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노후 감안해 동서 균형발전 실현안 중 서부산 강동권 우선 수립

시는 부산 동서 균현발전 실현을 위해 노후 상황이 극심한 강동권부터 생활권계획 수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부산시 
시는 부산 동서 균현발전 실현을 위해 노후 상황이 극심한 강동권부터 생활권계획 수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장가을 기자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역 특성에 맞는 시민 맞춤형 생활권계획 수립차 강동권에서 그 첫발을 내딛겠다고 밝혔다. 

서부산 발전 속도를 높이고 부산 동서 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지난 2021년 4월 박 시장 취임 이후 14차례 서부산 현장 회의를 개최, 서부산 현장점검 실시 등 동서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 서부산 발전방안 마련차 시는 그간 꾸준한 노력을 해왔다. 

서부산은 강서권(강서구)과 강동권(북구·사상구·사하구) 총 2개 중생활권이 있지만 도시 노후 정도를 고려해 먼저 강동권부터 생활권계획 수립을 시작한다. 

‘생활권계획’은 시 전역을 ▷6개 권역(중생활권) ▷2~3개 행정동 단위의 60여 개 지역(소생활권)으로 나누고 도시기본계획뿐 아니라 주거·공원녹지·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계획을 생활권별로 발전전략과 관리방안을 제시하는 ‘15분 도시 부산’ 조성을 위한 핵심 계획이다.

현행 도시계획은 시민의 일상생활을 반영할 수 있는 지역단위 공간계획 수립에 한계를 보이지만 이번 생활권계획 수립으로 도시계획에 도시민 삶의 다양성을 반영하리라 기대한다. 

시는 생활권계획에 포함되는 ‘생활권별 발전구상과 공간관리지침’을 각종 도시계획 수립 시 지침으로 활용토록 수립, 일상에서 시민이 직접 체감 가능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계획과 관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생활권계획 수립은 국정과제로 제시된 도시계획 혁신 방안을 제도화하는 ‘국토 계획과 이용에 관한 법률’이 지난 2월6일 개정, 도시기본계획과 같은 위상을 가지면서 종전보다 더 강한 추진력을 얻게 됐다. 

강동권 생활권계획은 크게 ▷노후 주거지 정주환경 개선 ▷산지와 수변을 활용한 블루-그린인프라 확보 ▷노후 공업지역 구조고도화 등 세 가지 발전전략을 구체화해 주거·여가·첨단산업이 어우러진 공간혁신허브 조성이 그 목표다. 

주거지와 공업지역 또 산과 바다, 하천이 자리한 지리적 특색이 있는 강동권은 다양한 분야에서 개별 수립되던 계획을 모두 종합해 강동권 특색에 맞춰 시민들이 체감‧공감 가능한 계획을 촘촘하고 세밀하게 수립할 계획이다.

기존 하향식 계획에서 벗어나 주민이 주도하는 시민참여단 운영과 기초자치단체 의견수렴 등 민관이 함께 소통하며 생활권별 구체화된 발전전략과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시민참여단 구성하고 소생활권 권역 설정 등을 실시해 오는 3월 말부터 본격적인 계획수립에 돌입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글로벌 허브도시로 부산이 거듭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 바로 동서 균형발전이다. 지역 특성과 주민 의견을 반영한 시민 맞춤형 생활권계획 수립으로 주민의 생활 편의와 만족도 높임은 물론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의 빠른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