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에 따른 해양기상‧서비스 정책 토론회 개최

[환경일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박대수 국회의원(국민의힘)은 기상청과 함께 12일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기상·기후 서비스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기후예측 및 기후변화 전망을 위해 대기와 해양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것에 착안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해양기상·기후 업무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는 기상청 유튜브 채널을 통하여 생방송으로 함께 진행되며, 1부와 2부는 해양기상·기후 관련 전문가 발표, 3부에서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1부에서는 기상청,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국립수산과학원, ㈜한화오션에서 해양기상 서비스를 주제로, 현재 기상청의 해양기상 업무 현황 및 계획과 해양기상정보의 다양한 기관별 활용 사례 및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기상청, 포항공대, 전남대, 고려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기후예측 기술을 주제로, 기후예측서비스 현황 및 계획과 해양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 다양한 연구 및 미래 방향에 대한 발표할 예정이다.

3부 토론에서는 전의찬 원장((사)한국기후환경원, 세종대학교)이 좌장을 맡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상청의 해양기상·기후 업무 발전 방향 및 한국형 기후예측모델 개발 등 해양기상·기후서비스 강화를 위한 부처간의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박대수 의원은 “최근 기후변화에 의해 해양 위험기상현상이 빈번해지고 있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해양기상·기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며,“기상청의 해양기상·기후 서비스 업무에 대한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서 박 의원은 “이번 토론회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국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해양기상·기후 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하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자료제공=박대수 의원실
/자료제공=박대수 의원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