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현 산림청장이 2024년 신년사··· “산림의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 극대화”

남성현 산림청장 / 사진제공= 산림청
남성현 산림청장 / 사진제공= 산림청

[환경일보] 남성현 산림청장이 2024년 신년사를 통해 “지난해는 우리 산림행정과 산림산업 분야에서 아주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던 한 해였다”고 전했다.  

남 청장은 “국토녹화 50주년을 맞아 숲으로 잘사는 대한민국을 위한 ‘산림 100년 비전’을 선포하고, 우리의 산림녹화 기록물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 신청, 국민과 함께 가꾼 ‘대한민국 100대 명품숲’과 ‘걷기 좋은 명품숲길 50선’을 선정해 국민께 숲을 돌려드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임업인과 청년들이 산에서 소득과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각종 규제와 제도도 개선했으며, 숲경영과 산림복지를 융합한 ‘숲경영체험림’ 제도는 임업인의 새로운 소득 창출 기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산림이 탄소중립 실현을 주도할 수 있도록 ‘국외산림탄소배출감축법’을 제정하고 ‘제3차 탄소흡수원 증진 종합계획’을 마련했고, 탄소감축 효과가 큰 국산 목재를 이용하는 목재산업을 녹색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목재친화도시와 목조건축 등을 국가 정책으로 활성화했다.

또한 쾌적한 생활공간 창출을 위해 도시숲과 가로수의 질적 관리를 강화하고 일상에 반려식물과 정원문화를 확산했으며, 건강보험과 접목해 산림치유를 활성화하고 ‘동서트레일’ 등 산림복지를 다각화해 우리 숲을 국민을 위한 치유와 휴식의 공간으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산림청과 지자체가 협력해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강원세계산림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우리 숲은 지역 발전과 지방시대를 이끌어 나갈 글로벌 핵심 자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며, 국제사회의 생물다양성 강화 움직임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생물다양성의 보고인 산림보호구역을 확대하고 기후변화 취약 식물 관리를 강화했다. 

자생식물을 활용해 훼손된 백두대간 등 핵심 산림 생태축을 복원해 산림의 건강성도 증진했다.

캐나다 대형 산불 진화를 위해 산불진화대를 최초로 파견해 국위를 선양하는 한편 우리의 선진적인 산불 대응역량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쾌거를 올리기도 했다.

남 청장은 특히 “기후변화와 극한호우 등으로 대형 산불과 산사태가 유난히 잦아, 이로 인해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에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대형 산불 대응전략’과 ‘기후위기 재난대응 혁신방안’을 수립하는 등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왔다고 전했다.

대관령 숲길 /사진제공=산림청
대관령 숲길 /사진제공=산림청

남 청장은 “올해 산림청은 윤석열 정부 3년차 국정과제를 충실히 이행해 산림의 경제, 환경,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겠다. 특히 산림을 디지털, 스마트, 빅데이터로 첨단화하는 ‘산림정책 디지털 플랫폼’을 촉진해 산림의 미래 가치를 창출하고, 우리의 선진 산림 기술로 산림협력을 선도해 중추 국가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올해 산림청은 ‘숲으로 잘사는 글로벌 산림강국’ 실현을 목표로 삼고 ▷일상화, 대형화되고 있는 산림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우리의 소중한 숲 지키기 ▷임업인의 소득안정과 산림복지 강화 ▷건강하고 지속가능하게 산림자원을 육성해 탄소중립과 목재산업 등 녹색성장에 이바지 ▷산림경영·관리의 디지털화, 스마트화, 빅데이터화를 촉진하고 산림과학 연구개발을 강화해 산림산업 첨단화 ▷국익에 기여하고 국가 위상을 높이는 국제 산림협력 확대 등 다섯 과제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남성현 청장은 “산림청은 2024 한 해 우리 산을 임업인들께는 돈이 되는 보물산으로, 국민께는 힐링과 문화의 자산으로 만들기 위해 역지사지 하는 마음과 실사구시 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다”며 새해에도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