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 피해지 및 수자원, 산림자원 장기 생태계 모니터링 연구 추진
3대 산림 재난 피해 최소화, 과학적‧선제적 예방 중심 관리체계 전환

산림순환경영 클러스터 활성화··· 경제임업 모델 창출, 소득안전망 강화
그린 ODA 핵심역할 수행, 산림 기후변화 영향평가 첫 보고서 발간 계획

배재수 국립산림과학원장은
배재수 국립산림과학원장은 "명확한 예상 성과를 제시하고 완결성 있는 성과 창출까지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점검해 국가 산림과학과 산림정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이다빈 기자

[환경일보] 박선영 기자 = 배재수 국립산림과학원장은 올해 2월9일 취임식에서 “연구과제가 만들어지는 시작 단계부터 정책지원, 현장 기술 보급, ESG 등 명확한 예상 성과를 제시하고 완결성 있는 성과 창출까지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점검해 국가 산림과학과 산림정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배재수 원장은 임기 내 이루고 싶은 성과로 ‘더 나은 정책에 기여하고 산림정책을 선도하는 영향력 있는 연구’를 제시했다. 그가 ‘나무 나이만큼 긴 연구 프로젝트’라고 소개한 장기연구 과제는 산불 피해지, 수자원 모니터링, 산림자원의 장기 생태계 모니터링, 목재를 수확하면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강원도 홍천에서 시행 중) 등이다.

“3대 산림재난인 산불, 산사태, 산림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실시간 감시와 예측, 예방 체계를 완비하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는 배재수 원장을 5월19일 집무실에서 만나 과제 추진 계획과 산림 분야 기후변화 적응, 산림재해 인프라 구축에 대해 물었다.

“잘 가꿔진 산림, 어떻게 이용할지 고민해야 할 시기”

Q. 국립산림과학원장으로 취임 후 밝힌 과제에 대해 어떻게 성과를 만들어갈 것인지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밝힌다면

국립산림과학원은 국토녹화 50주년을 맞이해 과거 50년과 미래 50년을 잇는 산림청의 ‘산림 100년 비전’을 수립하는 데 기여했다. 먼저 우리에게 닥칠 미래의 이슈로 기후위기, 경제위기, 인구변화,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 과학기술 발전 등을 선정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 같은 환경적·사회적으로 요구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림 생태계 서비스 장기 모니터링, 미래 임업모델 개발 및 소득 증대 방안 연구, 최첨단 산림재해 예방·관리 기술 개발·산림복지서비스 고도화, 국제 산림협력 방안 모색 등을 주요 과제로 선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경제임업, 환경임업, 사회임업, 산림재해 대응, 국제협력 실현이라는 5개 대주제 아래 18개 전략과제로 연구과제 체계를 개편했다. 이러한 과제를 추진하는 목표와 목적은 명확하다.

먼저, 건강한 산림 생태계를 유지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가장 기본이 되는 연구 분야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63%가 산림으로, 산림 생태계의 장기 모니터링은 그 규모와 기간을 고려했을 때 사실상 국가가 주도하지 않고 수행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림의 생태, 경관, 재해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장기 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산림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100년 비전 중 하나인 함께 가는 환경 임업과 연계해 생물다양성과 탄소중립에 기여할 것이다.

또 지금은 잘 가꿔진 산림을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고민할 시기다. 성공적인 국토녹화로 헐벗었던 우리의 산림은 울창하게 변했고, 국민 삶에 이바지하는 가치 있는 자원이 됐다. 이제는 나무를 심고 가꾸던 과거의 성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산림자원을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는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림의 육성과 목재 생산이 연결되는 산림순환경영 클러스터를 활성화해 경제임업 모델을 창출하고 임업인의 소득 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는 연구를 통해 돈이 되는 경제임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러한 산림을 재난으로 잃지 않기 위해서는 보다 과학적으로 산림재해를 예방해야 한다. 이에 대응과 복구 위주의 관리체계에서 과학적이고 선제적인 예방 중심의 산림재해 관리를 실현하려 한다. 3대 산림재난인 산불, 산사태, 산림병해충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 기반의 실시간 감시와 예측, 예방 체계를 완비할 수 있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국가 안보 차원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내 삶을 지키는 산림재난관리를 위해 힘쓸 것이다.

다섯 가지 과제 중 국민 삶과 직접 연결된 분야는 산림복지서비스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더 많은 국민이 산림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산림복지서비스의 일상화, 고품질화를 통한 산림복지서비스의 고도화에 기여하는 연구를 추진할 것이다. 특히 1인당 생활권 도시숲 면적을 확대하고 산림치유 서비스와 의료보험제도의 연계를 통해 고품질 맞춤형 산림복지서비스 개발에 앞장서는 삶에 깃든 사회임업을 실현하겠다.

아울러 국토녹화 성공을 토대로 우리나라는 국제사회에서 도움을 받던 수혜국에서 도움을 주는 공여국으로 변모했다. 한국형 산림협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이슈를 선도하는 그린 ODA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산림 외교를 통해 국익과 국격을 높이는 국제산림협력을 만들겠다.

배재수 원장은 임기 내 이루고 싶은 성과로 ‘더 나은 정책에 기여하고 산림정책을 선도하는 영향력 있는 연구’를 제시했다. /사진=이다빈 기자
배재수 원장은 임기 내 이루고 싶은 성과로 ‘더 나은 정책에 기여하고 산림정책을 선도하는 영향력 있는 연구’를 제시했다. /사진=이다빈 기자

‘산림재해 관리’ 과학적·선제적 예방 중심으로 

Q. 산림분야는 기후변화 적응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영역이다. 이와 관련해 진행 중인 연구라면

산림은 지구 최대의 탄소흡수원으로서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기후변화로 인한 산불과 병해충 증가, 수목 고사 등 피해를 받는 대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기후위기 속에서도 산림이 건강하게 유지되고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대책이 만들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 완화를 비롯해 산림이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계속 창출할 수 있으며,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바로 기후변화 적응 연구라 할 수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1990년대부터 기후변화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미래 변화 예측 연구를 수행했다. 장기적인 조사를 통해 기상요인 변화에 따른 수종별 생장 특성, 기후변화 취약 수종의 쇠퇴 현황과 생물다양성 보전 방안, 기후변화 적응 수종 발굴, 전국 산림의 건강 활력도 조사 등이 수행되고 있다.

그중 한 사례로 대표적인 기후변화 취약 수종인 구상나무 사례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고유 수종이며 국제적으로도 희귀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멸종위기 수종으로 지정된 구상나무는 생물다양성과 미래 생물자원 보전을 위해 자생지를 보전해야 하는 수종이다. 하지만 고산지역의 기후변화로 인해 서식지가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산림청과 국립산림과학원은 2017년부터 고산지역 기후변화 취약 7개 침엽수종(구상나무, 분비나무, 가문비나무, 주목, 눈잣나무, 눈향나무, 눈측백)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분포 현황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생육 현황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해당 수종들마다 어떤 산지가 생육 피해의 위험성이 높거나 낮은지, 생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 고산 침엽수종의 현지 복원이 가능한 지역이 어디인지 등을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 중이다.

국립산림과학원은 현재 산림의 기후변화 영향평가에 대한 첫 번째 종합보고서를 내년 초 발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보고서는 산림지역의 이상기상 현상, 산림생태계의 변화와 피해, 산림자원의 변화, 산림 재해(산불, 산사태, 병해충)의 발생, 산림생물다양성의 변화, 임산물 생산 부분 등 방대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각 분야별 변화 특성,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 정도, 가능한 분야의 경우에는 미래 전망까지 포함해 기후변화 영향 연구를 총망라해 정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후위기 상황의 우리나라 산림의 현주소를 제대로 진단하고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미세먼지 저감과 폭염 완화 등 도시숲의 순기능을 높이기 위해 도시숲 조성 및 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미세먼지 저감과 폭염 완화 등 도시숲의 순기능을 높이기 위해 도시숲 조성 및 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Q. 기후위기 심화로 산림의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탄소흡수 기능 외에도 산림의 다양한 능력과 관련해 진행 중인 바람길, 도시숲 등의 연구를 소개한다면

숲과 나무는 탄소 저장만이 아니라 다른 형태로도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역할을 한다. 첫째 숲은 여름철 온도를 약 2℃ 낮춰주고 겨울에는 약 2℃를 높여준다. 이런 까닭으로 냉방이나 난방에 들어가는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도시숲 조성으로 여름철 도심 속 온도를 낮추는 열섬완화기능의 경제적 효과는 2020년 기준 약 6000억원으로 평가됐다.

둘째 나무는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기능을 한다. 복잡하고 미세한 표면을 지닌 나뭇잎이 미세먼지를 흡수·흡착하고 줄기와 가지를 거쳐 미세먼지를 땅으로 침강시키는 것이다.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 결과 40년생 나무 한 그루가 흡수하는 미세먼지는 연간 35.7g으로 47그루의 나무가 있다면 경유차 1대가 1년간 배출하는 미세먼지를 없앨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미세먼지 저감과 폭염 완화 등 도시숲의 순기능을 높이기 위해 도시숲 조성 및 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주요 결과로 미세먼지 저감 능력이 뛰어난 나무 314종을 선별해 발표한 바 있다. 또한 미세먼지 차단숲과 미세먼지가 한곳에 고이는 것을 막는 도시 바람길숲 조성 지침을 제안했다. 2021년 기준 미세먼지 차단숲은 210개소(339ha)가 조성됐고 도시 바람길숲은 지난해 기준 17개 도시에 조성됐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도시숲 내 미세먼지 측정넷 서비스를 구축해 미세먼지 농도를 실기간으로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전국 36개소 108지점의 미세먼지 농도, 온도, 습도, 풍향, 풍속 등 실시간으로 측정된 데이터를 10분 단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최종 44개소 132지점의 데이터가 제공될 예정이다.

Q. 기후변화와 산불은 숲의 생물다양성을 해치는 피해를 유발한다. 산불과 기후변화로 발생한 산림교란과 산불로 사라진 숲 복원에 대한 핵심 업무를 소개한다면

우선 산불피해지 복원 기술 개발이다. 산불이 발생하면 동물과 식물, 토양 등에 직접적인 피해를 준다. 그뿐만 아니라 숲이 가진 수많은 기능이 사라지거나 저하된다. 비가 오면 토사가 계곡으로 흘러들어 하천의 범람과 토석류가 발생하고 계류 생태계 변화를 동반하는 2차, 3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산불 피해를 본 지역에 추가적인 피해를 방지하면서 숲을 복원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중요하다.

다음은 산불피해지 장기 모니터링 연구이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불피해지 복원 기술 개발을 위해 조림복원지와 자연복원지의 생태계 변화를 장기 모니터링 중이다. 1996년 발생한 강원도 고성군 산불피해지, 2000년 동해안 산불피해지 중 삼척 지역에 장기연구지를 설치해 생태계의 회복과정을 조사하고 있다. 산림생물의 회복 기간이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십 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자연복원과 조림복원의 장단점을 어느 정도 밝혔다. 그러나 숲의 변화를 이해하려면 나무의 시간으로 볼 필요가 있다. 이런 까닭으로 국가연구기관인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불피해지의 장기 생태계 변화 연구를 100년 프로젝트로 기획하고 있다.

다음은 지표화 피해를 받은 소나무림의 생존가능성을 평가하는 기술 개발 연구이다. 산불 피해를 입었지만 살 수 있는 나무는 최대한 살리고 가능성이 낮은 곳은 복원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산불피해지의 경우 토양 윗부분의 유기물이 소실돼 질이 악화된다. 토양의 악화는 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는 활엽수의 생장을 어렵게 한다. 산림과학원에서는 토양에 바이오차, 우드칩, 고형복합비료 등을 처리해 질을 높이고 활엽수를 심어 자라나는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토양 회복을 촉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산불에 강한 활엽수 숲을 만들고자 한다.

국내 최초 산림·농업 전용위성 개발

Q.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산불예방 인프라 구축과 이와 연계된 정보통신기술(ICT) 연구개발을 위해 확대 투자해야 할 분야라면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불 예방·진화·복구의 전 과정에서 과학적으로 정보를 분석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가고 있다. 특히 국가산불위험예보 시스템 등 첨단 ICT 기술을 이용한 산불관리체계를 구축해 현장에 보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상기후 현상과 확산 경로 예측의 어려움으로 산불이 대형화돼 가고 있어, 더욱 과학적인 산불 예방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업진흥청과 함께 2025년 발사를 목표로 농림위성 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림위성은 국내 최초의 산림·농업 전용 위성으로 산림분석에 적합한 5m 해상도급 위성 중 가장 넓은 120km의 촬영 폭을 가지고 있어 한반도 전체를 3일이면 촬영할 수 있다. 농림위성은 산림재해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대형산불과 같은 산림재해를 1~3일 단위로 감시할 수 있다. 기존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독자 위성인 아리랑 위성이 있었지만 아리랑은 긴급 촬영 요구 시 즉시 수급이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반면 농림위성은 한반도를 매일 촬영하고 유사시에는 긴급 촬영을 통한 신속한 영상 획득이 가능해 산불 확산과 산림피해지 분석을 준 실기간으로 수행할 수 있어 산불이 대형산불로 번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산불 피해 복원과 관련한 시간과 비용을 줄여준다. 기존에는 산불 피해 강도에 따른 숲의 피해 정도와 온실가스 배출량 등의 조사를 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원이 직접 현장에 가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농림위성을 통해 산불 피해 강도와 온실가스 배출량 지도가 자동 생산될 예정이므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대형산불 및 북한 산불 월경에 대한 3일 주기 감시체계도 가능해져 산불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아울러 병해충 및 산사태 등과 같은 산림재해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산불 분야 외에도 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 현상을 신속하게 탐지하고 북한을 포함한 한반도 전체의 산림자원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어 산림재해 대응에 용이하다.

현재 국립산림과학원은 농림위성 지상국을 개발하고 있으며, 내년에 국가 산림위성정보활용센터를 신설해 농림위성 발사 준비에 대응하고 있다. 농림위성은 마치 구글 지도처럼 손쉽게 우리나라 산림을 매일 관찰하고 산불피해면적지도 등 총 36종의 다양한 산출물을 사용자들에게 순차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배재수 국립산립과학원장은 "산불피해지에서도 잘 적응하는 수종을 발굴하고 토양 개량을 통해 활엽수가 잘 자랄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이다빈 기자
배재수 국립산립과학원장은 "산불피해지에서도 잘 적응하는 수종을 발굴하고 토양 개량을 통해 활엽수가 잘 자랄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이다빈 기자

산불 피해지에서 잘 자라는 활엽수종 발굴

Q. 올해 봄 발생한 산불 규모를 소나무가 키웠다는 지적이 있었다. 하지만 많은 산주들이 소나무를 심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히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밀도가 높은 소나무 단순림이 대형산불의 원인 중 하나인 것은 맞다. 따라서 유류저장시설, 발전소, 중요 국가문화재, 민가 주변에는 활엽수림을 조성해 산불 피해를 줄이는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동해안 산불피해지 대부분은 척박한 지역으로 산불이 발생하기 이전부터 자연적으로 소나무숲을 이루고 있는 곳이 많다. 특히 중요한 점은 산불의 피해 당사자인 산주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소나무 적지에 산주가 원하는 소나무를 배제하고 활엽수를 심으려면 사전에 두 가지 사항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먼저 기술적 측면이다. 영양분이 부족한 산불피해지에서도 자랄 수 있는 활엽수종을 발굴하고 조성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다. 산불로 인해 영양분을 소실한 땅에 소나무보다 양분을 더 많이 요구하는 활엽수가 저절로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이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불피해지에서도 잘 적응하는 수종을 발굴하고 토양 개량을 통해 활엽수가 잘 자랄 수 있는 기술 개발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수종 발굴과 조성 기술이 개발되면 실제 현장에서 조림할 수 있도록 대량 양묘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양묘가 준비되지 않으면 심고 싶어도 심을 수 없기 때문이다.

다음은 정책적 측면이다. 기존 송이 생산 등 소나무숲을 유지하면서 얻는 산주의 소득을 어느 정도 보상할 수 있는 지원체계가 필요하다. 단순히 활엽수가 생존한 것만으로는 산주가 얻을 수 있는 소득을 보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경우에는 산주에게 수종을 대체할 경우 발생하는 손실을 국가가 보상해주는 방안 등을 고려할 수 있다. 2021년 산림부문 탄소중립과 벌채 논란이 있었을 때 탄소중립위원회는 45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했다. 다음의 3가지 질문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경제림의 경우 나무를 베고 심는 적극적인 산림경영으로 불균형한 수령구조를 개선하고 우수한 수종으로 바꿔야 한다라는 질문’에 92.8%가 찬성했다. 반면 ‘생물다양성을 고려해 경제림이라 해도 벌채 행위는 규제해야 한다’는 질문에 73.7%가 찬성했다. 나아가 ‘산림은 공익기능이 크기 때문에 사유림의 경우 벌채를 억제하되, 재산권 제한으로 인한 경제손실에 대해 보상해 줄 필요가 있다’라는 질문에는 89.3%가 찬성했다. 이는 국민은 경제림의 경우 나무를 베고 심는 적극적인 산림경영에 찬성하나 생물다양성을 고려해 벌채 행위를 규제할 필요성이 있으며, 만약 벌채를 제한한다면 산주에게 재산권 제한으로 인한 경제손실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즉 산주의 참여를 원하는 공익 증진 프로그램을 설계하려면 산주가 입게 되는 피해를 보상하는 대안이 필요하다.

Q. 국내산 목재펠릿 42%가 부산물이 아닌 원목으로 만들어진다는 연구가 있다. 목재를 활용한 바이오연료 생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목재를 활용한 바이오연료가 산림 파괴를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3가지 관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 산림자원은 재생가능한 자원이다. 지속가능하게 산림을 관리하면 목재와 바이오연료를 지속가능하게 공급할 수 있다. 목재를 수확하고 다시 나무를 잘 키운다는 의미이다. 이렇게 하면 한번 쓰면 사라지는 화석연료와 달리 현재 수준의 산림자원을 지속가능하게 유지하면서 인간이 필요로 하는 목재를 공급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산림을 다른 용도로 전용하는 산지 전용은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목재자원을 부가가치에 따라 이용해야 한다. 가치가 높은 건축자재는 기둥과 보로 사용하고 남은 목재를 합판용재, MDF, PB, 펄프종이 원료로 사용하고 가장 부가가치가 낮은 목재를 연료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원칙을 캐스캐이딩 사용 원칙(cascading principle)이라 한다. 계단처럼 부가가치가 높은 순서부터 낮은 순서대로 사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목재펠릿은 목재 가공 공정에서 발생하는 톱밥 등 용도가 없는 부산물을 연료로 활용해 석유나 석탄을 대체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목재를 수확하면서 필요한 나무줄기를 제외한 가지류 등은 수집이 되지 않고 산림에 버려지게 되는데, 임목축적이 증가하면서 그 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버려지게 되는 이유는 굽은 나무, 병해충 피해목은 운반 비용에 비해 판매 가격이 낮아 수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산림청은 산업적으로 활용도가 낮은 이러한 자원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제도를 도입했다. 국내 산림작업 체계를 고려해 현재 6가지의 작업 종에 대해서는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증명서를 발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목재를 수확하고 남은 잔가지, 숲가꾸기를 통해 나온 산물, 병해충 방제작업에서 발생한 산물, 산불 피해목 중 원목 생산에 이용되지 않은 산물 등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로 취급해 바이오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셋째 산림사업 현장에서부터 목질팰릿 공장까지 목재 사용의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해야 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원목의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혼입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알고 있다.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증명체계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보완을 산림청과 함께 추진하고 있다. 핵심은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증명체계 전체의 전산화와 이를 통해 목재 수확과 산림바이오매스 이용의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다.

<배재수 국립산림과학원장이 전하는 ‘기후위기 시대 지구를 살리는 한마디>

’기후행동‘. 마음에서 행동으로, 남이 아닌 나로부터 실천하는 국립산림과학원의 탄소중립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기후위기는 인류 생존의 문제이자 경제 문제로 온실가스를 줄이고 산림의 건강성을 높이는 행동은 빠를수록 좋다. 탄소중립을 넘어 탄소 네거티브를 지향하는 탄소중립 목표와 이행 방안을 모든 직원이 참여해 수립하고 있다. 전 직원이 참여하는 행동 목표는 7월 중순쯤 발표할 계획이다.

 

INFO!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연구과는?

대기, 산불, 산사태 등 대형재난 조기경보에 대한 시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국립산립과학원에는 산불산사태연구과(과장 이창우)에서 운영하는 산불·산사태예측분석센터가 있다. 2월1일부터 5월15일, 11월1일부터 12월15일까지는 산불예측분석센터가 집중 운영되고, 5월15일부터 10월15일까지는 산사태와 관련된 예방 및 대응 활동이 시행된다.

산불예측분석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산불예측분석센터 안희영 주무관 /사진=이다빈 기자 
산불예측분석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산불예측분석센터 안희영 주무관 /사진=이다빈 기자 

산불·산사태예측분석센터에서는 전국 산불과 산사태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산불예측분석센터 안희영 주무관은 “산불예측분석시스템은 전국의 임산, 지형, 기상데이터를 조합한 알고리즘으로 1점에서 100점까지 점수를 매기고 시군구에 산불발생 위험도를 알리고 있다”며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는 예방대원배치, 진압요원, 헬기전진배치 위치 결정 등에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산불예측분석센터에서 제작하는 산불상황도와 전망은 정부와 소방청, 행안부, 산림청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자료로 활용된다. 지난해 3월 울진·삼척 산불 시 안 주무관은 314개의 산불 상황도를 제작해 제공한 바 있다. 산불 상황도는 불의 이동에 따라 제작된다. 이를 통해 불이 있는 지역, 꺼진 지역, 산불에서 보호해야 하는 지역 등을 파악하고 산불진화대원은 산불 진화 동선을 정하고 소방관들은 민가를 보호하는 역할 임무를 수행한다.

산사태 예측‧분석 센터에서는 전국의 실시간 강우량 및 시간대별 예측 강우량을 분석해 산사태 발생 예측정보를 제공하고, 재난 위험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신속한 상황판단 지원과 주민대피 시간을 확보하기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산사태 피해 예방을 위해 토양 함수지수(토양에 함유된 물의 상대적인 양)를 산정해 권역별 기준치의 80%에 도달하면 ‘산사태 주의보’를, 100%에 도달하면 ‘산사태 경보’를 산림청을 통해 각 지자체로 전파한다.

산사태예측분석센터 우충식 연구관이 1~5등급까지 위험도가 표시된 산사태 위험지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다빈 기자 
산사태예측분석센터 우충식 연구관이 1~5등급까지 위험도가 표시된 산사태 위험지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다빈 기자 

산사태예측분석센터 우충식 연구관은 “센터에서 수집한 정보를 지자체에 전달하면 담당자들이 발령을 체계로 대피하고 행정적으로 판단할 충분한 시간을 주기 위해 48시간까지 예측이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센터 상황판에 해당하는 산사태 위험지도는 1~5등급까지 위험도가 표시돼 어느 지역이 얼마나 위험한지 직관적으로 파악이 가능하다. 이 같은 현황판은 지자체에서 공유돼 상황 조치를 할 수 있다.

우 연구관은 “올해는 비가 오지 않아도 강우량에 따라 위험도가 바뀌는 실시간 위험지도를 운영해 볼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