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이 폐기물 저감에 있어 모범적 위치에 있는 워싱턴주(워싱턴 州, the State of Washington) 킷샙군(킷샙 郡, Kitsap County)을 올해의 지방정부파트너상(Local Government Partner of the Year Award) 수상단체로 선정했다. 비용절약적인 폐기물저감프로그램을 통해 킷샙군은 다시금 재활용이 효과있는 정책임을 증명했다.

킷샙군은 5년 연속 웨이스트와이즈(Waste Wise)상을 받았다. 독특한 폐기물저감 프로그램을 통해 킷샙은 3,300톤의 재활용물질을 수거하며 이를 통해 처분비용 2,600,000달러 이상을 절약할 수 있었다. 킷샙군의 성공은 프로그램의 몇 가지 주요 특징에 기인한다. 우선 카운티전역에 적용되는 조례는 각 부문이 얼마나 폐기물 저감활동을 실시했고, 어떻게 연례 폐기물저감교육을 실시했는지 보고토록 하고 있다.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웨이스트 익스체인지(Waste Exchange) 프로그램은 사무실 근로자들로 하여금 사무실용품을 새로 사기보다는 과잉량을 서로 교환하도록 장려한다. 본 과정에서 약 1,400달러를 절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보호청은 킷샙군의 뛰어난 업적에 대해 2005 웨이스트와이즈 연례 컨퍼런스(WasteWise 2005 Annual Conference)에서 치하했다. 킷샙군은 올해의 파트너상(Partner of the Year Award)을 받은 10개 단체 중 하나다.

웨이스트와이즈(WasteWise)는 1994년 환경보호청에 의해 시작된 무료의 자발적 파트너십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고형폐기물을 줄이는 동시에 재무성과를 향상시키는 실용적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국 1,800여개 기관에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환경보호청은 지속적으로 폐기물 저감에 노력함으로써 성과를 이뤄낸 올해 파트너상 수상 단체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했다.

<2006-01-23 미국 환경보호청,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