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보령화력발전소 3~6호기 질소산화물저감설비 구매계약 체결시 중소기업인 나노(주)가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탈질촉매의 총 공급량 중 25%를 의무적으로 사용하게 함으로써 중소기업 지원효과와 함께 최초로 국산 탈질촉매를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했다.
중부발전은 중소기업의 진입장벽 완화를 위한 각종 제도개선 및 선금지급 관리제도를 개선하여 상반기 73억원의 선금을 중소기업에 지급했다.중소기업의 경영활성화를 위해 30개 중소기업에 경영진단, 지도를 시행하고 이중 15개 업체에 경영컨설팅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2004년부터 최초로 중소기업 협력연구개발사업을 시행해 2005년 24개 과제에 8억원을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이들 우수개발제품에 대해 향후 2년간 우선구매를 보장함으로써 실질적인 판로를 확보해 주고 있다.
중소기업의 판로확보 및 신기술 인증제품 구매촉진을 위해 중소기업은 모터 권선용세척제, 탈질 촉매 등 26개 신기술인증제품 41억원을 금년 상반기에 구매하였으며 중기청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 전문 교육기관에 위탁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자체 중소기업 기술지원단을 구성, 운영하여 중소기업의 기술지도 및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2005년 8월 중국대련 IEE/PES 국제전기기기전에 우수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250건의 상담과 25만달러의 상담실적을 올리는 쾌거를 이룩하기도 했으며, 중소기업의 우수한 기술 및 제품에 대한 판로확대를 위해 ‘해외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을 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