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9일까지 이메일 접수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누리집 /자료출처=(사)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누리집 /자료출처=(사)부산국제영화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사)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6월 9일까지 2023년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부산스토리마켓의 참신하고 역량있는 참가작을 모집한다.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부산스토리마켓은 지난해 도서·웹툰·웹소설·게임·스토리 등 다채로운 IP 세일즈 기회를 제공하는 확장형 원천 IP 거래시장으로 성공적인 안착을 알렸다.

특히 부산스토리마켓은 2012년 북투필름(Book To Film)에서 출발해 E-IP(Entertainment Intellectual Property, 엔터테인먼트 지적재산권) 마켓을 거쳐 현재의 포괄적인 2차 판권 거래시장 구조를 갖췄고, 매년 공모를 통해 영상화에 적합한 우수 콘텐츠를 선별해 왔으며 지난 2022년까지 총 222편의 원저작물을 발굴함과 동시에 IP 영상화 이력이 있는 판권 구매자를 초청해 피칭을 주선하는 등 국내외 콘텐츠산업의 수요와 공급을 연결해 왔다.

아울러 2022년에는 총 51편의 한국과 아시아 IP를 공식 선정하고, 대한출판문화협회(서울국제도서전)·(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네이버웹툰·작가컴퍼니 등 3개국 28개 기관 및 업체가 참가해 1027회라는 역대 최고 수치의 비즈니스 미팅횟수를 기록했다.

특히 다채로운 IP가 활발하게 영화·영상화되며, 부산스토리마켓 국내외 성과를 고스란히 입증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지난 5월 12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택배기사(웹툰, 투믹스)는 2018년 공식 선정작으로 근미래를 배경으로 한 SF스릴러라는 참신한 스토리와 신선한 액션으로 시청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으며, 2019년 공식 선정작인 이츠마인(웹툰, 와이제이코믹스)은 스튜디오드래곤을 통해 일본 드라마로 제작 중이다.

또한 신 농사직설(웹툰, 스튜디오 요신), 환(도서, 고즈넉이엔티), 경성 부녀자 고민상담소(도서, 북오션), 도로나 이별 사무실(도서, 은행나무출판사), 집행관들(도서, 다산북스) 등을 비롯한 다수의 선정작이 부산스토리마켓을 통해 최근 판권 계약을 마치고 드라마로 제작 중이다.

그리고 부산스토리마켓은 방송 및 영화업계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구성해, 독창성·기획력·대중성 등을 갖춘 역량 있는 원천 IP를 선별해 이들이 실제 제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또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원천 IP는 2023년 부산스토리마켓 공식 선정작으로 초청돼, 국내외 영화·영상산업 관계자 대상 피칭 행사와 2차 판권 거래를 위한 비즈니스 미팅 참여 기회를 얻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미팅 멘토링 및 피칭 전략 교육 등을 실시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부산스토리마켓 참가작 접수는 부산스토리마켓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진행되며, 상세 모집 요강은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2023년 부산스토리마켓은 제18회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기간 중인 오는 10월 7일부터 10월 10일까지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