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골한옥마을부터 서울도서관 ‘밤의 여행도서관’까지

[환경일보] 서울시는 길어지는 무더위와 열대야에 지친 시민들이 문화예술과 함께 시원하고 쾌적한 밤을 보낼 수 있도록 8.8.(화)~8.20.(일)까지 서울시 주요 문화시설을 밤 21시까지 야간 개방한다.

이번 여름 특별 야간개방에 나서는 서울 대표 문화시설(박물관, 미술관 등)은 총 9개소로 기존 대부분 18시까지 운영하던 시설을 21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박물관(4개소 -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 서울우리소리박물관) ▷미술관(1개소 – 서울시립미술관(서소문본관)) ▷역사문화시설(3개소 - 세종충무공이야기, 남산골한옥마을, 운현궁) ▷도서관(1개소 - 서울도서관 밤의 여행도서관)이 야간개방에 나선다.

특히 서울시 대표 미술관인 서울시립미술관이 21시까지 연장개방에 동참하며 기획전 ‘에드워드 호퍼 : 길 위에서’도 21시까지 야간 운영한다.

‘에드워드 호퍼 : 길 위에서’는 지난 4월 개막 후 27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으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전시 종료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진행되는 야간 운영으로, 아직 전시를 관람하지 못한 시민들의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시립미술관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립미술관 /사진제공=서울시

한편, 서울시 박물관들은 야간개방과 함께 해당 기간 동안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역사박물관(종로구 새문안로55)은 상설전시실을 제외한 ▷기획전시 ▷기증유물전시 ▷로비전시를 21시까지 야간개방한다.

또한 8월25일(금)까지 매주 화~금요일 19시부터 20시 40분까지, 매회 100분간 15가족을 대상으로 ‘2023년 한밤의 역사기행(여름방학)’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8월 3주차는 ‘경성이야기’를 주제로 경성 지도활동지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고, 8월 4주차는 ‘달라지는 서울’을 주제로 보드게임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다.

한성백제박물관(송파구 위례성대로71)은 야간개방 기간 동안 박물관을 22시까지 개방하고 야간개방 기간 중 수·금·토요일에는 특별프로그램 ‘백제왕도 달빛기행’을 개최한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박물관 넓은 앞마당에서 열대야를 날릴 수 있도록 ▷인디언 텐트 및 ▷돗자리를 무료로 대여하고,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해서는 ▷‘왕이 살던 곳, 풍납토성’ 등 4종 체험활동지를 제공한다.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상설전시 야간 특별해설과 ▷해외 공관등과 연계한 영화상영을 개최한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박물관 내 뮤지엄 카페도 22까지 연장 운영한다. 전시해설 시간과 영화 상영 시간 및 상영작은 추후 한성백제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서울공예박물관 야간경관조명 /사진=서울시
서울공예박물관 야간경관조명 /사진=서울시

서울공예박물관(종로구 율곡로 3길 4)은 ▷공예역사 전시실과 ▷문화상품점을 21시까지 개방한다. 야간 특별 프로그램으로 ‘공예역사전시’의 특별전시해설을 진행하고 공예체험 프로그램인 ‘Open Studio : 여름을 엮는 왕골공예’, 공예멘토워크숍 ‘공예의 안팎 : 직업을 말하다’를 진행한다. 각 프로그램 별 상세 내용과 접수 방법은 서울공예박물관 누리집을 확인하면 된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종로구 율곡로 96)은 기획전시실을 제외한 ▷본건물 1층과 ▷상설전시실을 21시까지 야간개방하고, 자율 체험 프로그램 ‘자연관찰과 우리소리’를 운영한다.

박물관 누마루에 앉아 부엉이 소리, 꿀벌 소리 등 자연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집중해보고 직접 입체카드를 만들어보는 시간이다. 사전 신청 없이 서울우리소리박물관 SNS 팔로우를 인증하면 박물관을 찾는 누구나 체험 가능하다.

서울시 대표 역사문화공간인 ▷남산골한옥마을과 세종문화회관 ▷세종충무공 이야기 ▷운현궁도 야간개방에 동참하여 시민들의 ‘문화 피서’를 돕는다.

세종충무공이야기(종로구 세종대로175 지하)는 21시까지 야간개방한다. 최근 재단장을 마치고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 4D영상관 (K-컬쳐 어트랙션), 붓글씨로 한글 이름쓰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남산골한옥마을(중구 퇴계로 34길 28)은 전시 ‘2023 한옥담닮 : 한옥, 시대를 담다’와 ‘서울시 무형문화재 장인전’을 22시까지 운영한다.

‘2023 한옥담닮 : 한옥, 시대를 담다’는 한옥마을 내 민씨가옥, 김춘영가옥에서 개최되는 전시로, 작가 김하늘, 이창진, 이혜수, 최원서가 참여해 한옥의 자연분해적 재료를 닮은 ‘재생(Recycle)’에 집중한 전시를 펼친다. 전통공예관에서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중 ‘소목장(가구)’인 김창식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린다.

운현궁(종로구 삼일대로 464)은 22시까지 야간개방하여 시민들이 은은한 조명 아래 밤의 고궁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남산골한옥마을 야경 /사진=서울시
남산골한옥마을 야경 /사진=서울시

서울도서관은 야간개방 기간 내 도서관을 화~일 21시까지 운영한다. 지난 7월부터 운영중인 서울야외밤도서관 ‘책읽는 서울광장 : 밤의 여행도서관’은 금~일 17시~21시,더욱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운영에 나선다.
▷이집트(8.11.~8.12.) ▷UAE(8.13.) ▷스페인(8.18.~8.19.) ▷브라질(8.20.)을 주제 국가로 하여 ‘책과 함께 누워서 떠나는 세계여행’을 컨셉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밤의 여행 도서관’은 서울광장 잔디 위에서 즐기는 ‘밤의 도서관’이다. 반짝이는 LED서가와 달풍선 조명 등을 갖춰 색다른 독서경험을 선사한다. 책과 함께 ‘누워서 떠나는 세계여행’ 콘셉트로 행사 일자별로 주제 국가를 다르게 하여 밤 도서관을 운영한다.

국가별 전통 음악, 춤, 먹거리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서울광장 위에서 떠나는 세계여행의 이국적인 분위기를 더한다. 일자별 주제 국가와 세부 프로그램은 서울도서관 누리집 및 서울 도서관 SNS 채널을 확인하면 된다.

한편, 여름방학 특집으로 8월12일(토)에는 영화 ‘탑건 : 매버릭’을, 8월13일(일)에는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을 상영해 온 가족이 ‘밤의 여행도서관’의 매력을 100%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책읽는 서울광장 밤의 여행도서관 /사진=서울시
책읽는 서울광장 밤의 여행도서관 /사진=서울시

한편, 서울을 찾은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참가자들도 서울시 문화시설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휴대용 음성안내 서비스(스마트 가이드), 전시해설 등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각 문화시설별 야간개방 및 특별 프로그램 관련 정보는 시설 누리집 및 서울문화포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경주 서울특별시 문화본부장은 “예년보다 더 길어진 무더위와 열대야에 지친 시민들을 위해 서울시 문화시설을 야간 개방하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시민 뿐만 아니라 서울을 찾은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참가 대원들도 서울의 문화시설을 즐기며 시원하고 건강한 밤을 보내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