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들이 겪고 있는 많은 어려움 중 하나를 들자면 기술은 탁월하나 이를 상업화하는 방법이 서툴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신기술창업보육센터(이하 창업보육센터)는 기술력 향상과 더불어 상업화에 이르기까지 환경기초산업 육성을 위한 기초지원을 하는 곳으로 많은 환경관련 중소기업들이 입주를 선망하는 곳이다.
창업보육센터 내에 입주한 기업들은 현장 시공경험이 풍부하고 축적된 노하우가 많은 환경관리공단이 직접 관리해줘 각종 혜택을 받는 동시에 최신 기술정보에 접근하기도 상당히 용이하고, 기술지원을 받는 데도 유리하다.
창업보육센터가 기업들에게 꾸준한 지원을 아끼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업무를 총괄 관리하는 센터장의 책임이 막중하다. 환경신기술창업보육센터 이기춘 센터장을 만나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것인지 들어본다.<편집자 주>
[#사진1]
이기춘 센터장(환경신기술창업보육센터·보건학박사)



30년 경력의 베테랑 행정인

이 센터장이 정부조직에 몸을 담은 것은 지금으로부터 30년이 훨씬 넘는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4년 처음 보건복지부에 몸담은 후 지난 1994년 환경부로 옮기기 전까지 20여 년간 보건행정업무를 담당했고, 환경부로 옮겨온 이후부터 지금까지 줄곧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해온 30년 이상의 경력을 소유한 베테랑 행정가이다.
“환경부에서 재직 시 참여했던 대표적인 것을 들자면 ‘먹는물 관리법’과 ‘토양환경보전법’ 제정과 관련된 업무를 도맡아 했다는 것입니다.”
환경 분야의 ‘먹는물 관리법’과 ‘토양환경보전법’을 만드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음을 밝히는 이 센터장은 이제까지의 행정력을 바탕으로 창업보육센터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임을 전한다.

입주 업체들의 지원에 최우선

창업보육센터의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은 신청과 함께 18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친다. 그리고 입주가 결정되면 2년 동안 입주하는 것을 원칙으로 1년의 추가 연장이 가능하다고 한다.
“입주업체의 경우 ‘보육닥터제도’를 통해 전문가와 1대 1로 기술자문을 받을 수 있고, 전문매니저와 보육매니저들이 각종 경영·기술지원 및 행정지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 분야의 아이디어 이외의 기술 및 장비 지원과 법률·세부·창업·마케팅·노무 등 기업들이 미흡한 부분을 전문가들과의 협약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박람회 참석 시 필요한 비용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센터장은 입주기업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설명하면서 한편으로 이러한 혜택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앞으로 3년 동안 입주가 가능하고 2년 동안 더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다.
또한 입주기간이 완료돼 졸업한 기업들에 대해서도 매주 1회씩 관련제도와 법, 학술회 등에 대한 정보를 조합한 ‘주간 EBTI'를 만들어 전달하고 있다고 전한다.

축적된 노하우를 기업에 환원

규제위주의 업무만을 해오던 이 센터장으로서는 현재 몸담고 있는 창업보육센터가 많은 보람을 느끼게 해준다고 말한다.
“공무원 생활 30여 년 동안 규제업무만을 많이 봐오던 것에 비해 이곳은 기업들을 도와주는 곳이라 기업들이 잘되는 모습을 보면 보람을 느낍니다. 정부의 제도가 다양해 접근 방법을 잘 모를 수 있는 기업들에게 이제까지 축적된 노하우를 살려 지름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제도적 문제로 국내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위해선 관련규제를 개정토록 하는 데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환경신기술제품 국가기관이 선용(先用)해야

기업들이 환경신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개발해도 공인된 인증절차가 없어 대기업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며, 국가기관이 먼저 써보고 제품에 대해 인증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이 센터장은 꼬집는다.
“국가기관이 미리 써보고 개선할 점을 건의하거나, 인증을 해주면 대기업들도 제품사용에 거부감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이러한 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전하고, 더불어 창업에서 머물지 말고 판로문제까지 해결해 줄 수 있어야 함도 강조한다.

궁극적 목적을 향한 환경보호 필요

환경에 대한 소신을 묻는 질문에 이 센터장은 현재의 환경정책이 궁극적인 목적에서 조금은 벗어난 듯하다고 말한다.
“환경은 더불어 사는 것입니다. 사람이 건강하고 생태계가 건강해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우선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너무 공학적이고 수단적인 부분에 치중돼 있습니다. 목적달성을 위해 수단에만 집착하다 보면 궁극적인 목적을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수치 위주의 규제에만 치중하지 말고 수용체가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