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도시 달성 위한 협의회 활동 주도
SDGs 이행계획 수립, 조직 체계 재정립, 시민사회와 소통 강화
탄소중립 도시 도약 위한 고양시의 COP33 유치 전략 수립·이행
김포-파주 잇는 경제공동체로 ‘탄소중립 벨트’ 구축, 시너지 기대

[환경일보] 박준영 기자 = 기후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시급한 과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도시가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70%가 도시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도은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회장은 온실가스 배출 문제 해결을 위해 고양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다.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고양시의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나 상임회장은 그 중심에서 협의회의 정상화와 발전을 이끌어 왔다.
특히, 그는 고양시가 2028년 제3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를 유치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COP33 유치는 고양시가 탄소중립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며, 이는 기후위기 시대에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환경일보는 고양시 COP33 유치를 위해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는 나도은 상임회장을 23일 집무실에서 만나 고양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비전과 목표, 남은 임기 동안의 계획을 들어봤다.
Q.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역할과 주요 기능은 무엇인지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1992년 브라질 리우환경개발회의 정신에 따라 개최된 ‘UN 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돼 국제협약으로 추진되는 ‘의제21(Agenda 21)’의 제28장과 ‘지속가능발전법 및 저탄소녹색성장 기본법’의 정신을 실현하고, 고양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고양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00년 8월에 설립된 ‘지방의제21추진기구’로서, 당시엔 ‘고양의제21추진협의회’로 발족했다.
지난 2008년 명칭을 ‘높푸른고양지속가능발전협의회’로 변경하고, 다시 지방의제21의 추진 정신을 재확립해 ‘고양시의제21협의회’로 그 명칭을 변경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시민, 기업, 행정기관 등 다양한 계층이 함께 참여해 고양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의제(SDGs)를 작성하고 실천하고 있다.

Q. 고양시가 내세울 기후변화 대응 전략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은 1860~1900년 평균대비 지구 평균기온이 1.09℃ 상승하는 ‘지구열대화(Global Boiling)’ 시대가 도래했다고 했다. 이는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가 주로 인위적 발생원에 의한 것으로, 약 70% 이상이 인구 집중화가 이뤄진 도시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도시에 대한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탄소중립도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고양시도 적극적인 감축 정책을 펼쳐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고양시의 대표적인 민관협력 기구인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도 민간 단체, 시민들과 함께 적극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추진하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도시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선도적인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도시 구성 요소별(에너지, 건물, 도시기반, 폐기물, 흡수원 및 CCUS, 기후시민행동) 탄소중립 개념 도입과 유기적 연계를 통한 도시 탄소중립 달성이 필요하다 생각한다.

Q. 상임회장 임기가 절반 정도 지났는데, 추진한 정책이나 목표 중 기억에 남는 것은
우선 지난 10여 년간 여러 가지 사유로 여러 해 동안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침체했던 상황을 극복하고, 다시 민관 협력 기구의 역할을 정상화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두 번째로는 고양시와의 관계에서 고양시의회와 고양시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관련 조례 개정을 통한 제도적 위상을 확립하고, 그동안 조례와 정관의 내용적인 불일치를 해소하는 조례와 정관 개정을 통해 내부 조직 체계와 위원 규정(임기 문제 등)을 재정립한 것이다.
특히, 내부적으로는 분과위원회와 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특별위원회인 ‘협력위원회’를 출발시켜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하반기 사업 대부분을 상호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사업을 공동으로 만들어 나가는 창의적 실천 관행을 만들었으며, 현재도 진행 중이다.

나아가 고양시의 SDGs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민간단체와 시민들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사회적 공론화를 위한 ‘공론장’을 개설해 소통을 강화했다.
또한, 고양시가 탄소중립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COP33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결국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공조한 ‘기후위기 대응 컨퍼런스’를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해 고양시장의 “COP33을 적극 유치하겠다”는 선언을 끌어냈다. 앞으로도 이 분위기를 이어 나가기 위해 COP33 관련 국제컨퍼런스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
Q. 고양시를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도하는 지역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우선,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발족하면서 제시한 목적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실천 과제, 연간 사업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 과정을 도입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하반기 사업을 위원들의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공동 수행하기 위한 특별협력위원회를 설치·운영하는 것이다.
또한, 고양시의 SDGs와 이해과제 실천을 위한 전략과제 수립을 위한 사회적 소통 과정을 제도화하기 위해 ‘사회적 공론장 조성’을 주제로 한 공론교육(지속가능발전대학)를 2차에 걸쳐 실시해야 한다. 이는 향후 시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을 통해 ‘제도화된 공론장 조성’, 즉 사회적 공론화를 전담할 독립적인 시민단체로 발전해 나가는 것이 목표가 될 것이다.

다만 고양시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도하는 지역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행정 부처 간 장벽이 있다. SDGs 이행과제 실천과 제도화 과정에서 부딪치는 의회 내 이념 및 당파적 갈등, 도시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무관심, 그리고 낮은 이해도도 문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보다는 근본적으로 풀어야 할 가장 큰 문제는 시민과의 소통 부재다. 이 소통의 부재를 해결하고 소통을 통해 사회적 실천 과제들을 공론화해 합의를 끌어낸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Q. 고양시가 COP33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기대와 목표는 무엇인지
COP33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를 안정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전 세계적인 국제회의이다. 21세기 최대 화두는 기후위기 대응이고, 21세기 대도시의 최대 화두는 탄소중립 선도도시다.
탄소중립의 친환경 도시, 즉 탄소중립도시 달성을 위해 관련 시민단체와 전문가 그룹, 그리고 행정과 의회와의 긴밀한 협력과 협조, 지원 시스템을 구축해 도시 구성별 탄소중립 개념을 도입하고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도시의 탄소중립을 조기 달성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강북 최대도시인 고양시가 김포와 파주를 잇는 경제공동체로써 ‘탄소중립벨트’를 협의· 구축해 인근 도시와의 긴밀한 화학적 결합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끌어낼 계획이다.
Q. COP33 유치를 위해 앞으로의 추진 계획은

제3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는 2028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고양시는 이를 유치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고양시는 킨텍스(KINTEX) 컨벤션센터와 인천국제공항에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내세우고 있으며, 탄소중립 정책의 성실한 이행을 바탕으로 COP33 개최지로서의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다. 킨텍스의 전시장 규모는 10만7000㎡로 개최 요건을 충족하며, 향후 제3전시장이 완공되면 더 확장된 시설을 제공할 수 있다.
고양시는 대도시로서 탄소배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탄소중립 정책을 더욱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할 곳으로 꼽힌다. COP33 유치는 고양시의 탄소중립 전략을 세계에 알리는 최적의 기회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민간이 주도하는 유치 운동을 펼치며, 경기도와 협력해 기후위기 대응 콘퍼런스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고양시는 시민추진위를 구성하고 경기 서북부 생태계를 중심으로 COP33 유치 비전을 제시하며, 탄소중립지원센터와 협력해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유치 확산을 위한 세미나와 시민 홍보활동을 통해 전문가 그룹을 확보하고, 고양시가 COP33 개최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Q. 남은 임기 동안 어떤 방향으로 협의회를 이끌 계획인가
우선 고양시의 SDGs와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실천 전략을 확정한 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조직 체계를 재정립할 계획이다. 사업은 고양시 SDGs와 이행계획 목표에 맞춰 전략사업과 위원 중심의 사업으로 재편하고, 고양시 내 모든 단체들과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전문적인 식견과 활동 경험을 갖춘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실천 체계를 재조직 하고, 홍보와 확산을 위한 서포터즈를 구성·운영하는 데 중점을 둘 생각이다.
또한 그 과정에서 시민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공론장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소통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고양시 네트워크와 거버넌스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끝으로 ‘기후위기 시대, 지구를 살리는 한마디’ 부탁한다
고양시는 특례시로 위상이 바뀌며 도시인구 100만을 돌파한 수도권 인접 거대도시다. 하지만, 그만큼 풀기 어려운 많은 문제가 공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며, UN이 정한 17개 SDGs 중 하나인 ‘지속가능한 도시’라는 목표 달성도 쉽지 않다.
이 복잡다단한 과제를 풀기 위한 첫 단추는 ‘탄소중립도시’ 달성이다. 탄소중립도시 달성을 위해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특히, 전방위적인 환경 조성을 위한 이벤트로 COP33의 고양특례시 유치가 기후위기 시대에 지구를 살리고, 대한민국을 살리고, 고양특례시를 살리고, 고양시민을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