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자자체, 환경단체, 지역주민이 협업체계 구축

 한국농어촌공사 해남 완도지사 수질환경보전 간담회 회의 /사진제공=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
 한국농어촌공사 해남 완도지사 수질환경보전 간담회 회의 /사진제공=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

[해남=환경일보] 박인석 기자 = 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지사장 김재식)는 6월 29일 해남군 화원면에 위치한 화원1저수지를 대상으로 수질관리 등 현안사항 논의를 위한 수질환경보전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간담회는 수질관리체계 이원화(호내, 상류 유역) 및 농업용수 수질관리에 대한 관심부족을 개선하고자 수질환경보전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보전회에 참석한 자연사랑메아리(환경단체) , 해남뉴스 대표, 해남군청 환경과 환경지도팀장 등이 참여하여 현재 화원1저수지에 대한 문제점을 논의하여 참여주체별 역할을 분담하고 수질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들을 제시하였다.

특히 저수지 수질 문제점으로 오염수 무단방류, 화학비료 및 농약 오남용, 불법 내수면 낚시․투망 등이 거론되었다. 

이에 해결책으로 저수지 이용 당사자인 마을 주민대상으로 수질관리의 중요성 교육과 수변 수생 식물식재관리, 공사․지자체 합동 점검 등의 의견이 나왔다. 

한국농어촌공사 해남완도지사(지사장 김재식)는 "이번 간담회에서 공사, 자자체, 환경단체, 지역주민이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거버넌스를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앞으로도 수질환경보전회을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