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보편화·청정연료 사용 확대, 공공·민간 시설 보급 전력
소비 형태 고려한 다양한 에너지원 보급··· “탄소 흡수원 공간 확보”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2026년 인천 수도권매립지 쓰레기 반입 금지에 대비해 소각장을 준비하는 동시에 쓰레기양을 최소화하고 재활용률을 높이는 방안 강구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2026년 인천 수도권매립지 쓰레기 반입 금지에 대비해 소각장을 준비하는 동시에 쓰레기양을 최소화하고 재활용률을 높이는 방안 강구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환경일보] 박선영 기자 = 고양특례시 인구는 2014년 100만 명을 돌파한 후 현재 107만8000명까지 늘었다. 인구 증가와 함께 쓰레기 발생량도 늘어나고 있다. 2026년이 되면 인천 수도권매립지 쓰레기 반입이 금지된다. 최근 고양시와 인접한 마포구 역시 소각장 유치 문제로 서울시와 각을 세우고 시민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소각장을 준비하고 있지만 우선 소각장으로 가는 쓰레기양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활용 방안 강구에 집중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마포구와 인접한 지역에 소각장이 건설되는 것에 대해서는 “당연히 고양시민들의 반발이 있고 타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그것을 최소화하기 위한 협의가 필요하다”며 마포구 소각장 설치를 결정한 서울시 역시 고양시와 사전에 협의를 했어야 했다“고 했다.

고양시는 에너지 자족도시를 지향한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에 설치되는 태양광의 경우 설치와 투자에 대한 아이디어를 민간이 제안할 수 있고 기업 역시 공모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며 수소발전 역시 사업공모를 시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동환 시장은 지난해 10월 고양도시포럼 기조연설에서 지속가능한 도시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에 대한 고민을 밝힌 바 있다. 올해 2월에는 클린에어엑스포 컨퍼런스에서 “환경을 배제한 도시 발전은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을 고양시청 집무실에서 만나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 실현과 지속가능한 도시, 자족도시를 어떻게 만들어 갈지 물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해 11월8일 UN기후총회에 참석해 기후위기 극복 방향성에 대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지난해 11월8일 UN기후총회에 참석해 기후위기 극복 방향성에 대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매립지 쓰레기 반입 금지 대비 소각장 준비, 재활용 방안 강구 집중
유엔 협력사업 탄소 데이터 취합·분석··· “기후위기 대응 선도 도시로”

Q.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지역사회 역할이 강조되고, 지자체 환경정책 추진 전략이 중요해졌다. 고양특례시를 탄소중립 도시로 만들기 위한 비전과 도시 에너지원 전환 계획을 밝힌다면

고양시는 신재생에너지를 보편화하고 청정연료 사용을 확대해 에너지 자족도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에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대상이 주택이었다면 점차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산업과 건물 부문으로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정부의 에너지효율 혁신 정책에도 발맞춰 에너지 소비 형태와 에너지원 간 균형을 고려해 에너지 효율을 향상하고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지열, 태양열 등 에너지원을 다양화해 보급하려고 한다. 신재생에너지 공모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최대한 국·도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신재생에너지 약 3000KW 보급이 목표다. 보급 확대를 위해 국·도비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11억여원 확보에 성공했고 하반기에는 신재생에너지 공모사업에 참여해 15억여원의 국비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양시는 올해 시민햇빛발전소,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 신재생에너지 건물지원사업,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미니태양광 지원사업 등 공공 및 민간시설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필요한 개발은 하되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신축 또는 기존 건축물에 대한 녹색기술 적용,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방법으로 환경의 지속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필요한 개발은 하되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신축 또는 기존 건축물에 대한 녹색기술 적용,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방법으로 환경의 지속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Q. 지방정부든 기업이든 탄소 저감을 위해 효율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은 공통 과제다. 이와 관련해 단체장으로서의 고민은 무엇인가

지역 경제 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을 동시에 달성해야 하는 지자체장으로서 고민이 많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시민이 행복하고 풍요로운 도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쾌적한 도시 공간 창출만으로 어느 정도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어느새 우리나라는 전 세계 10위권에 진입한 경제대국으로 성장했고,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가 우리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면서 단순하게 도시를 개발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시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게 됐다.

탄소중립, 온실가스 감축, 녹색도시 조성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달성해야 할 인류의 생존과제로 급부상한 것이다. 고양시 역시 지금 세계의 탄소중립 흐름에 발맞춰 저탄소 녹색도시로,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루는 도시로의 이행을 고민하고 있다. 경제성장을 위해 도시를 개발하면서 환경오염과 온실가스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개발을 아예 멈출 수도 없다. 해답은 필요한 개발은 하되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신축 또는 기존 건축물에 대한 녹색기술 적용,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방법으로 환경의 지속성을 높이는 것이다. 또 탄소 흡수원인 공원과 녹지 비중을 높여야 한다.

시장 후보 시절부터 공약으로 내건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장항습지 보전, 창릉천 통합하천사업, 제2의 몽골 고양의 숲 조성 사업,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협력사업 등을 동시에 진행한 이유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환경보전을 어우르기 위함이다. 시민의 출퇴근 이동거리 단축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저영향개발기법(LID), 그린인프라(GI) 기술 등을 접목한 녹색공간 창출로 환경보전에 기여할 수 있다.

현재 추진 중인 고양 경제자유구역은 문화 콘텐츠, MICE, ICT 산업 등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 굴뚝 없는 첨단산업을 집중 육성해 친환경 자족도시로 나아가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시민 공감과 적극적인 참여는 필수다. 이를 위해 고양시는 자급자족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 노력은 물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 여러분께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자원순환도시로 재탄생해야 하는 당위성을 알리고 함께 동참하기를 요청하고 있다.

방재 계획과 도시재생사업 연계

Q. 매해 대도시 집중호우로 인적, 재산, 인프라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인구 107만 고양특례시가 경제발전과 도시방재시스템 구축을 동시에 이뤄내 홍수, 가뭄, 수자원 부족 등 매해 취약성에 대한 우려를 극복할 수 있을까.

고양시는 집중호우 시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배수펌프장을 증설하고 최적의 가동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개발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방송영상밸리, 일산테크노밸리, 장항공공주택지구 등 지역 주변에는 홍수량 증가에 대비해 장항배수펌프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신평배수펌프장과 강매배수펌프장의 증설 공사도 진행 중이다. 특히 신평배수펌프장은 한강청과 연계해 사업 추진 예정이며 향후 자연 친화형 시설로 조성해 수해 예방 기능뿐 아니라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를 위한 공간으로 꾸미고자 한다. 공동 주택단지 조성으로 물 수요가 증가한 급수 구역에는 상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대자배수지 공사가 진행 중이고 곧 주교배수지 증설 공사도 시작할 예정이다.

홍수, 수자원 부족뿐만 아니라 여러 재해·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하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재난관리시스템을 항상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고양시는 경기지방경찰청,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관내 경찰서 및 소방서와 실시간 영상정보 공유를 위한 도시방재 시스템의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 재해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한다.

방재 계획은 도시재생사업과도 연계해 수립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사업이나 기반시설정비사업 진행 시 과거 재난 이력과 위험 요인을 바탕으로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하겠다. 특히 재해에 취약한 노후주택이 밀집된 지역에서 재정비 사업을 추진할 때는 구조적 안전 향상과 기반시설 정비를 더욱 강화한 방재 안전계획을 수립하겠다

장항습지 /사진제공=고양시
장항습지 /사진제공=고양시

Q. 대형사업의 실천 관건은 재정 확대다. 지난해 1월 고양시는 특례시라는 명칭을 부여받았지만 여전히 지위는 일반 기초자치단체다. 이로 인한 행정, 재정 권한의 한계가 명확해 보인다. 민간투자 유치 계획 여부와 공약 이행을 위한 재원 확충 방안은 무엇인가.

신분당선 일산 연장, 9호선 급행 고양 연장 같은 철도사업의 최우선 과제는 최상위 계획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양시는 올해 광역철도 확충 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토대로 민자 등 재원 마련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철도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정책 논리를 개발해 국토부에 국가철도망 반영을 강력히 건의하겠다.

일반적으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광역철도 사업은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로 타당성이 검증될 경우 국·도비를 보조받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이 경우 국가 70%, 경기도 15%, 고양시 15% 비율로 사업비를 분담한다. 고양시가 분담할 사업비 15%는 시 재정 여건을 감안해 고양시 재원이 아닌 대곡역 역세권 개발사업, 환승센터 연계사업 등을 이용한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충당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도로와 관련해서는 현재 고양시 주요 도로망 개선 및 재구조화를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추진 중이다. 통일로 확장의 경우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을 반영해 국책사업으로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자유로 지하화는 고양-양재 지하고속국도 민자 적격성을 통과하고 국토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기다리고 있다. 이 지하고속국도를 반드시 이산포IC까지 연장하도록 강력히 요구할 생각이다. 투 트랙으로 자체 노선 계획과 사업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다 보니 시 재정만으로는 충당할 수 없다. 국비 지원을 통한 재정사업, 민자공모,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개발이익환수, 공공 기여 방안 등 다각도로 사업화 방안을 마련하겠다.

Q. 고양특례시 자동차 등록 현황을 살펴보면 관용 차량을 포함해 모든 용도의 차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 교통시스템 구축 및 친환경차 보급, 친환경 에너지 연료사용 대책 수립 계획을 밝힌다면

도심권 상습정체구간에 대한 보다 원활한 통행 방법을 찾고 지역 주민들에게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저감하기 위해 도시철도, 천연가스 버스,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확대 중이다.

2023년에는 전기자동차, 수소전기차, 전기이륜차 등 친환경자동차 4861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보다 1056대 많다. 2026년까지 신차 등록대수 대비 24%인 약 3만 대 보급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환경부 충전인프라 지원 사업과 한국에너지 공단 전기차 충전시설 지원 사업을 활용해 공동주택, 업무시설 등 민간 건축물과 주유소, 근린생활 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전기차 충전시설도 충분히 구축할 계획이다.

가까운 거리는 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하도록 독려하려고 한다. 고양시의 자전거 도로망은 서울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을 정도로 내실 있다. 283개에 달하는 자전거 도로 노선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며 관리하고 있다. 올해는 벽제천, 대장천, 서오릉로 세 곳의 하천과 도로변 유휴공간을 활용해 약 6.7km에 달하는 자전거 도로망을 추가로 연결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고양특례시 전 시민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 보험에도 가입해 걱정 없이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한다.

Q. 지난해 11월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국 특별 초청으로 이집트 COP27에 참석했다. 기조연설에서 고양특례시 기후변화 대응 전략을 밝혔는데, 연설을 통해 총회 참석 국가와 어떤 내용을 공유했나

지난해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은 배출되는 탄소의 양을 측정하는 방식을 새롭게 개발했다. 기존에는 생산자들이 배출하는 탄소배출량만을 측정했다면 이제는 소비자가 배출하는 탄소배출량까지 함께 측정하게 된 것이다. 고양시는 UNFCCC의 파트너 도시로서 이 새로운 방법을 활용해 고양시 탄소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유엔의 협력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협력사업을 어떻게 매뉴얼화 해서 다른 도시들로 확산시킬 것인지에 대해 주제별로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고양시가 세계적 흐름에 참여해 국제협력의 방향을 잡아 나가는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다. 고양시는 앞으로도 많은 국제기구와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그에 맞는 역량을 키워 나갈 계획이다.

협력사업 성과 발표 외에도 도시 대표로서 도시 세션의 기조연설, 세계지방정부협의회(ICLEI) 동아시아 세션을 발표했다. Youth 포럼 등 국가와 국제기구 세션에도 참여해 기후변화의 이슈와 고양시의 탄소중립 정책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탄소중립을 위한 도시의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앞으로 도시가 어떤 방향으로 노력해 나아가야 할지 충분히 제시하고 왔다.

2022년 10월22일 개최된 고양 환경영화제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고양특례시장
2022년 10월22일 개최된 고양 환경영화제에서 인사말을 전하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전하는 ‘기후위기 시대’ 지구를 살리는 한마디]

이산화탄소를 어떻게 줄일지는 지구를 살리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대한민국은 이산화탄소를 저감하기 위한 고민을 지속하고 있다. 고양시는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원을 다시 살펴보고 보전하면서 이산화탄소가 생산되지 않는 방안을 찾고 있다. 특히 장항습지와 같은 녹지대를 잘 보존하면서 도시숲을 가꾸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에서도 이산화탄소 발생이 최소화되도록 재활용을 잘해야 한다. 고양시는 지구를 살리는 가장 기본적인 모델이 되도록 노력 중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