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고성군은 외부의 정책고객인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행정혁신 발전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지난해 11~12월에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관내 5개 읍면 432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청사방문 주민설문 및 이·반장 방문 설문 등을 병행해 지역발전방안 등 17개 항목에 대해 주민들이 느끼는 인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개선점을 찾아 향후 혁신활동의 변화관리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의 분야별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고성군의 주요 혁신과제, 변호와 혁신의 노력에 대한 주민의 체감도 등 군 혁신활동 및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61%가 그 취지 및 내용을 알고 있다고 응답해 혁신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다.

향후 고성군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는 ‘지역경제 회복’(29%)과 ‘관광산업 육성’(18%)이 다수를 차지했고, 특정적으로 중점 투자해야 할 부문으로는 ‘농어촌 소득 개발’(40%), ‘관광산업’(26%)이라고 응답했다. 또 군이 역점 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으로는 ‘정주기반 구축’ ‘주민소득을 위한 경기활성화’ ‘군민의식 수준 제고’ ‘관광산업 육성’ ‘사회복지시책 강화’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이 설문조사는 행정혁신 활동에 대한 외부시각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유용한 자료로, 고성군은 앞으로도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변화의 추이에 대한 체계적 진단을 통해 혁신활동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