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한승 차관, 운수사 현장 찾아 충전 인프라·보급 현황 점검

환경부가 국내산 전기 시내버스 보급 확대를 위해 운수업체를 직접 방문하고 업계와 간담회를 열어 충전 인프라 실태와 현장 애로사항을 점검했다. /사진=환경일보DB
환경부가 국내산 전기 시내버스 보급 확대를 위해 운수업체를 직접 방문하고 업계와 간담회를 열어 충전 인프라 실태와 현장 애로사항을 점검했다. /사진=환경일보DB

[환경일보] 환경부가 국내산 전기 시내버스 보급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금한승 환경부 차관은 7월 30일 서울 마포구 소재 시내버스 운수업체 ‘다모아자동차’를 방문해 전기버스 운행 실태와 충전시설 운영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정부가 추진하는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대중교통 전동화 정책의 일환이다. 간담회에서는 전기버스 보급 현황과 충전 인프라 구축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업계가 겪고 있는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를 공유하고 전기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2025년 6월 기준 국내에 등록된 전기승합차는 총 1만2830대이며, 이 중 대형 전기버스가 1만1329대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전기버스 보급은 2017년 99대를 시작으로, 2023년에는 2820대, 2024년에는 3611대로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친환경차 전환 정책과 보조금 지원에 따른 효과로 풀이된다.

전기 시내버스는 온실가스 감축뿐 아니라, 인구 밀집 지역의 대기질 개선을 통해 호흡기 질환 등 건강 취약계층의 보호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국내 시내버스 등록대수는 약 4만 대로, 환경부는 이 가운데 상당수를 국내산 전기버스로 전환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금한승 환경부 차관은 이날 “전기 시내버스 확대는 기후변화 대응뿐 아니라 시민 건강 보호에도 중요한 수단”이라며 “국산 전기버스 보급을 더욱 가속화해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전기차 산업 생태계를 키우는 데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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