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단결’ 당파 초월한 협치 이뤄 지역 현안 해결 집중
시민 중심 의정활동 공로로 ‘지자체 의정 부문 대상’ 수상
‘황산공원’ 전국 최고 수변공원으로 탈바꿈, 시 명소로 재탠생
올해 4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시민·기업 참여 필수”

[양산=환경일보] 장가을 기자 = 2024년 집계된 인구는 35만9531명, 전년 대비 4400여 명이 증가했다. 양산시는 경남도 내 18개 시‧군 중 유일하게 인구가 늘어난 지역이다. 양산 토박이로 자칭 ‘낙동강 뱃사공의 아들’이라 소개한 곽종포 양산시의회 의장은 유의미한 수치를 놓고 할 얘기가 많다고 했다.
그는 “동면과 덕계동, 상북면 사송신도시 등에 신규 아파트 건설로 인구 유입 효과가 컸다”며 “2023년 12월29일부터 양산 시민의 오랜 숙원인 물금역 KTX 정차가 시행돼 서울에서 3시간이면 양산에 닿는다. 그런데 ‘양산’하면 통도사 외에 딱히 떠오르는 명소가 없다. 양산을 대표할 랜드마크의 부재는 우리가 반드시 풀어야 할 난제”라며 쓴소리를 던졌다.
그의 공약 중 0순위는 단연 ‘전국 최고 수변공원으로 황산공원의 탈바꿈’이다. 양산의 시그니처 명소로 재탄생 중인 ‘황산공원’의 청사진은 물론 당선 소감으로 내세운 ‘소통’과 ‘협치’의 가치를 어떻게 구현 중인지 등 시 전반 사업과 시의회 운영에 대한 생각을 술술 풀어냈다.
곽 의장은 인터뷰 말미에 환경일보 독자들에게 “불안정하고 혼탁한 시기이지만 푸른 뱀의 기운으로 뜻한 바 모두 성취하길 바란다”며 “나보다 우리를 생각하고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마음으로 살자”라고 전했다. 다음은 그와 대담을 나눈 일문일답이다.

2024년 7월1일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6년 6월까지다. 당선 인사에서 ‘소통’과 ‘단결’ 하는 의회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는데
아마 경남 시‧군에서 가장 젊은 시의장일 거다. 1971년생 물금 출신으로 양산 토박이다. 물금초, 물금동아중을 나와 부산대학교 경제통상대학원에서 공공정책을 전공했다. 2018년 제7회 지방선거에서 양산시의회 물금·원동 지역구에 출마해 당선됐다. 2022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 오늘에 이르렀다.
뻔한 얘기로 들리겠지만 양산 발전에 일조하고 싶어 출마했다. 양산시가 부울경 그리고 낙동강 시대의 중심을 넘어 새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 ‘소통’과 ‘단결’은 의회 운영에서 핵심 키워드다. 당파를 초월한 협치를 이뤄 진정한 시민의 대변자로 지역 현안 해결에 집중하겠다.
지난해 4월 우수 국회의원과 지자체 의정 대상, 미래를 여는 기업&인물 대상에서 지자체 의정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선정 이유와 소감은
시민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친 공로로 선정됐다고 들었다. 감사할 따름이다. 동·서간 균형발전과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지방도 1028호선 양산시 상북면~웅상 구간을 국도로 승격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병역명문가에게 시의 지원을 구체화하고 병역명문가 예우를 강화해 그들이 긍지와 보람을 갖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조례를 대표 발의한 바 있다.

제200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김지원 시의원은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대규모 아파트, 상가 조성을 추진 중인 증산지구 개발사업이 지구 환경보호 측면에 역행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동남권 최대 의료 항노화 클러스터 조성 연계 배후 생활거점 조성 및 침체된 물금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주거단지가 필요한 실정이었다. 증산지구 개발사업은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증산리 559-1번지 일원 약 80만㎡의 부지에 공공 및 민간 공동으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해 계획인구 약 1만6000명의 신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시 인구 정책에 따른 2040년 계획인구 달성과 유동인구 확보를 통한 침체된 물금신도시 상권 활성화를 이끌고 10년 후 시민의 안정적인 주거지 공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금회 도시개발사업은 친환경적인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공원‧녹지 비율을 관련 법령상 규정한 비율 이상으로 반영해 황산공원과 증산, 그리고 양산천 등을 연계한 친수공간과 친환경 정주권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환경보호 측면을 강조한 김 의원의 지적은 분명 일리가 있다. 신도시 지역의 마지막 농지라 할 수 있는 지역 개발에 대한 반대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구 유입을 위한 개발도 간과할 수 없다.
도시개발사업 인허가를 위해 개발제한구역해제 절차와 주민의견 수렴 그리고 각종 환경영향평가‧재해영향평가 및 관련 기관 협의 등 환경 변화에 영향을 검토하는 행정적 절차가 있다. 더 면밀히 검토하도록 집행부에 당부하겠다.
코로나19 이후 지역경제는 침체의 늪에 빠졌다. 많은 소상공인, 특히 취약계층은 더 상황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려면 도시개발사업 착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개발 후 인구 유입 등 양산시에 미시‧거시적인 경제 활성화가 예상된다. 김 의원의 환경보호 측면에서의 지적은 충분히 공감한다. 더 면밀한 도시계획으로 집행부에 환경보호를 위한 보전지역을 넓히는 방안을 요청하겠다.
지난해 9월 낙동강 녹조의 심각성이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특히 부산과 경남 양산시민이 마시는 상수원 취수장이 있는 물금읍 일대까지 녹조가 번져 지역 환경단체가 당국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는데
낙동강 녹조 문제는 상수원 수질 관리와 지역 주민의 안전한 식수 확보에 중차대한 영향을 미친다. 양산시 물금 취수장이 녹조 문제에 직접 영향을 받기 때문에 몇 가지 방안을 고민 중이다.
우선 녹조 감시와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 녹조 발생을 예측할 수 있는 기상과 수질 데이터를 활용한 경보 시스템 운영 보강이 필요하다. 또 취수장 주변 보호가 필요하다. 차단막을 설치해 취수장 주변에 물리적으로 녹조 확산을 막고 염소 소독에 더 신경 써야 한다.
고도 정수 처리 시설은 1998년 범어정수장을 시작으로 2019년 신도시 정수장까지 설치했다. 유지·보수를 철저히 해 녹조로 인한 유해 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 강화는 필수다. 낙동강 인근 지자체의 긴밀한 협력으로 녹조 문제에 공동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양산시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로부터 공인을 인증받았다. 국내 지자체 중 30번째, 경남에서는 창원과 김해 이어 세 번째다. 지난해 12월 국제안전도시 공인 선포식도 개최했는데
한국의 국제안전도시는 2002년 국내와 아시아에서 최초로 경기도 수원시가 공인을 받았다. ‘안전 도시’ 개념은 1989년 9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제1회 사고와 손상 예방 학술대회에서 채택된 ‘모든 인류는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안전도시 헌장에서 비롯됐다.
‘국제안전도시’로 인증받았다는 건 해당 도시가 ‘완벽하게 안전하다’는 의미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시스템이 갖춰진 단계에 도달했다는 의미에 더 가깝다. 시는 2020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3년 9월 공인신청서를 제출했다. 2024년 6월부터 실사를 거쳐 최종 2024년 11월15일 공인 인증을 받았다. 시민은 물론 값진 성과를 위해 열의를 다한 나동연 양산시장과 집행부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 시대를 맞아 발 빠르게 대응 중이다. 탄소중립 도시를 지향하는 양산시의 정책은
1988년 11월 UN 산하 세계기상기구와 유엔환경계획이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정부 간 기후변화협의체(IPCC)를 수립했다. 2021년 IPCC 6차 평가보고서에서 인간의 탐욕적인 경제활동이 지구 온난화에 악영향을 미쳐 향후 10년 안에 예상을 뛰어넘는 폭염·가뭄·홍수 등 대재앙을 예견했는데 현실이 됐다. 작년 여름 긴 폭염으로 다들 진저리를 치지 않았나. 최근 일어난 미국 LA 산불의 원인에 대해 전문가들은 기후변화를 꼽았다.
양산시 역시 정부 정책에 따라 탄소중립 실현과 그린뉴딜 추진을 적극 시행 중이다. 시에서 시행 중이거나 시행 예정인 사업을 들자면 올해 1월 양산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가 구성돼 탄소중립 비전 및 감축목표의 설정, 기후위기 적응에 관한 대책의 수립·시행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했다.
또 올해 2월 영산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탄소중립 지원센터로 지정돼 3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며 올해 4월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 모든 사업이 성공하려면 시민과 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다.

양산 부산대 유휴용지 해결, 물금역 KTX 개통에 따른 활용 방안, 양산시립미술관 건립을 위한 지원, 1028 지방도 국도 승격 문제, 관광명소로 발돋움 중인 황산공원에 대한 지원, 유라시아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천성산의 관광 명소화 방안, 노후 산단개선을 경제활성화 문제 등 인구 50만 자족도시가 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선결과제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선결과제로 우선 양산 부산대 유휴용지 해결을 꼽겠다. 신도시 개발의 화룡점정이 될 유휴부지 개발은 침체된 양산의 경제와 문화, 교육과 연구 환경 분야 등 모든 부문에서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양산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양산부산대병원을 중심으로 어린이 병원과 한방병원, 그리고 치과병원을 중심으로 항노화바이오산업에 주목해 왔다. 유휴부지 개발 시 관련 연구소와 스타트업 허브 등을 조성한다면 전국 최고의 항노화 산업단지가 마련된다.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중요한 사안이다.
또 교통과 기반시설의 빠른 개선이 요구된다. 양산은 지하철 2호선이 운행 중이다. 현재 노포에서 북정동을 잇는 경전철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이런 교통체계에 버스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버스 노선의 다변화를 이룬다면 그간 부족한 대중교통 체계가 더 촘촘히 마련되리라 본다.
유휴부지 개발의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 양산시의회에서 제202회 양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아카데미아 폴리스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집행부와 관계 기관의 역할에 기대지 않고 의회가 주도적으로 행동하도록 시민 여러분의 세심한 관심과 꾸준한 성원이 절실하다.

꼭 이루고 싶은 공약은 무엇인가
황산공원은 원래 감자밭이었다. 애착도 추억도 많은 장소다. 전국 최고의 수변공원으로 황산공원을 탈바꿈시키겠다는 공약이 0순위인 것도 황산공원을 향한 유별난 애정 덕분이다.
세부적인 사업 계획을 보면 오토캠핑장 증설, 어린이놀이시설 확충, 수상레포츠 관련 시설보완 등이다. 집행부와 소통해 오토캠핑장 36면, 일반캠핑장 75면, 카라반 6개 117면에서 언플러그드 캠핑장 50면을 증설해 167면을 운영 중이다. 전국 최초로 드라이브 스루 입실 시스템을 도입해 캠핑객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시스템도 제공 중이다.
또 2025년까지 어린이놀이시설 조성사업도 준공할 예정이다. 이용객의 요청에 따라 캠핑장, 미니기차, 캠크닉, 모래놀이터, 어린이놀이터와 연계해 놀이시설 추가 확충하는 사업으로 가족 단위 이용객 편의 제공에 만전을 다하겠다. 이외에 파크골프장 확충 사업과 야간 경관조명 사업 등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집행부와 적극 소통할 계획이다.
‘황산공원’뿐만 아니라 ‘양산’에 오면 꼭 가 봐야 할 그야말로 ‘뜨는’ 랜드마크 조성은 결국 양산으로 사람을 끌어모으는 구심력, 인상적인 양산을 각인시키는 경쟁력이 된다. 양산의 미래 비전을 밝힐 정공법은 지역 특색과 향취를 품은 다각적인 랜드마크 개발에 있다는 사실, 주지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