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인구 유출 방지 전략 대책 발표··· 교육-일자리-주거-문화·복지 청년정책 추진

청년인구 유출방지 전략 대책을 발표하는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권영길 기자
청년인구 유출방지 전략 대책을 발표하는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5월 31일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주재로 지역청년·기업체·유관기관·학계 등 전문가들과 함께 ‘청년인구 유출방지 방안’을 주제로 ‘제3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비상경제대책회의는 청년인구 현황 분석과 지역청년·전문가 등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청년의 안정적인 삶과 일상의 행복을 뒷받침하고, 다양한 경험과 창의성을 높이는 정책 추진을 통해 청년인구 유출을 최대한 막고 나아가 청년이 유입되는 도시로의 대전환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즐겁게 머물며 꿈을 이루어가는 청년지(G)대 부산’이라는 비전 아래 ‘청년이 유출되는 도시에서 청년이 유입되는 도시’로 전환을 목표로 15개 중점 추진 전략을 마련하고 10대 대표과제를 선정해 연평균 2735억원 규모로 추진하는 내용으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역의 청년 유출 문제는 수도권 위주의 정책에서 비롯된 만큼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주요한 의제로 다뤄야 하며, 오늘 논의된 부산형 청년정책을 중심으로 의제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부산의 미래는 결국 청년에게 달려있으며, 부산의 청년이 부산에서 즐겁게 머물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일자리-주거-문화‧복지로 이어지는 구조적인 접근과 함께 시의 전 역량을 모아서 청년 유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산시의 청년유출 방지 방안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청년성장 도약 프로젝트’ 신설과 ‘청년멘토단’ 구성·홍보 등을 통해 후배청년에게 ‘부산에서도 가능하다’는 믿음과 멘토링 지원으로 부산에서의 삶에 대한 청년 시각을 희망과 기대로 전환시켜 부산청년의 자긍심과 성장잠재력을 강화한다.

이번 청년성장 프로젝트에 대해 남정은 부산시 청년산학국장은 “이 프로젝트는 지역청년을 대상으로 역량 개발을 위한 것이며, 지원 대상을 선정한 후 계획서에 따라 창업·취업 등 세부적인 분류로 지원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전국 최초 직업계고 선취업‧후학습 계약학과 프로그램 시범운영과 교육국제화특구·교육자유특구사업 준비 예비청년(중‧고등학생) 지역정주 여건 마련, 지역 주도 인재육성-취‧창업-지역정주로 이어지는 선순환형 대학혁신 추진, ‘워털루형 코업 프로그램’ 확대 추진 등 교육혁신을 통한 청년 유입을 극대화한다.

세 번째는 정보기술(IT)·지식서비스산업 등 국내외 우수기업 유치, 총 30개 공공기관이 부산으로 2차 이전 추진, 전 주기적인 청년창업 지원체계 구축, 구글 스타트업 부산 론칭, 북항그린스타트업 타운 등 창업인프라 11개소 신규 조성 등 좋은 일자리 창출로 청년 유출을 최대한 억제한다. 아울러 청년이 끌리는 기업 ‘청끌기업’ 선정, 청년-기업 간 인재양성 및 채용 연계 트랙 확대, 도심형 융복합 혁신산단 조성, 산단 근무 청년 교통편의 증진 등 청년이 근무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다.

네 번째는 임대주택 공급 확대, 부산형 청년세대 특별공급 기준 마련, 청년 주택구입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규 추진, 부산청년주거플랫폼 구축 등 생애 최초 내 집 마련 지원과 주거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다섯 번째는 영어 사교육비가 없는 도시 조성, 청년문화패스사업·청년G대 액티비티사업 신설, 청년도전지원사업 ‘위닛(We Knit) 캠퍼스’ 운영 등 청년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문화·복지를 제공한다. 여섯 번째는 시정 전반 모든 위원회 청년 10% 이상 참여, 청년 관련 위원회 30% 이상 참여, 청년주간행사 정부와 합동 개최 등 청년이 청년정책의 중심이 되도록 개선한다.

이외에도 조례상 청년 연령 상한 현재 34세에서 39세로 조정·확대 등을 추진한다.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청년과의 소통은 부산시장과 관련 부서 담당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과거에는 전체 연령으로 지원을 해 왔지만, 이번에는 생애주기로 나눠 각각의 연령대별 유출 경로와 원인을 파악하고 진단해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려고 한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교육-일자리-주거-문화·복지로 이어지는 구조적인 접근과 함께 부산시 전 부서의 역량을 모아 청년 유출 문제를 해결해 나갈 방침이며, 부산이 가고 있는 미래에 대한 가능성과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청년이 유출되는 도시에서 청년이 유입되는 도시로 전환해 부산 미래의 성장동력인 청년과 함께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