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시대, 도시생태현황도 활용 방안 모색

[환경일보] 기후위기가 국제사회의 의제로 떠오르는 가운데, 서울시가 제150차 생태도시포럼을 9월8일 오후 2시 개최한다.

생태도시포럼은 1998년 민간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의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발족된 생태도시에 관한 연구모임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한 열린 포럼이다.

그동안 포럼에선 생태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기술 등 국내외 사례를 고찰하는 한편, ▷생태면적률 적용 제도화 ▷비오톱 지도 작성 ▷도시계획의 옥상녹화 및 벽면 녹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서울시는 올해 생태도시포럼의 큰 주제를 ‘기후변화 시대 서울시 도시생태 관리방향’으로 설정하고, 한 해 동안 그에 맞는 소주제들을 선정해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2023년 두 번째 포럼으로 ‘기후변화 시대 서울시 도시생태현황도 활용과제’를 주제로 한다.

서울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도심 불투수층의 증가로 도시열섬화, 도시홍수 등 많은 환경 문제들이 야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는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시계획 수립을 목표로, 2000년부터 전국 최초로 서울시 전역의 도시생태현황을 조사해 지도로 제작, 5년마다 정비하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도시생태현황도는 5년 주기의 토지이용 변화, 식생분포, 비오톱 등급은 물론 어류나 조류, 앙서파충류의 서식 실태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현재는 도시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환경성검토 기준 또는 개발행위허가의 기준, 환경영향평가 세부평가 항목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도시생태현황도는 도시생태현황 조사결과 작성된 토지이용현황도, 불투수토양포장도, 현존식생도, 조류분포도, 양서파충류분포도, 어류분포도, 포유류분포도, 비오톱유형도, 비오톱유형평가도, 개별비오톱평가도 등 10개 주제도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기후변화 시대 서울시 도시생태현황도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에서, 이번 생태도시포럼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도시생태현황도의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먼저 송인주 서울연구원 도시인프라계획센터 선임연구위원이 주제 발표를 진행한다.

서울시가 다양한 평가항목 지표로써 도시생태현황도를 활용해온 방법 이외에 추가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 해외사례 등이 종합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후 박찬 교수(서울시립대학교), 송영근 교수(서울대학교), 이창배 교수(국민대학교)가 토론자로 참여해 서울시의 도시생태현황도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한 후, 참여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갖는다. 토론의 좌장은 공주대학교 조용현 교수가 맡는다.

이번 포럼은 서소문 2청사(20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참가를 위한 사전 등록이나 신청 없이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포럼의 전 과정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이다. 모바일로도 편리한 시청이 가능한 것은 물론, 실시간 댓글을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남길 수 있다.

이광구 서울시 시설계획과장은 “이상기후가 빈번해지는 요즘, 도시의 역할은 더 중요하고 특히 도시 생태환경은 열섬완화, 바람 통로 등 기후변화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이번 포럼에서 도시생태현황도의 활용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다양한 혜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제공=서울시
/자료제공=서울시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