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이 “석면 대체 규제방법 (Alternative Asbestos Control Method)” 프로젝트의 외부 리뷰를 위해 “환경질 보호 프로젝트 계획(Quality Assurance Project Plan)” 초안을 제출했다. 해체과정이 진행 중인 낡은 빌딩에서 석면을 제거하는 대체 방법은 이전에 “유해대기오염물질 국가 배출 표준(National Emissions Standards for Hazardous Air Pollutants: NESHAP)”의 승인을 받은 제거 테크닉과 비교, 평가될 것이다. 만약 제안된 방법이 성공적이라면 신규 방법은 거주지역 근처에 심각한 위해를 끼치고 있는 많은 유기된 빌딩에서 안전하게 석면을 제거하는 방법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석면 대체 규제방법 증명”의 사용은 과거에 오염된 지역이 재개발을 위해 이용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지역사회를 위해 고용과 세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

신규 방법은 인간 노출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2006년 봄에 아칸소주(Arkansas 州) 포트 셰이프(Fort Chaffee)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시험될 예정이다. 미 동부지역에는 가장 가까운 곳만 해도 약 1,000 피트의 철거대상지역이 있으며 전 방향에서 보면 이보다 훨씬 큰 지역이 대상지역에 포함된다. 이 안전 “증명”은 포괄적 환경모니터링을 포함하는데, 이는 도시의 대표기관, 주 건강부, 혹은 환경보호청에 승인을 받게 된다.

“석면 대체 규제방법 (Alternative Asbestos Control Method)”은 해체 전에 먼저 가장 깨지기 쉬운 석면포함 물질을 제거한다. 그러나 나머지 석면포함 물질, 주로 벽체 등은 그대로 둔다. 이후 해체작업에는 물을 포함한 용제가 사용된다. 이는 마치 세제와도 같은데, 물이 먼지를 일어나지 않게 함으로써 석면 섬유가 대기중으로 발산되는 것을 최소화하게 된다.

본 프로젝트는 포트 셰이프 재개발청(Fort Chaffee Redevelopment Authority), 아칸소 환경질부(Arkansas Department of Environmental Quality), 연방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 그리고 연방 환경보호청의 공동프로젝트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일반대중의 참여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또한 프로젝트 과정 중에 이해관계자의 참여기회가 주어진다.

<2005-12-29 미국 환경보호청,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