녹색성장 방법론을 대진대학교 탄소중립지원센터를 통해서 명확히 찾아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낙후된 접경지역으로써 경기 북부권의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모델을 지자체 관계자분들과 깊이 있게 논의할 기회가 주어지길 희망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