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치’ 만들자 (11)

[환경일보] 지구를 위해 일상에서 작은 행동이라도 실천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업사이클 제품을 만들어보자. 업사이클은 부산물, 폐자재와 같은 쓸모없거나 쓰임을 다해 버려지는 물건을 새로운 방식으로 디자인해 예술적·환경적 가치가 높은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재활용 방식이다. 자원을 아껴 공해를 줄이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면서, 디자인과 활용성을 더해 가치를 높이는 작품 활동을 의미한다. 지구를 푸르게, 나를 빛나게 만들어주는 업사이클 제품을 통해 ‘가치’를 만들어보자. 이달에는 비치코밍한 바다유리로 엽서를 만들어 소품으로도 사용하고, 손글씨를 써 새해 마음을 전달해보자.

▷준비물 : 씨글라스(바다유리), 종이, 스템프, 잉크, 목공풀, 칼, 드라이플라워

* 우리가 할 수 있는 해양쓰레기 정화 활동 중 하나는 비치코밍이다. 비치코밍은 바다에 버려진 조개껍데기나 유리 조각 따위의 표류물들을 주워 모으는 행동을 말한다. 바다에 버려진 바다유리는 바다의 보석이라고도 불린다. 바다유리 씨글라스는 바다에 유입된 유리들이 풍화작용에 의해서 깨지고 부서지고 마모되어 동글동글하게 만들어진 작은 유리 조각들이다. 

▷만드는 법 

1. 종이 위에 스탬프를 찍어준다.

2. 꽃이 들어갈 자리를 만들어준다.

3. 드라이플라워를 꽂아준다.

4. 씨글라스를 붙여 완성한다.

 

왕영실 산책공방 대표
‘우리가 만드는 푸르른 지구’라는 슬로건 아래 업사이클 공예 활동을 통한 가치 있는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다. 업사이클 공예 교육가로서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업사이클 키트를 제작·판매하는 Re:green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