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생일케이크‧레드카펫 등 다양한 이벤트 준비

[환경일보] 2024년 3월 2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개관 10주년을 맞는다. DDP는 개관 이후 국내외에서 매년 1000만 명이 넘게 찾는 서울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올 하반기에는 누적집계 방문객이 1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DDP를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은 시민들의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고자 DDP 개관 10주년 기념일이 되는 오는 3월 21일부터 4일간 다양한 DDP 생일축하 행사를 준비했다. 관련 행사 참여 및 신청은 ddp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먼저, 최근 디자인 굿즈 ‘오픈런’으로 ‘DDP디자인스토어’는 많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3월 21일부터 3월 24일까지 4일간 매일 오후 3시 21분 선착순 100명이 1000원에 ‘DDP디자인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추첨해 가져갈 수 있는 ‘천원의 행복’ 이벤트가 열린다.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디자인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개관 기념일인 3월 21일에는 20%, 3월 22일~24일에는 10% 할인한다. DDP 10주년을 기념해 국내 유명 디자이너 10인이 제작 중인 기념굿즈 한정 수량 신상품은 4월 중순에 만나볼 수 있다.

색다른 DDP 투어도 시작된다. 재단은 DDP의 숨은 이야기와 공간을 볼 수 있는 ‘DDP 개관 10주년 스페셜 투어–DDP 낮과 밤’ 행사를 주·야간 운영한다.

주간에는 DDP의 건축적 의미와 일대 역사를 탐험하는 투어가 진행된다. 건축투어에서는 이정훈 건축가와 함께 DDP만의 건축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시민 미개방 공간을 특별히 공개하며, 역사투어에서는 김시덕 도시문헌학자가 DDP를 아우르는 동대문 지역 120년의 시층을 살펴볼 예정이다.

야간에는 불 꺼진 DDP의 공간을 탐색하는 투어와 함께 ddp 잔디마당에서 별과 달을 관측하는 프로그램(서울시립과학관 협조)인 ‘DDP에 뜬 달과 별’이라는 이색 투어도 진행 예정이다. 3월 17일 오후2시부터 오픈하우스서울에서 선착순으로 신청 가능하며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또한 3월 21일부터 한 달간 DDP를 방문하는 시민들은 ‘DDP디자인마켓 입구’에 마련된 포토존에서 ‘내가 DDP의 주인공’이 되는 특별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DDP 10주년을 기념하는 대형 생일 케이크와 접시, 스푼 등으로 꾸며진 ‘빅어처 조형물(미니어쳐 상대개념)’은 SNS용 기념촬영을 위한 배경으로 활용할 수 있다.

DDP 방문 ‘인증샷’ 명소인 ‘동굴계단’에는 레드카펫이 장식된다. 방문객은 그 위를 걸으며 패션위크에 참석한 연예인처럼 사진을 남길 수 있다.

10주년 기념 행사는 온라인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에서는 개관 10주년 기념 NFT를 증정한다. 디자인문화 향유와 예술작품 소장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재단은 DDP 10주년 기념 포스터 전시 참여 국내 유명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한정판 NFT 총 1000개를 무료 배포한다. 기념 NFT는 카카오 그라운드엑스의 NFT 플랫폼, 클립드롭스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재단은 10주년 관련 행사와 이벤트를 3월에 국한하지 않고 연간 운영할 계획이다. DDP는 지금 예년보다 더 다채롭고 품격 높은 전시와 행사, 이벤트로 시민 맞이 준비를 하고 있다.

4월부터는 알렉산더 맥퀸, 디올, 꼼데가르송 등의 예술가와 브랜드가 선보이는 ‘웨어러블 아트 전시’를, 우리나라 광고 디자인 분야에서 손꼽히는 윤호섭 그린 디자이너를 포함한 대표 디자이너 20여 명이 DDP 10주년을 기념해 제작한 ‘포스터 전시’ 등 다채로운 실내외 전시가 ‘이간수문전시장’, ‘둘레길갤러리’ 등에서 이어진다. 9월에는 ‘프리즈&키아프’ 아트위크 기간과 연계한 야외 설치미술과 디자인&아트(DNA) 행사가 DDP 전역을 수놓는다.

10월에는 서울 디자인 트렌드, 디자인 축제 ‘서울디자인 2024’가 17일~27일(11일간) 열리고, 프로그램으로는 ‘Imagine Tomorrow’ 주제 전시, ‘DDP디자인론칭페어’, ‘서울디자인 컨퍼런스’, ‘서울디자인스폿’, ‘디자인 마켓’ 등을 만날 수 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서울디자인어워드’ 시상식도 DDP에서 개최한다. ‘서울디자인어워드’는 지금까지 누적 62개국이 참여한 국제디자인어워드로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있다.

지난해, 116만명 시민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은 ‘서울라이트 DDP’는 올해 8월 28일에서 9월 8일까지 국내외 거장의 작품을 DDP의 웅장한 비정형 외벽에 투사해 몰입감 높은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12월 19일부터 12월 31일까지는 새롭게 부상한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이벤트’로 시민을 맞이한다.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이사는 “DDP 개관 10년을 축하하기 위해 찾아오는 시민들에게 기쁨과 감동,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 줄 다채로운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DDP의 놀라운 여정에 함께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