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총사업비 1조4489억원 확정

시는 '하단~녹산선'의 총사업비가 확정,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았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부산시 
시는 '하단~녹산선'의 총사업비가 확정,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았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장가을 기자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서부산권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핵심사업인 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의 총사업비가 확정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번에 확정된 총사업비 1조4489억원은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지하화 사업비가 반영된 사업비다. 당초 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 1조1265억원에서 3224억원이 늘어난 금액이다.

‘하단~녹산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상~하단선’을 연장해 하단역에서 을숙도와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공단까지 총 13.47km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2022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현재 기본계획 승인 절차를 이행 중이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공청회 시 제시된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도시철도 지하화’ 주민 의견을 수용해 ‘하단~녹산선’ 기본계획(안)에 반영하고 정부에 2023년 10월 승인 신청했다.

그러나 지하화에 따른 사업비 증가로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거쳤고 그 결과 확정된 기본계획 총사업비가 8월23일 국토교통부로 통보됐다.

시는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사업의 본격 추진으로 서부산권의 도시철도 기반 시설이 확충되면서 서부산권 주민들의 대중교통수단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이 조성되리라 본다. 
 
아울러 녹산국가산단 근로자와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고와 대중교통수단 분담률 향상에 이바지하리라 기대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 핵심사업인 ‘하단~녹산선’의 총사업비가 확정되면서 기본계획 승인과 각종 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고 연내 설계 등 발주를 진행해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